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갑자기 느려진 PC에 대처하는 방법 : CPU 및 메모리 사용량 관리

Josh Norem | PCWorld 2021.10.15
PC를 사용하다 보면 가끔 아무런 이유 없이 속도가 느려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평소와 다름없이 이것저것 클릭하며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지만, PC의 반응 속도가 예전 같지 않다고 느끼는 것이다. 영상 인코딩처럼 강도 높은 작업을 하는 것도 아닌데 갑자기 PC가 왜 힘겨워하는 것일까? 사실 윈도우 10 PC는 백그라운드에서 CPU 대역폭과 시스템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이 항시 진행된다. 따라서 PC가 느려지면 어떤 작업이 컴퓨터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Intel


작업 관리자에서 사용량 확인하기

우선 작업 관리자를 열어 사용량을 확인해보자. 작업 관리자는 서비스와 성능, 작업 중인 프로그램의 세부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윈도우에 기본 탑재되어 있다.

작업 관리자는 다음 2가지 단축키로 열 수 있다. 시작 메뉴 혹은 작업 표시줄을 우클릭한 다음 작업 관리자를 직접 여는 것도 가능하다.
 
  • Ctrl + Shift + Esc
  • Ctrl + Alt + Del을 누른 후 나타나는 창에서 작업 관리자 선택
 
ⓒ ITWorld

우선 프로세스 탭 상단에 있는 CPU와 메모리 항목을 잘 살펴보자. 각 항목을 클릭하면 리소스 사용량 순서대로 프로그램이 정렬된다. 사용량이 많은 것부터 적은 순서대로 나열하거나 그 반대로 나열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메모리 사용량이 총 30%일 때 메모리 헤더를 클릭해 사용량이 많은 순으로 나열하면, 가장 위에 크롬이 있을 것이다. PC에 총 32GB의 메모리가 있으니 크롬이 1GB나 사용한다고 해도 거슬려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1GB라는 적지 않은 사용량이 신경 쓰인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우클릭해 ‘작업 끝내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 ITWorld

헤더를 클릭하고 항목을 재정렬하는 작업에는 노력이 많이 들어간다. 이런 작업 없이도 윈도우는 리소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강조한다. 노란색이나 주황색, 빨간색으로 강조된 항목은 리소스 소모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특정 목적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에는 리소스 소비량이 많아도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작업 관리자는 사용자의 PC 현황을 쉽게 확인하고 작업을 종료하는 등의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윈도우에서는 파일 색인이나 시스템 상태 확인 및 중단 등 다양한 작업이 간헐적으로 진행된다. 이 경우에도 속도가 갑작스럽게 저하될 수 있다. 

리소스를 많이 소비하는 프로그램을 발견했는데 작업을 끝낼 수 없는 상태라면, 시스템을 재시작한 후에 다시 작업 관리자를 열고, 해당 프로그램이 여전히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자. 

 

ⓒ ITWorld


CPU 모니터링 창 열어두기

작업 관리자는 실시간으로 CPU 사용량을 보여주기도 하고, CPU의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리소스 모니터 도구가 되기도 한다. 작업 관리자에서 성능 탭을 클릭한 후, CPU를 선택한다. 그 다음 CPU 사용량 그래프에서 우클릭을 하고 '그래프 요약 보기'를 선택하면 작업 관리자 프로그램 사이즈가 조정된다. CPU 모니터링 위젯처럼 활용할 수 있다.
 
ⓒ ITWorld


리소스 모니터에서 더 많은 정보 찾기

작업 관리자가 제공하는 정보가 부족하다고 느끼면, 더 세분화된 리소스 모니터 도구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CPU와 메모리에서 발생하고 있는 정보를 작업 관리자보다 더 많이 제공한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 검색창에 ‘리소스 모니터(Resmon)’를 입력하면 실행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CPU 작업량만 확인하고 싶다면 작업 관리자가 적합하다. 반면, 리소스 모니터는 메모리 사용량을 매우 상세하게 보여준다. 간편한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프로그램별로 사용 중인 용량과 설치된 용량, 사용 가능한 용량 등을 보여준다. 각 프로그램이 RAM을 얼마나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해당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검색하는 기능까지 있다. 검색 기능은 작동 이유를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이 있을 때 유용하다.
 
HWINfo 프로그램 ⓒ IDG


정보가 더 필요하다면

지금까지 설명한 방법은 CPU와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하는 데 충분하다. 하지만 CPU 종류와 메모리 속도 등에 대한 정보도 확인하고 싶을 수 있다. 이런 사용자들에게 추천하는 프로그램은 HWINfo다. PC 시스템 구석구석까지 확인할 수 있다. 

HWINfo 프로그램은 각 항목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해당 정보가 의미하는 바를 설명해준다. 하드웨어 정보와 사양에 대한 지식을 더욱 깊게 파고들고 싶은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