IoT / 보안

차량 절도범도 '커넥티드'...6가지 첨단 수법

Ryan Francis | CSO 2016.07.19
오늘날 자동차에는 개인 신상 정보, 차량 등록 정보, 보험 정보, 금융 정보는 물론 집으로 가는 경로에 이르기까지 온갖 중요한 개인 정보가 담긴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는 악용될 가능성이 충분하다. 자동차는 운송 수단을 넘어 온라인에 연결해 주는 매개체로 부상했으며, 관련 기술은 이미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첨단 기술의 발달로 자동차 절도 행태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현재 '차주'의 주 경계대상은 '커넥티드 카 절도범'이라고 할 수 있는 범죄자들로, 이들은 인공지능과 연결성을 활용해 특정 네트워크를 공격한다. 자동차 절도 대책 솔루션 제공업체인 로잭은 신세대 자동차 절도범들이 어떻게 첨단 자동차 기술을 악용하는지 소개했다.

카 클로닝(car cloning)


카 클로닝은 고도화된 자동차 절도 수법 가운데 하나로, 도난 차량에 가짜 차대번호(VIN)를 생성·설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고급 자동차를 훔쳐 해외에 밀매할 때 주로 악용되는 수법이다. 해커들은 해킹한 차대번호를 활용해 차량 소유주 정보를 변경하거나, 도난 차량의 진짜 정보를 숨기기 위해 허위 문서를 생성한다.

자동차 공격용 랜섬웨어


수익성이 좋은 탓에 꾸준히 증가하는 사이버범죄가 바로 랜섬웨어 공격이다. 랜섬웨어 공격은 악성코드로 디지털 데이터를 암호화한 후, 암호화 해제를 구실로 피해자에게 보상금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와이파이 핫스팟을 활용하는 커넥티드 카가 등장하면서 자동차 전용 랜섬웨어가 '디지털 정보 납치'에 활용되는 신종 수법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면 해커들이 자동차를 해킹해 엔진과 브레이크를 망가뜨린 후 복구받고 싶으면 비트코인으로 돈을 내라는 상황이 머지않아 나타날 수 있다.

스캐너 박스로 스마트 키 해킹


커넥티드 카 절도범들이 스캐너 박스를 들고 다니기 시작했다. 스캐너 박스는 전자 열쇠(key fob)를 활용해 전자 시스템을 해킹할 수 있는 장치다. 이들 절도범은 스캐너 박스로 차 문을 열 수 있으며, 심지어 실제 열쇠가 없어도 운전할 수 있다. 전자 열쇠가 스캐너 박스 범위 안에 들어오면 해킹이 가능하다. 이는 특히 미국 워싱턴 주에서 극심한 상황이다.


고급 차량만 노리는 대형 범죄 조직


로잭의 2015 자동차 복구 보고서에서도 드러난 것처럼 오늘날의 절도범들은 부품만 떼어내거나 재판매 혹은 밀매가 가능한 고급 차량을 노리는 대형 범죄 조직의 일원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3만 달러 이상의 고급 차량을 노리는 경우가 많다. 지난해 로잭에 접수된 최고급 차량으로는 랜드 로버 레인지 로버, 포드 F시리즈, BMW X시리즈 등이 있다. 스마트 열쇠를 해킹·복제하고, 훔친 신용 정보와 허위 신분을 활용해 불법으로 차량을 구매하는 등 수법이 매우 정교하다.

원격 해킹


원격 해킹은 지프 체로키 해킹 사건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이 사건으로 커넥티드 카 절도범들이 무선 네트워크를 스마트카에서 가장 취약한 연결고리로 보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맛집 안내, GPS 등 최신 자동차에 주로 지원되는 기능들이 텔레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에 연결되다 보니, 최신 자동차의 경우 유독 사이버보안 공격에 취약하다. 심한 경우 내비게이션까지 해킹될 수 있다.

신원 도용으로 이어지는 데이터


커넥티드 카 안에 중요한 정보를 그 어느 때보다도 가장 많이 저장할 수 있게 되면서 신원 도용이 심각한 위협으로 떠오르고 있다. 스마트카 절도범들은 자동차뿐 아니라 차량 안에 저장된 데이터까지 노린다. 신용카드 상세 정보, 위치 정보, 보험 정보, 운전자 등록 정보와 같은 개인정보를 빼낼 수 있는 것이다. 해커들은 이러한 정보를 입수해 온갖 온라인 계정에 접속한다.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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