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 퍼스널 컴퓨팅

“공짜로도 충분한” 2021년 최고의 무료 안티바이러스 5가지

Ian Paul | PCWorld 2021.06.09
유명 안티바이러스 공급업체 거의 대부분이 보안 제품의 무료 버전을 제공한다. 이중 가장 우수한 무료 안티바이러스 제품을 꼽으라면 5가지 선택지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미디어는 최고의 유료 안티바이러스 제품군을 살펴볼 때는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만, 무료 안티바이러스 솔루션에는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다. 무료 버전이 보통 유료 버전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료 버전이 제공하는 기능과 무료 버전이 같을 경우에는 안티바이러스 보호 수준이 비슷하다고 가정할 수 있다. 그러나 유료 버전은 무료 버전이 제공하지 않는 특정 악성코드 유형에 대처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 기사를 작성하기 위해 본지는 윈도우 10용 주요 안티바이러스 제품군을 살펴봤다. 모든 프로그램을 본 것은 아니지만, 이중에서 무료 버전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했다. 이후 이 제품들이 서드파티 탐지 테스트에서 얼마나 잘 수행되는지 살펴봤다. 사용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동안 PC 속도를 늦추는 무료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이다. 

이 테스트를 거쳐 선정된 5가지 무료 안티바이러스 제품은 다음과 같다.


어베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Avast Free Antivirus) 

ⓒ IDG

어베스트 프리미어(Avast Premier)는 매우 등급이 높은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이다. 어베스트 무료 버전을 사용하면 다양한 바이러스 검사를 모두 실행할 수 있다. 시스템에 추가된 새 파일 검색, 설치된 프로그램에서 악의적인 동작 감시, 웹 브라우징 보호, 이메일 보호 등 주요 어베스트 보호 기능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다. 

어베스트 프리를 사용하면 네트워크를 검사하고 현재 가정용 공유기에 연결된 장치를 볼 수 있다.

또한, 브라우저 공격, 업데이트되지 않은 오래된 앱, 바이러스와 맬웨어, 웹캠의 보호 상태와 방화벽 상태 등의 고급 문제점까지 다양한 문제를 스캔할 수 있다. 그러나 고급 진단의 경우 진단 이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연 36달러의 프리미엄 요금제에 가입해야 한다는 것이 맹점이다.

무료로 제공되지 않는 것은 피싱 방지, 의심스러운 파일을 시스템에서 분리하는 샌드박스, 어베스트 방화벽, 비밀번호 보호, 민감한 데이터 쉴드 등이다. 그리고 기본적인 랜섬웨어 보호 기능도 있다. 

어베스트의 무료 버전은 놀라울 정도로 유용하며 가장 유연한 옵션 가운데 하나다. 다만 어베스트는 설치하는 것이 약간 성가시다. 과거 몰래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하려는 시도를 하기도 했지만 이 정도는 무료 소프트웨어에 따라오는 가벼운 귀찮음이라 할 수 있다.
 
ⓒ IDG
 

카스퍼스키 시큐리티 클라우드 프리(Kapsersky Security Cloud – Free) 

ⓒ IDG

카스퍼스키는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준 높은 안티바이러스다. 어베스트처럼 PC에 어떤 별도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려는 일도 없다. 그러나 설치 중에 카스퍼스키 계정을 생성하고 30일 동안 제공되는 유료 버전 체험 기간을 안내할 것이다.

카스퍼스키는 2021년 5월 말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와 설치 중 충돌하는 문제가 있었다. 윈도우 디펜더 스마트스크린이 카스퍼스키 무료를 위험한 소프트웨어로 판단한 것이다. 이 충돌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카스퍼스키 프리는 유료 버전에서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스캔 옵션(예, 외부 장치 스캔)과 스캔 스케줄링 기능을 지원한다. 무료 패키지의 일부에는 카스퍼스키 비밀번호 관리자와 하루 300MB의 데이터 사용 제한이 있는 보안 연결 VPN도 있다.
 
사용자가 얻을 수 없는 것은 웹캠의 무단 사용 방지를 위한 개인정보 보호 기능, 금융 거래를 위한 샌드박스 브라우저인 안전 금융(Safe Money), 오래된 파일을 제거하는 PC 클리너(PC Cleaner),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또는 네트워크 모니터와 같은 추가 도구 등이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카스퍼스키는 몇가지 추가 사항과 함께 확실한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아비라 프리 안티바이러스(Avira Free Antivirus)

ⓒ IDG

아비라 프리에는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파일 완전 삭제, 홈 네트워크 업데이터 및 월 500MB 무료 VPN이 포함되어 있다. 유료 버전인 아비라 프라임보다는 기능이 적지만, 그래도 무료 버전으로는 충분한 수준이다.

무료 버전은 PC를 스캔하고 데스크톱을 실시간으로 보호한다. 그러나 랜섬웨어, 웹 위협, 이메일 위협, 지능적 클라우드 보호 기능이 없다. 또한 프로 버전에 있는 오래된 파일을 삭제하는 향상된 PC 정리 기능도 없다. 

설치 과정도 매우 쉽다.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용자 몰래 설치하는 일도 없고, 별도의 계정을 만들 필요도 없다. 예전에는 애플리케이션을 여러 개 설치했지만 지금은 단일 창에서 여러 기능이 작동해 훨씬 간편해졌다. 카스퍼스키와 마찬가지로 삭제도 프로그램 하나만 하면 된다.


비트디펜더 안티바이러스 프리(Bitdefender Antivirus Free)

ⓒ IDG

대부분의 안티바이러스 제품군은 프로 버전과 동일한 데스크톱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의 차이점은 프리미엄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음을 나타내는 자물쇠 아이콘이 있다는 것이다. 업체들은 사용자가 자사의 제품이 제공하는 훌륭한 모든 기능을 보고, 유료 기능을 사용하기를 바란다.

비트디펜더의 접근 방식은 다르다. 비트디펜더 토탈 시큐리티(Bitdefender Total Security)의 전체 인터페이스 대신 최소한의 옵션으로 축소된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비트디펜더 무료 안티바이러스는 PC만 검사한다. 시스템 스캔 버튼을 클릭해 스캔을 시작하거나 스캔이 필요한 파일을 끌어서 놓을 수 있다. 원한다면 특정 파일이나 폴더를 제외해 스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비트디펜더의 무료 버전은 추가 기능이 필요하다. 비밀번호 관리자, PC 도구, 또는 VPN이 없다. 다만 무료 버전은 피싱 방지, 사기 방지 기능을 포함한다.


윈도우 디펜더(Windows Defender)

ⓒ IDG

마지막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기본 제공 보안 솔루션을 소개한다. 과거 제품 선정 기사에서는 윈도우 디펜더를 진지하게 고려하지 않았다. 하지만 시대가 변했고 지금은 윈도우 디펜더가 종종 서드파티 테스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도 한다.

사실 윈도우 디펜더는 매우 우수하다. 독립적인 테스트를 기반으로 더 나은 탐지 기능을 제공하는 서드파티 옵션도 있지만, 성능이 낮아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서드파티 제품군을 설치하지 않고도 합리적인 보안을 원한다면 별다른 준비가 필요없다. 윈도우 보안은 윈도우 10에서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해 PC를 위협에서 보호한다.  
 

무료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포기해야 하는 것들

실제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적지 않다. 하지만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 어떤 점을 포기해야 하는지도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일반적으로 이메일 보호는 유료 기능이다. 데스크톱 이메일을 매우 활발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관심을 둘 법하다.

피싱 보호, 기타 웹 공격이나 위협도 마찬가지다. 무료 안티바이러스는 보통 최소한의 보호 기능만 제공하고, 온라인 맬웨어 공격을 최대한 보호하는 기능은 유료 버전이 담당한다. 하지만 애드 블록 등 보안에 도움을 주는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같이 활용하면 웹 활동 위협을 최소화할 수 있다.

랜섬웨어는 한동안 유료 제품만 보유한 독점 기능이었지만, 최근에는 무료 프로그램에서도 랜섬웨어 일부 유형 보호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유료 요금제만큼 범위가 넓고 자세하지는 않지만 일단 보호 기능을 갖춘 무료 안티바이러스도 있기는 있다.

그 외에도 의심스러운 파일을 열 때 필요한 샌드박스, 쇼핑 과정을 보호하는 샌드박스 브라우저, 고급 방화벽, 설치된 소프트웨어의 악의적 동작 모니터링, 웹캠 모니터링 등의 고급 보호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나 PC를 자주 검사하고 문제가 있을 때 경고를 보내는 기본적인 바이러스 백신 기능만 필요한 사용자에게는 이 기사에서 소개한 5가지의 무료 안티바이러스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