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How-To : 안드로이드 기기를 TV와 연결하는 방법 

Dominic Preston | TechAdvisor 2022.12.06
요즘은 스마트 기기로 스트리밍 앱을 많이 사용하지만, 큰 화면의 TV를 이용하면 시청 환경이 훨씬 좋아진다. 일부 TV는 자체적으로 스트리밍 앱을 지원하지만, 상황에 따라 안드로이드 기기를 TV로 연결해야 할 때가 있다. 케이블이 있거나 또는 무선으로 연결하고 싶을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라하면 안드로이드 기기를 쉽게 TV와 연결할 수 있다. 
 
ⓒ Techadvisor
 

HDMI로 연결하기

가장 간단한 방법은 HDMI를 이용하는 것이다. 한쪽 끝을 TV 뒷면의 포트에 연결하고 한쪽 끝을 스마트 기기 충전 포트에 연결한 다음 TV 설정을 통해 HDMI 입력값을 출력한다. 물론 표준 HDMI 케이블은 일반 스마트폰과 호환되지 않을 수 있다. 휴대폰이나 태블릿에 USB-C 포트가 있는 경우라면 특히, USB-C 연결이 있는 HDMI 케이블을 별도로 구입하자.

스마트 기기에 마이크로 USB 단자가 있는 경우, 마찬가지로 마이크로 USB-HDMI 케이블이 필요한데 반드시 MHL(Mobile High-Definition Link) 케이블이어야 합니다. 이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태블릿 중에 MHL를 지원하지 않는 것도 있어도, 스마트 기기가 먼저 MHL을 지원하는지부터 확인하자. 
 
ⓒ uni USB

MHL과 유사한 슬림포트(SlimPort)도 이용해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두 용어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지만, 엄밀히 말해 슬림포트 HDMI, VGA, DVI,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로 출력할 수 있는 반면, MHL은 HDMI로만 출력한다. 

일부 태블릿은 자체적으로 마이크로 HDMI 또는 미니 HDMI를 제공하여 편하게 TV와 연결할 수있다. 마이크로 HDMI이든 미니HDMI-to-HDMI 케이블이든, 미리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기기의 사양을 확인해자. TV 뒷면에 여분의 HDMI 포트가 없는 경우 HDMI 스위치를 구입하여 포트를 추가하여 휴대폰이나 태블릿을 연결할 포트를 확보할 수 있다. 
 

무선으로 연결하기

모든 스마트 기기가 HDMI 연결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케이블 연결이 복잡하게 느껴진다면 무선 연결이 가능할지 살펴보자. 스마트 기기와 TV를 무선으로 연결하는 과정에서는 다소 복잡한 용어가 등장한다. 미라캐스트(Miracast), 무선 디스플레이, 미러링, 스마트쉐어, 에어플레이(AirPlay) 같은 용어다. 이런 용어를 모두 알 필요는 없다. 일단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기의 디스플레이 설정 메뉴에 들어가 캐스팅 또는 화면 미러링(연결)과 관련된 기능을 찾아보자. 

캐스팅을 이용하면 일반적으로 특정 앱 콘텐츠를 TV로 보낼 수 있다. 따로 휴대전화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다. 하지만 화면 미러링은 특정 앱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의 모든 활동을 공유한다. 함께 보는 사람이 있다면 이런 차이를 이해하고 화면 송출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구글 크롬캐스트 ⓒ Google

스마트 TV라면 대부분 안드로이드 기기를 미러링은 지원한다. 스마트 TV가 없다면 크롬캐스트 같은 기기를 따로 구매해 TV와 스마트 기기를 연결해볼 수 있다. 어떤 경우든 사용하는 TV에서 일단 미러링 옵션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미러링 옵션이 있다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TV에 연결된 동일한 와이파이를 연결했는지 확인하자. 그다음 설정 메뉴에서 TV, 크롬캐스트 또는 HDMI 장치를 선택해 미러링을 시작하면 된다. 일부 기기는 TV에 표시된 코드를 입력하면서 인증 과정을 거칠 수 있다. 

연결이 제대로 됐다면,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은 가로 모드나 전체 화면으로 바꾸자. 볼륨을 줄거나 음소거가 되지 않았는지도 확인해보자. 스마트 기기에 알림이 오면 TV 시청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방해금지 모드 같은 것을 켜두어도 좋다. 일부 스마트 기니는 콘텐츠를 시청하는 과정에서 별도의 아이콘이 상단에 뜰 것이다. 이런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화면 미러링이 시작되기도 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