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

맥OS 업그레이드 후 설정과 시작 앱에 문제가 있을 때 3가지 해결법

Glenn Fleishman | Macworld 2022.09.27
애플은 지난 몇 년간 맥OS 업그레이드 과정을 크게 개선했지만 일부 사용자는 여전히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예를 들면 계정의 모든 데이터를 이전해도 재시작할 때마다 맥OS의 시작 프로그램이나 시스템 환경 설정이 날아가곤 한다. 앱 등록 정보가 사라지는 경험을 한 사용자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쓸 수 있는 방법은 다음이 같이 3가지다.
 
  1. 마이그레이션 지원(Migration Assistant)을 이용해 주 사용자를 재설치한다. 맥OS의 다른 사용자는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모든 드라이브를 삭제한 후 네트워크와 다른 설정을 제외하고 새로 마이그레이션 한다.
  3. 삭제, 맥OS 설치한 후 새로운 사용자를 생성하고 앱을 마이그레이션한 뒤에 사용자 파일을 수동으로 복사한다.

어떤 방법을 쓰든 기존에 사용하던 데이터 파일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 3가지 방법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자.
 
파일을 재설치하기 위해 마이그레이션할 계정을 선택한다.
 

마이그레이션 지원을 이용한 사용자 재설치

보통 시작 볼륨을 새 맥으로 옮기는 작업을 할 때는 마이그레이션 지원을 앱을 사용한다. 마이그레이션 지원은 백업 볼륨에서 특정 사용자를 가져오는 방식이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이 작업을 시작하면 마이그레이션을 실행하는 계정에서 로그아웃된다는 점에 주의하자.
 
  1. 계정 파일을 수정한 시점 이후에 백업을 하지 않았다면 새로 타임머신 백업을 만든다. 카본 카피 클로너(Carbon Copy Cloner), 슈퍼두퍼(SuperDuper) 같은 서드파티 백업 앱을 사용해도 된다.
  2. 애플리케이션 > 유틸리티 > 마이그레이션 지원 앱을 실행한다.
  3. '계속'을 클릭하고 인증하면 기존 계정에서 로그아웃하고 마이그레이션 지원 모드가 시작된다.
  4. 타임머신 드라이브나 다른 백업을 선택한 후 '계속'을 누른다.
  5. 백업이 여러 개라면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계속'을 누른다.
  6. '이전할 정보 선택' 창에서 문제가 됐던 계정을 선택한 후 '계속'을 누른다(단, 시작 볼륨에 충분한 여유 공간이 있는지 미리 확인해야 한다).
  7. 맥의 기존 계정과 중복이 되면 계정 이름을 바꾸면 된다.
  8. 안내에 따라 복구 과정을 완료한다.
  9. 문제가 됐던 계정의 새로운 버전으로 로그인한다.
 
새로 옮긴 계정이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한 후 기존 계정을 삭제하면 된다.

이제 시스템 설정이나 시작 프로그램 등 이전에 문제가 있었던 작업이 고쳐졌는지 확인한다. 새 계정이 잘 작동하면 기존 계정을 삭제하면 된다. 삭제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용자와 그룹에서 잠금 아이콘을 클릭해 인증한다.
  2. 기존 사용자 계정을 선택하고 계정 리스트 아래쪽에 있는 (-) 모양을 클릭한다.
  3. '홈 폴더 삭제하기'를 선택하고 '사용자 삭제'를 클릭한 후 확인을 누른다. 참고로 이 계정을 백업한 복사본이 드라이브에 있어야 하므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홈 폴더를 디스크 이미지로 저장하기'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 역시 복사본을 만들 수 있는 충분한 스토리지 공간이 필요하다.

이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됐다면 다행이다. 하지만 여전히 맥OS 설정이나 시작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다면 다음 방법을 쓰면 된다.
 

전체 재설치 및 복구

두 번째 방법은 첫 번째보다 더 과격하다.
 
  1. 백업해 둔 파일을 별도로 안전하게 보관한 후 맥을 재시작해 맥OS 복구를 시작한다.
  2.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한 후 '계속'을 누른다.
  3. 시작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삭제하고 파티셔닝한다.
  4. 디스크 유틸리티를 종료한 후 맥OS 재설치를 선택하고 '계속'을 누른다. 이후 안내에 따른다.
  5. 맥OS를 재시작하고 백업 볼륨을 선택해 마이그레이션 지원을 실행한다.
  6. 이후 안내를 따른다. 단, '시스템과 네트워크'는 체크하지 않는다. 문제없을 것 같은 이름과 달리 필자는 이를 체크했을 때 마이그레이션 과정에서 몇 가지 어려움을 겪었다.

이렇게 해서 문제가 해결됐다면 더는 이 글을 읽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세 번째 방법으로 넘어가자.
 

새 계정으로 수동 마이그레이션하기

두 번째 방법에서 맥OS를 재설치하고 백업에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가져왔으므로 이 작업을 다시 할 필요가 없다. 대신 새로 계정을 만들어 기존 파일을 새 계정으로 옮기는 것이 세 번째 방법이다.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용자와 그룹에서 새 계정을 만든다. + 기호를 클릭하고 이름을 입력한 후 관리자 권한을 부여한다.

애플은 계정 간에 직접적인 파일 복사를 허용하지 않으므로, 파일을 옮기려면 사용자 > 공유 폴더 기능을 이용해야 한다. 먼저 문제가 됐던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해 필요한 모든 파일을 공유 폴더로 복사한다. 아마도 개인 파일 대부분은 문서와 사진 폴더에 있을 것이다. 옵션 키를 누르고 이들 폴더를 공유 폴더로 드래그하면 된다. 다른 파일도 같은 방법으로 복사한다. 옵션 키 대신 커맨드 키를 누르면 복사하지 않고 폴더가 이동한다. 스토리지 공간이 부족하거나 다른 복사본이 있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이제 문제가 됐던 계정에서 로그아웃하고 다음과 같이 새로 만든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1. 아이클라우드나 다른 애플 아이디 계정 로그인 같은 설정 작업을 한다.
  2. 공유 폴더에서 새 계정으로 커맨드 드래그해 파일을 옮긴다.
  3. 필요한 앱을 실행해 라이브러리를 연결하고 등록한다.

일부 앱은 설정하는 데만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특히 권한 등록이 까다로운 앱은 번거로울 수 있다. 이럴 때는 앱 업체 홈페이지를 방문해 설정 파일이 어디 폴더에 저장돼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다. 인터넷을 검색해 비슷한 복구 작업을 한 다른 사용자의 경험을 참고하는 것도 좋다.
editor@itworld.co.kr
 Tags 맥OS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