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 퍼스널 컴퓨팅

보안을 강화하는 간단한 방법 5가지

Brad Chacos | PCWorld 2022.03.04
오늘날 개인 데이터를 보호하는 일은 현명한 것을 넘어 필수이다. 전 세계가 더욱 연결될수록 개인정보는 갈수록 소중해진다. 웹사이트 침해로 유출된 정보를 이용해 사용자의 계정을 해킹하든 개인 컴퓨터를 마비시켜 몸값을 요구하든, 악의적 행위자는 돈만 벌 수 있다면 사용자에게 거리낌 없이 피해를 입힐 것이다. 또한, 작년 마이크로소프트 해킹 사건은 로컬 파일이 위장된 악성 코드일 수 있다는 것을 사용자에게 상기시킨다. 당시 위협이 매우 심각해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든 오피스 VBA 매크로를 기본적으로 차단했다.

하지만 희망이 없지는 않다. 사용자는 몇 가지 기본적인 보안 원칙만 준수하면 전 세계 웹에 출몰하는 대다수의 공격에서 자신의 PC를 보호할 수 있다. 약간의 시간만 들이면 설정할 수 있는 손쉬운 보안 작업 5가지를 소개한다. 이들 작업을 끝내면 이제 편히 잠자리에 들 수 있을 것이다.
 
ⓒ Getty Images Bank
 

1. 비밀번호 관리자 사용

오늘날 비밀번호를 재사용하는 것은 보안 위협에 가장 취약하다. 충격적이게도 유명한 웹사이트와 서비스는 정기적으로 대규모 데이터 유출로 인한 피해 사례를 보고한다. 여러 계정에서 동일한 이메일 및 비밀번호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 중에서 한 계정만 유출돼도 공격자는 다른 계정을 해킹할 수 있다.

각 계정마다 강력하고 고유한 비밀번호를 사용하면 이런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 하지만 웹사이트마다 다른 무작위 비밀번호를 모두 기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비밀번호 관리자가 필요하다. 비밀번호 관리자는 사용자를 대신해 강력한 무작위 비밀번호를 생성, 저장하며 웹사이트와 소프트웨어 모두에서 로그인 필드를 자동으로 완성한다. 브라우저 역시 기본 비밀번호 관리 툴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다만 이들 툴은 위기 상황에서는 유용하지만 전반적으로 보면 우수하지 않다. 적정한 수준의 비밀번호 관리자에 투자하는 것은 충분히 가치가 있다. 많은 비밀번호 관리자는 서비스를 무료 요금제로 제공한다.
 

2. 2요소 인증 활성화

많은 주요 서비스, 특히 민감한 개인 데이터를 다루는 서비스는 이제 2요소 인증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정기적으로 2요소 인증을 활성화해야 한다. 해커가 어떤 방식으로 사용자의 로그인 정보에 접근해도 2요소 인증은 중대한 위험에서 사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2요소 인증으로 로그인 하려면 사용자는 2가지 방식으로, 다시 말해 자신이 알고 있거나 가지고 있는 요소로 계정을 확인해야 한다. 여기서 사용자가 아는 것은 자신의 이름과 비밀번호이며, 가진 것은 사용자가 소유한 인증 툴이다. 일반적으로 2요소 인증은 사용자가 기기에서 처음으로 로그인을 시도하거나 2요소 인증 앱에서 코드를 획득할 때, 혹은 계정 인증 전용의 보안 기기를 연결할 때 문자 메시지나 이메일을 통해 발송된 코드를 입력하도록 요구한다. 세부적인 방법은 서비스마다 다르며, 많은 서비스가 다양한 2요소 인증 선택지를 제공한다. 코드가 없으면 해커는 사용자의 로그인 정보를 가지고 있어도 사용자 계정을 해킹할 수 없다.
 

3. 보안 소프트웨어로 안전 유지

온라인 계정은 봉쇄했으니 이번에는 개인용 PC 보안을 살펴보자. 사용자는 은행 업무를 처리하거나 개인 의료 기록을 열람 중일 때 멀웨어가 자신의 정보를 몰래 탈취하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다. 랜섬웨어는 PC를 완전히 잠근다. 따라서 사용자는 공격자에게 몸값을 지불해야만 다시 PC를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 보안 소프트웨어가 등장한다. 사용자는 지금도 여전히 안티바이러스와 방화벽을 실행해야 한다. 하지만 좋은 소식이 있다. 윈도우 10에 설치된 마이크로소프트 방화벽은 최근 기능을 제대로 하고 있다. 운영체제에 딸린 윈도우 시큐리티 툴은 이제 놀라울 정도로 탁월한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게다가 서드파티 제품을 실행 중이지 않는 한, 이들은 윈도우 10에서 기본적으로 활성화된다.

하지만 유료 보안 소프트웨어는 여전히 유효하다. 최근 이들 제품군은 단순히 바이러스를 보호하는 수준을 훨씬 넘어선다. 악성 광고에서 보호하는 툴과 첨단 방화벽, 여러 기기에 걸친 구성원 보호, VPN 액세스 등도 제공한다. PCWorld는 정기적으로 보안 소프트웨어를 평가한다. ‘“공짜로도 충분한” 2021년 최고의 무료 안티바이러스 5가지’라는 기사는 최고의 선택지를 망라한다. 윈도우 시큐리티가 있더라도 보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윈도우 관리자 계정 사용 금지

표준 계정을 사용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권한 상승을 할 수 없다는 것은 보안 측면에서 긍정적이다.

여기서 숨겨진 최고의 보안 팁을 소개하면, 윈도우 관리자 계정을 일상적으로 사용하지 말고, 제2표준 계정을 대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많은 멀웨어가 시스템에 은밀하게 침입할 기회를 엿보고 있다. 윈도우에서는 관리자 계정만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다. 표준 계정을 사용하면 무심코 악성 프로그램을 PC에 허용할 가능성이 확 줄어든다. 보안을 유지하려면 관리자 계정으로 소프트웨어를 PC에 설치한 후, 제2 표준 계정으로 일상 업무를 하면 된다. 어떤 새로운 것을 설치해야 할 때 관리자 계정으로 전환하는 것은 매우 쉽다.

또한, 다른 사용자와 PC를 공유하는 경우 반드시 표준 계정을 사용해야 한다. 윈도우 10에서 표준 계정을 생성하는 방법은 윈도우 도움말 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5. 데이터 백업

마지막으로, 데이터 백업은 과소평가되지만 필수적인 보안 수단이다. 바이러스가 PC의 방어를 어떤 식으로 뚫어도 종합적인 백업은 소실된 데이터를 복구하며, 사용자가 랜섬웨어 몸값을 지불해야 할 가능성도 낮춘다.

데이터를 백업하는 데 한 가지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다. 전체 운영체제의 이미지를 만들거나 온라인 백업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 중요한 파일을 정기적으로 드래그하는 방법도 있다. 실천만 한다면 어떤 방법이든 유효하다.

무료 툴은 사용자에 최적화된 유료 툴에 비해 일반적으로 훨씬 번거롭지만 효과가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