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모니터의 재생률을 확인, 선택하는 방법

Ashley Biancuzzo | PCWorld 2021.12.28
사용자가 게임을 최대한 만끽하길 원한다면, 주목해야 할 것이 있다. 최상의 게임 경험을 위해서는 모니터의 재생률(Refresh rate)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구입한 대부분의 모니터는 가장 높은 옵션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부드럽고 매끈한 게임을 즐기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 IDG


재생률이란 무엇인가 

재생률은 모니터가 얼마나 빨리 새로운 이미지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재생률이 높을수록 시각적으로 부드러움을 연출하는데, 기본적으로 빠른 속도의 게임에서 짜증스러운 깜박임을 줄여준다. 높은 재생률은 컴퓨터에 부담이 적은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오래된 게임이 아닌 사이버펑크 2077과 같은 액션이 많은 게임을 할 경우에 중요하다. 그러나 사용자에게 필요한 재생률은 모니터의 사용 목적, 즉 가볍게 게임을 할 것인지, 치열한 게임 순위 경쟁에 나설 것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영화를 보거나 인터넷을 탐색하는 경우, 높은 재생률의 모니터가 시각적인 면에서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강렬한 1인칭 슈팅 게임을 할 때는 재생률이 높을수록 게임 플레이가 확실히 향상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모니터가 초당 100프레임을 제공하는 GPU를 따라잡을 수 있어야 한다. GPU가 초당 수십억 프레임을 제공하는데, 모니터가 이를 뒷받침하지 않으면 스크린 티어링(Screen Tearing)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스크린 티어링은 화면에서 이미지가 2개로 나뉘어지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말한다. 


모니터의 재생률을 확인하고 변경하는 방법 

모니터의 재생률을 확인하고 변경하는 것은 간단하다. 윈도우 10 또는 11을 사용하는 경우, Windows + I 버튼을 눌러 설정 메뉴에 접속한다(시작 메뉴에서도 열 수 있다). 여기에서 디스플레이 설정을 클릭한 다음,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이 보일 때까지 스크롤을 내린다. 여기서 모니터의 모델 번호, 현재 재생률 및 기타 지원되는 재생률을 확인할 수 있다(윈도우에서는 재생률을 새로 고침 빈도라 표현한다). 새로 고침 빈도를 선택하면 지원되는 재생률의 속도가 포함된 드롭다운 메뉴가 나타난다. 원하는 재생률을 찾기 위해 다양한 옵션을 선택한다. 

 

ⓒ IDG


높은 재생률이 필요한 이유 

모니터의 재생률을 선택하는 데 가장 좋은 기준은 사용자가 어떤 유형의 게이머인지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다. 경쟁 게임을 제대로 즐기고자 하는 사용자라면 144Hz 재생률의 모니터를 권장한다. 이 모니터는 많이 비싸지 않으며 빠른 반응 시간이 필요한 사용자, 1인칭 슈팅 게임에 잘 어울린다. 가벼운 게임을 즐기는 것이라면 60Hz로도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다. 

파이널 판타지 14(Final Fantasy XIV)에서 거의 매일 밤을 보내는 사용자로서 에이서 R221Q 모니터가 아주 적합하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이 모니터는 이런 유형의 게임에 적합한 60Hz 재생률을 갖고 있다. MMORPG 게임에서는 빠른 반응 시간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필자는 던전 한 가운데 있을 때에도 스크린 티어링을 경험해 본 적이 없다. 또한 이 모니터는 다른 옵션의 모니터보다 저렴하다. 그렇긴 하지만, 60Hz에서 144Hz로 올라간다면 시각적인 면에서 눈에 띄게 좋아진다. 

만약 사용자가 극도로 경쟁적인 게임을 하는 경우, 360Hz 이상의 모니터를 원할 것이다. 이런 모니터는 이미지를 번개처럼 빨리 업데이트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 게이머나 e스포츠에 종사하는 이들에게 매우 적합하다. 그러나 호환 가능한 GPU를 요구하는 등의 여러 가지 단점이 있다. 가격 또한 천문학적으로 높다. 단점을 차치하더라도 더 매끄럽고 선명한 이미지를 찾지 못할 것이다. 


GPU의 프레임률과 모니터의 재생률과의 관련성 

GPU의 프레임률은 모니터의 재생률과는 완전히 다르다. 일명 FPS(Frames Per Second)는 GPU가 만들어 내는 프레임 수다. 재생률은 모니터가 화면에서 이미지를 업데이트하는 빈도다. GPU의 프레임률이 모니터의 재생률보다 높으면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이 2개를 일치시키지 않으면, 2개의 다른 이미지가 한번에 나타나게 되는 스크린 티어링을 경험하게 된다. 수직동기(Vertical Synchronization, VSync) 기술은 기본적으로 GPU와 모니터를 동기화해 동작하도록 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