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자동화로 네트워크 전체 스위치 업그레이드를 효율화하는 방법

Terry Slattery and Robert Hallinan | Network World 2022.10.24
자동화는 반복적인 네트워킹 작업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 파이썬 스크립트와 오픈소스 툴을 사용해 엔터프라이즈 스위치 업그레이드를 효율화하기 위해 필자가 채택한 방식이 바로 자동화다. 

이 프로젝트에서 여러 혜택을 얻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수작업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사람의 실수가 대부분 제거되었다는 점, 전체적으로 더 빨라진 배포 속도, 그리고 상당한 수준의 비용 절감이다. 
 
ⓒ Getty Images Bank

대규모 스위치 네트워크의 업그레이드는 언제나 어려운 일이다. 일반적인 방법은 이전 스위치 구성과 패치 패널의 배선을 세밀하게 문서화한 다음 수동으로 새 스위치를 구성하고 배선을 옮기는 것이다. 엔드포인트를 신중하게 추적해서 적절한 VLAN에 할당되도록 하고 정확한 인터페이스 구성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새 스위치에 새로운 기능이 있다면 인터페이스 레이아웃은 이전 스위치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필자가 속한 넷크래프트멘(NetCraftsmen)이 고객의 의뢰로 수행한 프로젝트, 스위치 솔루션 업체가 제안한 수동 프로세스, 그리고 우리가 직접 구성한 자동화된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한다. 이 프로젝트는 업그레이드를 누적된 기술 부채를 해소할 기회로 활용하는 좋은 사례였다. 
 

노후화된 기가비트 스위치 100대를 교체하라

고객사는 100개의 사업장에서 2만 명의 직원이 일하는 기업이다. 이 회사의 네트워크는 100대 이상의 노후화된 기가비트 스위치로 구성된 라우터/스위치 설계를 사용했는데, 이 스위치 중 일부는 솔루션 업체가 더 이상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는 수명 종료 시점에 도달한 상태였다. 

배선실을 점검하면서 패치 베이로 가는 연결을 정리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파악했다. 랙 배선을 Cat5e 케이블로 교체해야 했지만 다행히 패치 패널에서 벽면 잭으로 가는 배선은 바꿀 필요가 없었다. 또한 향후 활용할 수 있는 미사용 인터페이스도 파악해야 했다. 

인벤토리에서 스위치는 100대였고 스위치당 평균 200개의 포트를 대체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작업은 넷크래프트멘이 참여한 시점에는 수동으로 이미 시작된 상태였는데, 그대로 진행해서 작동하도록 할 수도 있었지만 넷크래프트멘 팀은 이 작업에서 자동화를 통해 프로세스를 효율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수작업 기반의 스위치 업그레이드

스위치 솔루션 업체가 정한, 대부분 수동으로 진행되는 프로세스에 따라 작업하려면 각 패치 패널 연결을 추적하고 엔드포인트를 확인하고 스위치를 교체하고 활성 링크를 다시 패치하고 새 스위치 구성을 업데이트하고 연결을 확인해야 했다. 또한 그 이후에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부분을 고치기 위한 최종 트러블슈팅 작업도 필요했다. 

회원 전용 콘텐츠입니다. 이 기사를 더 읽으시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을 해주십시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