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게임 / 디지털 디바이스

"고전 PC 게임에 새 생명을" 스팀 덱 '버튼 매퍼' 활용 가이드

Jared Newman | PCWorld 2022.11.16
필자가 스팀 덱(Steam Deck)을 사용하면서 새로운 세계에 눈을 뜬 순간은 마우스와 키보드 없이 스트랭글홀드(Stranglehod) PC 버전을 플레이하는 방법을 알아냈을 때다. 
 
ⓒ Jared Newman / Foundry

존 우가 프로듀싱한, 과소평가된 면이 있는 3인칭 슈팅 게임인 스트랭글홀드는 2007년 윈도우용으로 출시됐을 때는 물론 몇 년 후 GOG 플랫폼으로 다시 출시됐을 때도 컨트롤러가 지원되지 않았다. 필자는 이 문제와 다른 몇 가지 디스플레이 문제로 PC에서 이 게임을 즐기지 못했다. 그러나 스팀 덱의 데스크톱 모드를 통해 게임을 사이드로딩한 후 밸브의 버튼 리매핑 툴을 쓰는 방법으로 드디어 문제가 해결됐다.

이처럼 스팀 덱의 리매핑 기능은 매우 광범위해서 거의 모든 게임에서 스팀 덱의 스틱과 트리거, 버튼을 사용할 수 있다. 덕분에 필자는 다른 여러 고전 PC 게임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 즐기고 있다. 스팀 덱의 버튼 리매핑 기능이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살펴보자. 
 
ⓒ Jared Newman / Foundry
 

스팀 덱의 버튼 리매퍼를 찾는 방법 

스팀 덱에 게임을 로드한 다음 스팀 버튼을 누르고 컨트롤러 설정(Controller Settings)을 선택한 다음 A 버튼을 누른다. 이제 아래로 스크롤하면 Y축 반전, 마우스와 트랙패드의 감도와 같은 몇 가지 설정을 찾을 수 있다. 이런 설정은 게임 내 컨트롤 설정과는 무관하므로 게임 자체에서 관련 설정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만 조정하는 것이 좋다. 

어쨌든 이 빠른 설정은 쓸 수 있는 기능의 극히 일부일 뿐이다. 스팀 덱 버튼 매핑을 제대로, 완전히 활용하려면 나만의 레이아웃을 만들어야 한다. 라이브러리에서 컨트롤러 지원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아예 지원되지 않는 PC 게임을 하나 고른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 Jared Newman / Foundry
 

스팀 덱 컨트롤러 레이아웃 만들기 기본 

자체 스팀 덱 컨트롤러 레이아웃을 만들기 전에 먼저 게임의 컨트롤 메뉴로 들어가야 한다. 작업 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을 사용해 게임의 키보드 및 마우스 버튼 할당을 사진으로 찍어 둔다. 이렇게 하면 리매핑 과정이 훨씬 더 간편해진다. 버튼 리매핑으로 가능한 모든 기능을 시연하는 데는 1인칭 슈팅 게임이 적합하므로 여기서는 F.E.A.R.를 예제로 사용한다. 물론 개인적으로 미뤄뒀던 이 게임 설정을 하고 싶은 마음도 있다.

리매핑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컨트롤러 설정 메뉴에서 현재 레이아웃을 선택한 다음 템플릿(Templates) 메뉴를 선택한다. 
  • 아래로 스크롤해서 키보드(WASD), 마우스(Keyboard (WASD) and Mouse)를 선택한다. 이렇게 하면 왼쪽 스틱이 WASD 키에 매핑되고 오른쪽 스틱은 마우스 이동을 에뮬레이션한다. 
  • 컨트롤러 설정 메뉴에서 레이아웃 편집(Edit Layout)을 선택한다. 
  • 왼쪽 사이드바를 사용해 스팀 텍의 물리적 컨트롤을 선택한다. 
  • 오른쪽 메뉴를 사용해 이 컨트롤에 명령을 할당한다. 
 
ⓒ Jared Newman / Foundry

이렇게 하면 스팀 덱의 앞면 버튼을 점프, 사용, 손전등, 장전 등 F.E.A.R.의 일반적인 동작에 해당하는 키보드 명령으로 설정할 수 있다(길게 누르기에 대해서는 잠시 후 설명). 앞면 버튼을 매핑하고 나면 왼쪽 사이드바로 이동해 스팀 덱의 스틱, 트리거, D패드, 트랙패드, 후면 버튼을 매핑한다. 마우스 버튼과 스크롤 휠부터 스크린샷 기능과 같은 시스템 동작에 이르기까지 사실상 모든 동작으로 매핑할 수 있다. 

매핑 과정은 전체적으로 간단하지만 조이스틱(Joysticks) 탭, 특히 오른쪽 조이스틱 동작(Right Joystick Behavior) 옆의 기어 아이콘이 중요하다. 여기서 1인칭 및 3인칭 슈팅 게임 매핑에 특히 유용한 마우스 에뮬레이션의 감도, 스케일 및 데드존을 조정할 수 있다. 감도는 보통 게임을 하면서 세밀한 조정이 필요하지만 나중에 빠른 설정 메뉴를 통해서도 할 수 있다.
 
ⓒ Jared Newman / Foundry

일단 모든 부분을 원하는 대로 구성한 다음에는 컨트롤러 설정 메뉴와 레이아웃 아래의 기어로 돌아간다. 여기서 내보내기(Export)를 선택해 레이아웃을 기기에 저장하거나 공유(Share)를 선택해 다른 사람들도 사용하도록 업로드할 수 있다. 레이아웃 이름을 지정하고 설명을 입력한 다음 저장하면 레이아웃 선택 화면의 레이아웃(Layouts) 탭에 표시되므로 대체 컨트롤 설정을 구성하는 중에 언제든 돌아올 수 있다. 
 
ⓒ Jared Newman / Foundry 
 

고급 스팀 덱 매핑 옵션 

재미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밸브(Valve)는 스팀 덱 컨트롤러용으로 PC 게임을 최적화하기 위한 몇 가지 고급 옵션도 제공한다. 
 
원형 무기 선택기도 사용할 수 있다. ⓒ Jared Newman / Foundry 

보조 명령 : 단순한 버튼 누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게임의 경우 길게 누르기 또는 두 번 누르기에 부가적인 키 바인딩을 매핑할 수 있다. 또한 버튼을 누르고 있을 때와 놓을 때, 각기 따로 바인딩을 매핑할 수도 있다. 슈팅 게임에서 트리거 버튼으로 조준기를 토글하는 대신 트리거를 누르고 있는 편을 선호할 때 딱 맞는 옵션이다.
 
  • 아무 버튼의 옆에 있는 기어 아이콘을 누르고 추가 명령 더하기(Add Extra Command)를 선택한다.
  • 매핑을 버튼을 선택하고 새 명령 옆의 기어 아이콘을 누르고 일반 누르기(Regular Press)를 선택한다.
  • 길게 누르기, 두 번 누르기, 누르고 있기 또는 놓기에 추가 명령을 매핑한다.
 
ⓒ Jared Newman / Foundry 
 
가상 메뉴 : 터치패드, 방향 패드, 스틱에 사용할 나만의 원형 메뉴를 만들 수 있는 유용한 기능으로, 시각적 오버레이가 게임 화면 위에 표시된다. 숫자 키로 무기를 전환하는 슈팅 게임이나 MMORPG에서 특히 유용하다. 
 
  • 레이아웃 화면에서 가상 메뉴(Virtual Menus)로 이동한 다음 가상 메뉴 추가(Add Virtual Menu)를 선택한다. 
  • 나중에 알아보기 편하게 이름을 지정한다(예를 들어 F.E.A.R. 무기 선택기). 
  • 만들 메뉴 유형을 선택한다. 원형(Radial)은 터치패드 또는 스틱에 가장 잘 맞고 터치 메뉴(Touch Menu)는 터치패드 전용이며 핫바(Hotbar)는 D패드로 아이템을 탐색하는 데 적합하다. 
 
 ⓒ Jared Newman / Foundry
 
  • 새로 만들어진 메뉴 옆의 연필 버튼을 누른다. 
  • 명령 추가(Add Command)를 누르고 할당할 키를 선택한다. 
  • 메뉴에 추가 아이템을 생성하려면 가상 메뉴 항목 추가(Add Virtual Menu Entry)를 누른다. 
  • 각 아이템의 아이콘을 선택하려면 버튼 옆에 있는 점선으로 된 원을 사용한다. 아이콘은 게임 내 오버레이에 표시된다.
 
 ⓒ Jared Newman / Foundry
 
  • 선택 사항으로, 각 버튼 옆의 기어를 선택하고 명령 이름 바꾸기(Rename Command)를 선택해 화면에 표시되는 이름도 지정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주 리매핑 메뉴로 돌아와 가상 메뉴에 스팀 덱 컨트롤 방법을 할당한다. 예를 들어 트랙패드(Trackpads)로 가서 왼쪽 트랙패드 동작(Left Trackpad Behavior) 옆의 드롭다운을 누르고 목록에서 새로 만든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액션 모음 : 버튼을 눌러 다른 컨트롤 구성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1인칭 슈팅 게임에서 조준경으로 볼 때 조이스틱-마우스 감도를 낮출 수 있다.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리맵 메뉴에서 액션 모음(Action Sets)으로 이동한다.
  • 기본값(Default) 옆의 기어를 선택하고 레이어 추가(Add Layer)를 선택한다. 
  • 레이어 이름을 지정한다(예: 조준하는 동안). 
 
ⓒ Jared Newman / Foundry 
 
  • 트리거(Trigger) 메뉴에서 소프트 풀(Soft Pull) 옆의 ⚙ 기어를 누르고 하위 명령 추가(Add sub command)를 선택한다. 
  • 명령 추가(Add command)를 눌러 컨트롤 선택 화면을 불러온다. 
  • 액션 모음(Action Sets) 탭으로 이동한 다음 액션 모음 레이어 추가(Add Action Set Layer)를 선택한다.
 
ⓒ Jared Newman / Foundry
 
  • 조준하는 동안 액션 모음(While Aiming Action Set)을 선택하고 두 개의 파란색 토글을 비활성화하고 확인(Confirm)을 누른다. 
  • 리맵 메뉴로 돌아와 R1을 눌러 조준하는 동안이 화면 왼쪽 상단에 표시되도록 한다. 
  • 트리거(Trigger) 메뉴에서 소프트 풀(Soft Pull) 옆의 명령 추가(Add command)를 누른다. 
 
ⓒ Jared Newman / Foundry
 
  • 액션 모음(Action Sets) 탭으로 이동해서 액션 모음 레이어 제거(Remove Action Set Layer)를 선택한다. 
  • 조준하는 동안 액션 모음을 선택하고 확인(Confirm)을 누른다. 
  • 조이스틱(Joysticks) 메뉴에서 오른쪽 조이스틱 동작(Right Joystick Behavior) 옆의 기어를 누른 다음 마우스 감도를 낮춘다.
 

커뮤니티 레이아웃 : 지름길(주의할 점) 

이런 과정이 너무 복잡하다고 느낀다면 지름길도 있다. 다른 플레이어가 만든 커뮤니티 레이아웃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다. 컨트롤러 설정 페이지에서 레이아웃을 클릭한 다음 커뮤니티 레이아웃(Community Layouts) 탭으로 이동하면 찾을 수 있다. 
 
ⓒ Jared Newman / Foundry 

문제는 커뮤니티 레이아웃이 어떻게 설정돼 있는지 미리 알 수가 없다는 점이다. 필자는 조작 방법이 매우 간단한 게임을 위한 레이아웃 중에서도 형편없는 레이아웃을 본 적이 있다. 따라서 커뮤니티 레이아웃은 이 기능을 익히는 출발점으로 유용하지만 버튼 리매퍼 사용법을 제대로 알고 있는 편이 좋다. 그래야 수정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몇 번 해보면 어느새 익히게 된다. 컨트롤 체계가 얼마나 복잡하든 스팀 덱에서 거의 모든 게임을 위한 완벽한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다. 필자는 이제 X-윙(X-Wing)을 설정하러 간다.
editor@itworld.co.kr
 Tags 스팀 덱 Steam Deck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