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 윈도우

How-To : 윈도우 11에서 데이터 추적을 비활성화하는 방법

Anyron Copeman | PC Advisor 2023.03.09
오늘날 데이터는 귀중한 자원이다. 많은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 사용 방식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려고 하지만, 사용자의 동의를 받은 후에만 가능하다. 

윈도우 11에서도 마찬가지다. 윈도우 11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운영체제를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를 사용한다. 하지만 모든 데이터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윈도우 11에는 사용자 환경에 악영향을 주지 않고 비활성화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 설정이 많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액세스할 수 있는 데이터를 최소한으로 유지하고 싶다면 다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윈도우 11에서 추적 데이터(일부)를 보는 방법

비활성화 전에 수집되는 데이터의 종류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데이터에는 직접 액세스할 수 없지만 진단 데이터는 예외다. 기본적으로 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11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다.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설정 > 개인 정보 및 보안으로 이동한다. 
2. 윈도우 사용 권한 아래의 ‘피드백 및 진단’을 클릭한다. 
3. ‘진단 데이터 보기’를 누른 다음 ‘진단 데이터 뷰어를 켭니다’를 활성화한다.
 

4.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앱 링크가 열린다. ‘받기’를 클릭해 설치한 다음 연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앱 내에서 윈도우 11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수집하는 모든 데이터 목록을 찾을 수 있다. ‘진단 데이터’ 탭이 기본 선택돼 있지만, ‘문제 보고서’를 클릭해 어떤 문제가 발견됐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모든 내용을 알려주진 않지만 마이크로소프트로 전송되는 데이터의 종류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윈도우 11에서 진단 데이터 수집을 비활성화하는 방법 

모든 진단 데이터를 비활성화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는 가능하다. 여기에는 검색 기록, 앱 사용 및 오류에 관한 상세 보고서가 포함된다. 

1. 설정 > 개인 정보 및 보안 > 피드백 및 진단으로 이동한다. 
2. ‘추가 진단 데이터 보내기’가 꺼져 있는지 확인한다. 비활성화하면 윈도우 인사이더 프로그램 회원이 될 수 없다는 점은 유의하라. 
3. ‘수동 입력 및 타이핑 개선’을 클릭한 다음 꺼져 있는지 확인한다. 
4. ‘맞춤형 환경’을 클릭하고 꺼져 있는지 확인한다. 
5. 지금까지 수집된 모든 선택 사항을 제거하려면 ‘진단 데이터 삭제’를 클릭한 다음 삭제를 누른다. 
 
 

윈도우 11에서 광고 추적을 끄는 방법

윈도우 11은 개인화된 광고 및 기타 정보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하려고 하지만, 사용자가 여기에 동의할 필요는 없다. 비활성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설정 > 개인 정보 및 보안 > 일반으로 이동한다.
2. ‘내 광고 ID를 사용해 앱에서 개인 설정된 광고를 표시하도록 허용’을 끈다. 
3. ‘웹 사이트에서 내 언어 목록에 액세스해 관련 콘텐츠를 로컬로 표시하도록 허용’을 끈다.
4. ‘윈도우에서 앱 시작을 추적해서 시작 및 검색 결과를 개선할 수 있게 허용’을 끈다. 
 

단, 이 설정을 비활성화하더라도 광고가 제거되지는 않는다. 여전히 광고가 나타나지만, 사용자 행동에 기반한 광고가 아닌 일반적인 광고가 표시된다. 
 

윈도우 11에서 활동 기록을 끄는 방법

윈도우 11의 활동 기록 기능에는 앱 및 서비스 사용 방법과 검색한 웹 사이트 데이터가 포함된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최근에 수행한 작업을 빠르게 다시 시작할 수 있지만, 원치 않는다면 비활성화할 수 있다. 

1. 설정 > 개인 정보 및 보안으로 이동한다.
2. 윈도우 사용 권한 아래의 활동 기록을 선택한다.
3. ‘이 장치에 내 활동 기록 저장’을 끈다. 
 
 

윈도우 11에서 ‘내 장치 찾기’를 끄는 방법

‘내 장치 찾기’ 기능은 분실한 컴퓨터를 찾는 데 유용하지만 정기적으로 위치 데이터가 수집된다. 이 기능을 끄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설정 > 개인 정보 및 보안 > 내 장치 찾기로 이동한다.
2. ‘내 장치 찾기’를 비활성화한다. 
 

단, 이미 위치 설정이 꺼져 있다면 이 단계는 필요하지 않다. 사용자가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지 않으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장치 위치를 추적할 수 없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활동 추적을 지우는 방법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관련된 데이터가 여러 장치에서 수집됐을 수 있다.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account.microsoft.com에 접속해 로그인한다. 
2. 창 상단에서 ‘개인 정보(Privacy)’를 클릭한다.
3. ‘활동 데이터 관리’에서 각 섹션을 클릭하고 ‘앱 및 서비스 활동 모두 지우기’를 선택한다. 
 

4. 데이터가 수집된 다른 섹션에서도 반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데이터 수집을 비활성화하는 방법

사전 설치돼 있는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웹 사이트에서 트래커를 활용하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3가지 설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1. 엣지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점 3개를 클릭하고, 아래로 스크롤해 ‘설정’을 선택한다. 
2. 왼쪽 창에서 ‘개인정보, 검색 및 서비스’를 클릭한다. 또는 주소창에 edge://settings/privacy를 입력하면 된다. 
3. ‘추적 방지’가 활성화돼 있는지 확인한다.
4. 기본, 균형 조정, 엄격 3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한다.
 

 대부분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옵션은 균형 조정이다. 알 수 없는 사이트 추적은 차단하지만, 핵심 기능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