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산업별 맞춤 클라우드” 인더스트리 클라우드가 뜬다

Markus Brunold | COMPUTERWOCHE 2021.12.02
데이터와 실시간 데이터 분석 덕분에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고객에 대한 지식을 생성하고 시장의 요구에 더 잘 맞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 그러나 혁신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IT 인프라에 대한 요구사항도 바뀌고 있다. 동시에 업종별로 다른, 차별화된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더구나 혁신은 구체적인 비즈니스 사례에서 시작된다. 따라서 비즈니스 부서는 IT의 지원을 받지 않고도 혁신에 필요한 적절한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상의 조건을 종합하면, 기업에 필요한 것은 매우 유연하고 사용자 친화적이며 법적 요건 충족과 데이터 보호 규정 준수를 보장하고, 코어 뱅킹 솔루션과 같은 중요한 산업 시스템뿐만 아니라 플랫폼과 생태계에도 연결할 수 있는 IT 시스템이다.
 
ⓒ Getty Images Bank

이렇게 복합적인 요구사항에서 탄생한 것이 바로 인더스트리 클라우드(Industry Cloud)이다. 이 새로운 개념은 API와 데이터 모델과 워크플로우가 특정 요구사항에 맞춤화된 산업별 제품과 산업별 생태계의 조합을 의미한다. 

인더스트리 클라우드는 각 산업별로 중요한 요구사항을 고려하므로 특히 엄격한 규정이 적용되는 업계에서 클라우드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다. 예를 들어, 의료기관은 환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지만, 동시에 높은 수준의 보안과 데이터 보호, 개인정보 보호도 필요하다. 일반 클라우드 솔루션은 이런 복합적인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인더스트리 클라우드는 모든 업계의 다양한 수준에서 클라우드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본격적인 디지털 혁신을 이끌 잠재력이 있다. 
 

이미 준비된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

인더스트리 클라우드는 이제 막 시작됐지만, 주요 업체는 이미 준비를 갖추고 있다.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IBM, 오라클과 같은 모든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는 이미 광범위한 산업별 클라우드 솔루션을 개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야 나델라는 2021년 2월 마이크로소프트가 현재 “산업군에 가장 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SAP는 사파이어 나우 리이메진드(SAPPHIRE NOW Reimagined)에서 인더스트리 클라우드를 공식 발표했으며, 최근에는 이른바 “인더스트리 네트워크”를 출범했다. SAP 인더스트리 네트워크는 산업 가치망을 따라 모든 참여자가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데이터 생태계를 목표로 한다. 

생태계에 참여하는 기업이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이점은 다음과 같다.
 
  • 더 효율적인 프로세스(예를 들어 공급망), 더 정확한 요구사항 예측, 더 명확한 작업 조율 
  • 고객 만족 개선 
  • 협업을 위한 특정 규칙에 따른다는 전제 하에, 동일한 데이터를 근거로 한 더 밀접한 협업을 통해 개별적으로 활동하는 경우에 비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달성 가능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 외에도 오래 전부터 산업에 초점을 맞춰왔고, 따라서 풍부한 기술 전문성을 보유한 지역 전문 업체, 중요한 산업별 프로세스를 솔루션의 “기본 기능”으로 구현해 놓은 업체 역시 인더스트리 클라우드 붐을 맞을 준비가 되어 있다. 특히 규제 대상 산업군의 기업에는 이런 전문업체가 더 잘 맞는 파트너가 될 수 있다. 적용되는 규정이 국가별 지역별로 크게 달라지는 보험 및 의료 분야가 대표적인 예다. 
 

인더스트리 클라우드 구축 예

디지털 고객 관리 개발을 위한 인더스트리 클라우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데이터에 대한 360도 시야를 제공하는 CRM 시스템 
  • 데이터 기반의 자동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CX 솔루션 
  • 표준 커넥터를 통해 은행 코어 시스템은 물론이고, 보완적 서비스를 위한 외부 업체 시스템까지 업계의 일반적인 플랫폼에 대한 손쉬운 연결을 보장 
 
ⓒ BSI Business Systems Integration AG

산업 표준 템플릿과 프로세스는 사전 구성되어 자동으로 실행된다. 예를 들어 소매점이라면 반품 프로세스, 은행이라면 일반적인 온보딩 프로세스가 해당될 것이다. 보험 분야의 경우 PSD2 지침 또는 디지털 판매를 위한 솔루션이 추가될 수 있다. 산업 규정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세스는 시스템에 사전 구성되어 법과 데이터 보호 규정에 부합하는 커뮤니케이션을 보장한다. 

그 외의 “기본” 서비스 통합을 위한 가능성은 거의 무한하다. 대표적인 예를 들면 특정 고객 여정을 위한 설문 툴이나 샘플, 뉴스레터가 있다. 이와 같은 방식을 통해 기업은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법적 안전성을 제공하고 고객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는 솔루션 패키지를 받게 된다. 디지털 변화의 문화적 과제는 아직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기술적인 측면에서 인더스트리 클라우드를 통해 새로운 산업 혁명으로 가는 문은 이미 열려 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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