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 퍼스널 컴퓨팅

USB에 윈도우 11을 설치하는 방법

Anyron Copeman | TechAdvisor 2021.10.08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11용 공식 ISO를 출시했다. 이는 윈도우 11을 USB 또는 다른 플래시 드라이브에 직접 설치할 수 있다는 의미다. 



윈도우 11은 지난 6월에 공식 발표됐지만, 이제 마침내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됐다. 이미 운영체제가 사전 설치된 새로운 기기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곧 더 많은 기기가 출시될 예정이다. 

윈도우 11은 2021년 6월에 공식 발표됐지만, 이제 마침내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됐다. 이미 운영체제가 사전 설치된 새로운 기기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곧 더 많은 기기가 출시될 예정이다.

호환되는 윈도우 10 기기가 있는 경우, 지금 윈도우 11을 설치할 수 있다. 윈도우 11 다운로드 페이지는 현재 활성화된 상태이며, 설치 도우미(Installation Assistant)를 통해 쉽게 시작하고 실행할 수 있다. 

또한 공식 ISO 파일을 찾을 수 있다. USB 스틱이나 다른 플래시 드라이브로 전송해 원하는 수의 기기를 설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공식적으로 지원함에도 불구하고 설치 프로세스는 여전히 복잡하다. 윈도우 11을 USB에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USB에 다운로드할 공간 확인하기 

다운로드 하기 전에 저장 공간이 부족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한다. 윈도우 11 ISO 파일 크기는 5.1GB이다. 다운로드 중인 기기, 사용중인 모든 플래시 드라이브 및 대상 기기에 충분한 예비 저장 공간이 필요하다. 
 
이것이 까다롭다면 다음 기사 How To : 윈도우 10에서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이 유용할 수 있다. 즉시 필요한 파일이 아니라면 백업한 후, 공장 초기화를 수행하는 것이 좋다. 그런 다음 나중에 PC에서 다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


ISO 파일 다운로드하기 

이전에는 다운로드 프로세스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하고 윈도우 인사이더(Windows Insider)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제 훨씬 간단해졌다. 

1. 공식 윈도우 11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한다.

2. ‘윈도우 11 설치 미디어 만들기(Create Windows 11 installation media)’에서 ‘지금 다운로드’를 클릭한다.



3. 미디어 생성 도구(Media Creation Tool)가 이제 다운로드된다. 완료되면 더블 클릭해 실행한다. 

4. 단계별 가이드에 따라 ISO 파일을 다운로드한다(이 때부터 한글 버전으로 진행할 수 있다. 편집자 주).

기존 파일과 데이터를 유지해야 하는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한다. 일단 설치되면 윈도우 11이 실행된다. 그러나 USB에 설치하는 과정은 조금 더 복잡하다. 


USB에 전송하기 

첫 번째 단계는 쉽다. ISO 파일은 파일 탐색기(또는 맥을 사용하는 경우, 파인더)에 표시된다. USB나 다른 플래시 드라이브를 연결하고 평소처럼 전송하기만 하면 된다. 대용량 파일이므로 1~2분 정도 걸릴 수 있다. 

USB에 전송했다면 PC 전원을 끄기 전에 USB를 꺼낸다.


USB에서 윈도우 11 실행하기 

이 단계부터 작업이 조금 까다롭다. 방금 사용한 USB를 부팅해 윈도우 11을 실행해야 하는데, 이 때 마이크로소프트는 루푸스(Rufus)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 Rufus
1. 윈도우 11이 다운로드된 기기에 최신 버전의 루푸스(기사 작성 당시 3.15)를 다운로드해 실행한다. 

2. ISO 파일이 설치될 USB를 삽입한다. 적어도 최소 8GB 사용 가능한 공간이 있고, 다른 모든 파일이 제거됐는지 확인한다. 

3. 루푸스 메인창에서 ‘기기(Device)’ 아래에 해당 USB를 선택한다. 

4. ‘파일 시스템’에서 ‘NTFS’를, 파티션 구성표에서 ‘MBR’을 선택한다. 

5. ‘부팅 선택(Boot selection)’ 오른쪽에 ‘선택’을 클릭하고 ISO 파일을 선택한다. 

6. ‘시작’을 클릭하면 프로세스가 시작된다. 소요 시간은 USB 전송 속도에 따라 달라진다. 

호환 가능한 기기에서 윈도우 11를 새로 설치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USB가 완성됐다. 이제 USB를 갖고 윈도우 11을 설치한다.  

1. USB를 대상 기기에 연결한다.

2. 기기를 다시 시작한다. 

3. 윈도우 로고가 나타나기 전에 F8 키를 누른 상태로 안전 모드로 들어간다. 

4. 여기에서 ‘이 기기 사용(Use a device)’을 선택하고 USB를 선택한다. 

이제 다운로드한 윈도우 11 ISO 파일을 실행해 PC를 부팅한다. 부팅이 되지 않는다면 BIOS 설정에서 안전 부팅(Secure Boot)을 해제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