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 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스팀 덱에서 도스 게임 즐기기 10단계

Jared Newman 2023.03.02
어느 날 불현듯 오리지널 듀크 뉴켐(Duke Nukem) 게임을 스팀 덱(Steam Deck)에서 하고 싶어졌다. 정확한 이유는 생각나지 않는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엄청난 구글 검색과 시행착오 끝에 밸브(Valve)의 이 최신 게임기에서 고전 PC 게임을 재현하는 데 성공했다는 사실이다. 이후에는 스팀 덱에 도스(DOS) 게임을 집어넣어 즐기는 데 푹 빠졌다. 
 
ⓒ Jared Newman/Foundry

이처럼 스팀 덱에서 고전 도스 게임을 즐기는 여러 방법 중에서 가장 간단한 것을 소개한다. 스팀 덱의 데스크톱 모드에서 도스박스(DOSBox)를 설치한 후 오리지널 도스 파일을 게임 모드에서 실행하는 기본 스크립트를 만드는 방식이다. 
 

스팀 덱에서 도스 게임을 즐기는 방법 

ⓒ Jared Newman/Foundry

1. 데스크톱 모드 진입 : 이 부분은 쉽다. 스팀(Steam) 버튼을 누르고 ‘전원(Power)’까지 내려온 다음 ‘데스크톱으로 전환(Switch to Desktop)’을 선택한다. 데스크톱 환경이 실행되면 오른쪽 트랙패드는 커서 제어, R2와 L2는 각각 왼쪽 클릭과 오른쪽 클릭, 스팀+X는 화면 키보드 띄우기에 사용한다. 
 
ⓒ Jared Newman/Foundry

2. 도스박스 설치 : 도스박스는 최신 PC에서 고전 도스 게임을 실행하는 에뮬레이터다. 스팀의 데스크톱 모드를 통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데스크톱 작업표시줄에서 쇼핑백 아이콘을 눌러 앱 스토어 검색을 실행한다. 왼쪽 사이드바에서 홈 섹션을 선택한 다음 상단 검색 필드에 ‘도스박스(DOSBox)’를 입력한다. 그다음 도스박스 항목에서 ‘설치(Install)’ 버튼을 클릭한다. 
 
ⓒ Jared Newman/Foundry

3. 도스 게임 정리 : 설치 과정을 간소화하려면 모든 도스 게임이 한 곳에 있어야 한다. 작업표시줄에서 폴더 아이콘을 클릭하면 뜨는 데스크톱 모드의 파일 관리자(일명 '돌핀(Dolphin)')를 사용해 파일을 정리할 수 있다. 게임이 저장된 곳이 스팀 덱의 문서 폴더 내 도스라는 하위 폴더라고 가정하면, 각 게임은 이 도스 폴더 내에 저마다의 하위 폴더가 있고 그 안에 필요한 추출 파일이 모두 들어 있게 된다. 아직 도스 게임이 하나도 없다면 인터넷 아카이브(Internet Archive)에서 MS-DOS 게임을 모아둔 곳마이어밴던웨어(MyAbandonware)부터 시작하면 좋다. 
 
ⓒ Jared Newman/Foundry

4. 실행 파일 생성 : 도스 폴더 안에서 빈 곳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Create New) > 텍스트 파일(Text File)…을 선택한다. 이 파일로 도스 게임 중 하나를 실행하게 된다. 따라서 파일 이름은 그 게임과 관련된 것으로 짓고 파일 확장자는 .txt 대신 .sh를 사용한다. 정확한 파일명은 중요하지 않지만 예를 들어 듀크 뉴켐 게임이라면 파일 이름은 dukenukem.sh 정도로 하면 된다. 
 
ⓒ Jared Newman/Foundry

5. 실행 파일 위치 복사 : 이제 .sh 실행 파일에 게임 실행 명령을 편집해 넣어야 한다. 그 전에 먼저 다음과 같이 도스 게임의 실행(.exe) 파일 위치를 클립보드에 복사한다. 
 
  • 도스 게임 중 하나가 들어 있는 폴더 안으로 찾아간다. 
  • .exe 파일을 찾는다. 대개 이 파일로 게임이 실행되며 게임 자체와 이름이 비슷하다.
  • .exe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후 ‘위치 복사(Copy Location)’를 선택한다. 
 
ⓒ Jared Newman/Foundry


6. 실행 파일 수정 : .sh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후 ‘케이트와 함께 실행(Run with Kate)’을 선택해 텍스트 편집기를 연다. 텍스트 편집기에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flatpak run com.dosbox.DOSBOX "" 

두 개의 따옴표 사이에 앞서 복사한 위치를 붙여 넣는다. 게임이 저장된 위치가 문서(Documents) 폴더라고 가정하면 완성된 텍스트는 다음과 같다.
 
flatpak run com.dosbox.DOSBOX "/home/deck/Documents/DOS/darkforces/dark.exe" 

‘저장(Save)’을 클릭하고 파일을 닫는다. 
 
ⓒ Jared Newman/Foundry


7. 실행 파일을 스팀에 추가 : 다음 단계는 게임을 스팀 내부에서 실행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 데스크톱 모드에서 스팀을 실행한 후 상단 메뉴의 게임(Games) 탭으로 이동한다. 
  • ‘나의 라이브러리에 일반(비스팀) 게임 추가(Add a non-Steam Game to My Library)’를 선택한다. 
  • ‘찾아보기(Browse)…’를 선택한 후 방금 생성한 .sh 파일을 찾아 선택한다. 
  • ‘선택한 프로그램 추가(Add Selected Programs)’를 선택한다. 

이제 스팀 라이브러리에 나타날 .sh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후 ‘속성(Properties)’을 선택한다. 파일 이름을 게임의 실제 이름으로 바꿀 수 있다. 이제 데스크톱 모드에서 게임을 실행해 작동 여부를 확인하거나 그냥 게임 모드로 되돌아가면 된다.
 
ⓒ Jared Newman/Foundry

8. 선택사항, 그림 추가하기 : 스팀 전용이 아닌 일반 게임은 자동으로 그림을 불러오지 않는다. 그런 점이 신경 쓰인다면, 데키 로더(Decky Loader)와 스팀그리드DB(SteamGridDB) 플러그인을 설치해 게임 모드 안에서 그림을 쉽게 추가하는 방안을 고려한다. 아니면, SDG붑(SDBBoop)을 사용해 데스크톱 모드를 통해 그림을 추가해도 된다.
 
ⓒ Jared Newman/Foundry

9. 게임 하기 : 게임 모드로 돌아오면 도스 게임이 사용자 라이브러리의 비스팀(Non-Steam) 섹션에 나타난다. 그 게임은 기본적으로 스팀 덱의 제어장치가 작동하지 않으며 작동한다고 해도 최신 컨트롤러 방식과는 다를 가능성이 높다. 이때 스팀 덱의 광범위한 버튼 리매핑 기능이 도움이 된다. 
 
ⓒ Jared Newman/Foundry

10. 처음부터 다시 반복 : 도스 게임을 더 많이 추가할 준비가 되면 데스크톱 모드로 돌아가서 기존 .sh 파일의 복사본을 만든다. 추가하는 게임의 이름으로 그 파일의 이름을 바꾼 뒤 파일 위치를 붙여 넣고 새로운 파일을 스팀에 추가한다. 스팀 덱에서 즐기고 싶은 모든 도스 게임에 대해 이 과정을 반복한다. 그리고 새로 얻은 추억의 PC 게임기를 즐기면 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