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알고 보면 다재다능한” iOS 홈 버튼 활용 및 설정법

Ben Patterson | PCWorld 2016.07.08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홈 버튼의 주 역할은 무엇일까? 다시 홈 화면으로 돌아가고, 두번 눌러 빠르게 앱을 전환하는 것 등이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 디스플레이를 확대하고, 화면 색상을 전환하는 유용한 기능을 빠르게 실행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홈 키를 두번 누르는 속도를 조정할 수도 있고, 잠금 화면에서 홈 버튼을 잘못 누르면 자꾸 실행되는 시리도 끌 수 있다. 그리고 홈 버튼을 두번 ‘두드리면’ 한 손 모드로 전환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도 있다.

삼중 클릭 활용하기
iOS는 오랫동안 여러 가지 흥미로운 손쉬운 사용 기능을 뽐내왔다. 예를 들어 보이스오버(VoiceOver)는 화면상에 있는 무엇이든 소리로 읽어주고, 확대는 세 손가락으로 화면을 두번 두드리면 어떤 화면이든 모두 크게 확대해준다. 흑백 모드는 디스플레이상 모든 색상을 흑백으로 바꿔주고, 색상 반전는 화면상 모든 색상을 반전시켜 사파리 브라우징시 사실상 “다크 모드”를 만들어준다. 또한 어시스티브 터치(Assistive Touch)와 스위치 제어 기능은 터치스크린 터치와 밀기에 보조가 필요한 이들을 위한 기능이다.

<이미지 : Ben Patterson>

이 모든 편의 기능은 접근이 조금 어렵게 메뉴 안에 숨겨져 있지만 홈 버튼의 삼중클릭으로 곧바로 이동시켜주는 편리한 설정이 있다.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으로 이동해서 화면 최하단 ‘손쉬운 사용 단축키’로 들어간다. 그 다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손쉬운 사용 기능을 선택하는데 하나, 몇 개, 혹은 전부 다 선택할 수 있다.
홈 화면으로 돌아가서 홈 버튼을 삼중클릭 한다. 만약 한 개 이상의 접속성 단축키를 선택했다면 팝업 목록이 선택된 모든 단축키를 표시할 것인데 이 중 원하는 하나를 누른다. 만약 한 개의 단축키만 선택했다면 그 접속성 기능이 즉각 켜진다. 홈 버튼 삼중클릭을 한번 더하면 접속성 옵션이 꺼지거나 단축키 메뉴로 돌아간다.

더블클릭 속도 바꾸기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홈 버튼을 이중 클릭 하는 게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다. 만약 홈 버튼 이중 클릭 (혹은 삼중 클릭)을 할 만큼 손이 빠르지 않다면 다시 홈 화면으로 돌아오거나 앱이 전환되거나 그냥 손쉬운 사용 단축키로 이동해버리게 된다.

<이미지 : Ben Patterson>


만약 홈 버튼 이중 클릭 속도를 변경하고 싶다면,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 홈 버튼으로 이동하고 속도를 기본 설정, 느리게, 가장 느리게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세가지 옵션 각각 누를 때 반복적으로 깜박거려서 더블클릭을 얼마나 빨리 해야 되는지 감을 알려준다.

한 손 모드 끄기
구형 아이폰 모델들은 더 커진 아이폰 6나 아이폰 6 플러스 버전에 비해 작고 약해 보이지만, 작은 3.5인치나 4인치 아이폰 화면에는 신모델에 없는 한가지 장점이 있다: 전체 화면을 한 손으로 쥐고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미지 : Ben Patterson>

이 때문에 더 큰 아이폰 모델들(아이폰 6 이후, SE제외)에 리치어빌리티 기능이 생겼는데, 이 기능은 전체 화면을 디스플레이 절반으로 끌어당겨와서 당신의 한 손 엄지로 인터페이스 상단 조작을 더 쉽게 해주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홈화면의 더블클릭이 아닌 더블 탭으로 활성화된다.

이 기능은 한 손으로 아이폰을 쓰는 사람들에게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지만 실수로 리치어빌리티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일도 생긴다. 다행히 이 기능이 오히려 귀찮은 사람들을 위해 이를 꺼두는 손쉬운 방법이 있다. 설정 > 일반 > 접근성으로 가서 설정을 끄면 된다.

시리를 잠금 화면에서 소환하거나 안하기
시리는 도움을 주려는 마음이 너무 커서인지 내가 원하지 않을 때 아이폰 화면에 등장하는 나쁜 습관까지 가지고 있다. 어쩌면 내 아이폰 6의 홈 버튼에 뭔가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지만 시리가 아이폰을 잠그거나 이중 클릭을 시도할 때 자꾸 실행되곤 한다.
 

<이미지 : Ben Patterson>


시리를 소환하는 기본 방식 즉 홈 버튼을 누르고 있는 조작 방식을 바꿀 수는 없지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잠금 화면상에 뜨지 않게는 할 수 있다.

설정 > TouchID & 암호로 이동해 잠금 시 접속 허용 메뉴 하에 있는 시리 옵션을 끄면 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