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애플리케이션

맥에서 '오디오 하이잭' 앱으로 스카이프 통화 녹음하기

Glenn Fleishman | Macworld 2022.03.25
필자는 업무용으로 번호를 스카이프(Skype)로 전환한 지 15년이 넘었다. 고정된 번호로 무제한 전화를 받을 수 있고 미국과 캐나다로 무제한 전화를 걸 수 있는 비교적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 중이다. 단점은 VoIP(voice over IP) 앱 통화를 녹음해야 할 때 다소 까다롭다는 것이다.
 
ⓒ Microsoft

VoIP 통화 녹음이 필요할 때는 누군가를 인터뷰하거나 업무 기록을 남겨야 할 때, 나중에 글로 옮겨야 할 때, 팟캐스트를 제작 중인 경우 등 다양하다. 직업에 따라 의무적으로 모든 통화를 녹음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단, 녹음하기 전 상대방 고지에 대한 법적 요건을 반드시 찾아봐야 한다. 규정은 국가마다, 그리고 미국 내 주마다 다르다). 

줌(Zoom)과 같은 화상회의 앱에는 대개 녹음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줌은 무료 요금제 이용자에게도 로컬 녹음 기능을 제공한다. 오디오를 참가자 한 명당 파일 하나로 나누는 옵션도 있다. 팟캐스트 등 타인에게 들려줄 대화를 믹싱하고 편집할 때 유용하다. 

하지만 다른 앱에는 이런 내장 기능이 없거나 쓰기가 간편하지 않다. 예를 들어 퀵타임(QuickTime)의 화면 기록 기능을 이용하면 VoIP 세션을 녹음할 수 있지만, 쓰기 불편하고 설정하는 데 손이 많이 간다. 콜레코더(CallRecorder) 앱은 스카이프 녹음에 쓸 수 있지만, M1 맥과 호환되지 않는다. 제작사는 콜레코더 앱을 애플 실리콘용으로 업데이트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콜레코더 앱의 또 다른 단점은 스카이프가 업데이트되면 그때마다 다시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잊어버리거나 놓친 대화를 다시 듣고 싶어도 앱을 재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녹음할 수 없다.

그래서 필자가 추천하는 VoIP 통화 녹음 앱은 바로 로그 아메바(Rogue Amoeba)의 오디오 하이잭(Audio Hijack)(59달러)이다. 저렴하지는 않지만 평소에 통화 녹음 기능이 필요했다면 충분히 투자할 만한 앱이다.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하기 전에 무료로 써 볼 수 있는 버전이 있다. 앱 실행 후 10분간 깨끗하게 녹음되고 그 이후에는 잡음이 함께 녹음된다. 그 이외에는 기능 제한이 없으니 충분히 써 보고 구매하면 된다.
 
오디오 하이잭의 템플릿
 

오디오 하이잭에서 음성 녹음 설정하기

오디오 하이잭의 녹음 방식은 컴퓨터의 마이크와 VoIP 앱의 사운드 출력을 좌우 스테레오 오디오 채널로 재매핑하는 것이다. 그러면 오디오 채널이 별도로 세션 워크플로우에 캡처돼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만 헤드폰이나 스피커로 전달된다. 복잡해 보이지만, 오디오 하이잭은 별도의 템플릿을 제공하므로 클릭해 선택만 하면 된다. 

 
스카이프용 고급 옵션
템플릿을 새로운 세션으로 설정하려면 세션(Session) > 새 세션(New Session)을 선택한 후 음성 대화(Voice Chat)와 선택(Choose)을 차례로 클릭한다.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맨 왼쪽에 스카이프가 기본으로 선택된 새 기본 VoIP 세션이 나타난다. 워크플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된다. 스카이프에서 출력된 사운드가 가상 사운드 측정기를 거쳐 흐른다. 사용자나 상대방이 말을 하면 사운드 측정기에 음량이 표시되므로 작동 중인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템플릿 구성은 2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각 부분에 수신되는 왼쪽 및 오른쪽 오디오 트랙은 똑같다. 한 경로는 '레코더' 항목을 통해 음성 출력을 녹음한다. 다른 경로는 '채널 : 오른쪽 복제'를 추가해 오디오 하이잭이 오른쪽 채널에 매핑한 상대방의 오디오(스카이프 오디오 출력)만 추출한 후 선택된 출력 장치(Output Device)로 전달한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한 말이 약간의 시차를 두고 본인의 헤드폰이나 스피커에서 다시 들리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여기서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더 상세하게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클릭한 후 소스(Source) 메뉴에서 선택한 다른 VoIP 앱으로 변경한다. 
  • 출력 장치(Output Device) 항목에는 사용자가 해당 시스템용으로 선택한 오디오 출력이 기본적으로 표시된다. 해당 항목을 클릭한 후 헤드셋이나 이어버드와 같은 다른 출력 장치를 선택한다. 
  • 레코더(Recorder) 항목을 클릭하면 녹음 파일 형식, 파일 이름, 저장 위치 등의 설정과 메타 데이터를 변경할 수 있다. 

이렇게 설정한 워크플로우는 창(Windows) > 세션 탭(Sessions Tab)을 선택하면 다시 사용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에 기본적으로 '음성 대화(Voice Chat)'로 표시된다. 나중에 기억하기 쉽도록 바꾸는 것도 좋다.
 

통화 녹음하기

첫 통화 녹음을 할 준비가 되면 다음 단계를 따른다.
 
  1. 오디오 하이잭을 실행하고 해당 세션을 열어 창을 표시한다. 
  2. 스카이프 통화를 시작한다. 필요하다면 녹음 중이라는 사실을 밝힌다.
  3. 왼쪽 아래 구석에 있는 녹음 버튼을 클릭한다. 오디오 하이잭이 동작하는 동안 짧게 '삐' 소리가 날 수 있다. 
  4. 모든 것이 정확하게 설정됐다면 통화 내용 전체가 레코더에 명시된 방식으로 녹음된다. 
  5. 통화가 끝났거나 녹음을 종료하려면 녹음 버튼을 다시 클릭한다. '삐' 소리가 또 한 번 짧게 들릴 수 있다. 

이제 세션의 오른쪽 아래 구석에 있는 녹음 기록(Recordings) 버튼을 누르면 오디오 하이잭으로 녹음한 기록이 모두 표시된다. 여기서 해당 파일을 찾을 수 있다. 원하는 세션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파인더에서 표시(Reveal in Finder)'를 선택한다. 파인더에서 해당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더 복잡한 설정도 가능하다.

팟캐스트 편집 등 나중에 듣기 위해 트랙이 여러 개 필요한 경우 약간의 추가 구성으로 녹음할 수 있다. 음성 대화(Voice Chat) 템플릿으로 시작해도 되는데 왼쪽 복제(Duplicate Left) 항목을 추가하면 상대방의 목소리를 별도의 음성 레코더(Voice Recorder)에 녹음할 수 있다. 필자는 별도의 트랙을 고음질 AAC 파일로 녹음한 후 두 트랙을 하나의 저음질 MP3 파일로 믹싱해 참고용으로도 쓴다.
editor@itworld.co.kr 
 Tags 오디오하이잭 스카이프 화상회의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