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How-To : 윈도우 생산성을 ‘확’ 높이는 멀티태스킹 기능 4가지

Anyron Copeman | TechAdvisor 2023.01.19
윈도우 11은 멀티태스킹에 특화된 운영체제일 수밖에 없다. 윈도우 11 개발 시기가 바로 코로나19 사태로 재택근무가 보편화되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재택근무에서는 별도의 모니터 없이 보통 작은 노트북으로만 일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화면에 띄워야 하는 프로그램은 여러 개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다음 4가지 멀티태스킹 기능은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 Dominik Tomaszewski / Foundry
 

작업 보기

작업 보기(Task View)는 윈도우 10에서부터 있던 기능이지만 윈도우 11에서도 여전히 서로 다른 프로젝트를 ‘데스크톱’이라는 일종의 그룹 아래 분리할 때 쓸 수 있다. 작업 보기를 보려면 작업 표시줄에서 작업 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검색창 옆에 위치한 흰색과 검은색 사각형이 겹쳐 있는 모양의 아이콘이다. 또는 윈도우 키와 탭을 함께 누르면 바로 작업보기를 볼 수 있다. 
 
다음 사진은 작업보기를 실행했을 때 모습이다. ‘새 데스크톱(New Desktop)’ 아래 글자 더하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완전히 비어 있는 바탕화면을 만들어 작업을 분리할 수 있다. 새 데스크톱에서는 아이콘을 다시 구성할 수 있으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배경이나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또한 작업 보기는 열려 있는 모든 앱에 대한 개요도 제공한다. 이런 정보는 특정 앱을 찾거나 빠르게 닫고 싶을 때 유용하다.  
 
ⓒ Anyron Copeman / Foundry


스냅 레이아웃

스냅 레이아웃은 윈도우 11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기능이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스냇 레이아웃을 이용하면 화면 분할을 보다 원하는 대로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스냅 레이아웃을 이용하려면 먼저 아무 앱이나 하나 실행하고 바탕화면에서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면 된다. 그다음 앱의 우상단에 있는 최소화 아이콘 위에 커서를 올려 놓자. 전체 화면이 아닌 경우 최대화 버튼을 누르고 커서를 올려놓아야 한다. 그러면 레이아웃 아이콘이 나온다.
 
ⓒ Anyron Copeman / Foundry

원하는 레이아웃을 클릭하면 열려 있는 창이 선택한 자리에 배치된다. 그다음 열려 있는 다른 앱을 남은 레이아웃에 추가하면 된다. 추가할 앱이 아직 열리지 않았으면 다시 처음부터 앱을 실행해서 앞서 언급한 작업을 반복하면 된다. 스냅 레이아웃을 설정해놓으면 해당 앱이 보이는 그대로 그룹이 생성된다. 작업 표시줄에서 실행된 특정 앱에서 커서를 올려 놓으면 스냅 그룹을 함께 볼 수 있을 것이다. 
 
ⓒ Anyron Copeman / Foundry


팬시존

스냅 레이아웃도 충분히 좋은 기능이지만, 옵션이 제한적이라 아쉬운 측면이 있다. 보통 4가지에서 6가지 레이아웃에서만 선택할 수 있고, 창 크기 정도만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다. 이런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서 펜시존을 활용해볼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고급 기능을 담은 파워토이라는 도구를 제공하는데, 파워토이 안에 바로 펜시존가 있다. 파워토이는 무료로 누구나 설치할 수 있다. 
 
ⓒ Anyron Copeman / Foundry

파워토이 설치는 일단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들어가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토이’를 검색해 다운로드하면 된다. 파워토이를 설치한 후 앱을 연 다음 왼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세 개의 막대를 클릭하고 '펜시존'을 선택하고 토글이 활성화됐는지 확인하자. 그다음 ‘영역 편집기’를 실행해서 영역 개수, 영역 주위 공간 길이 등을 조정하면 된다. 편집을 완료했다면 원하는 레이아웃은 다음 과정을 거쳐 설정할 수 있다. 
 
  1. 열려 있는 모든 창을 최소화하거나 닫는다
  2. 레이아웃에 추가할 창을 연다
  3. 선택한 레이아웃이 나타날 때까지 창을 끌면서 시프트(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유지한다
  4. 강조 표시된 영역에 창을 놓는다
  5. 다른 창을 추가하고 싶을 때 3~4번째 단계를 반복한다.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파워토이 앱 자체에서 설정으로 들어가면 펜시존 기능 관련 여러 옵션을 지정할 수 있다. 
 
ⓒ Anyron Copeman / Foundry


레이아웃 유지 방법 

두 개 이상 디스플레이를 이용한다면, 특정 앱 레이아웃을 컴퓨터를 종료했다 다시 시작해도 유지할 수 있다. 윈도우 기본 설정 앱에 들어가 시스템>디스플레이를 클릭하자. 중간에 여러 디스플레이 영역에서 ‘모니터 연결을 기준으로 창 위치 기억’을 활성화하면, 레이아웃이 계속 유지될 것이다. 
 
ⓒ Anyron Copeman / Foundry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