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iOS 15, 사용자 경험을 완전히 바꾸는 새로운 변화 10가지

Jason Cross  | Macworld 2021.08.30
iOS는 매년 새로운 버전이 공개된다. 그리고 아이폰 사용 방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는 새로운 기능도 매년 등장한다. 그러나 이들은 보통 정확한 위치를 모르면 찾을 수도 없는 여러 가지 변화와 함께 공개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때로는 이런 작은 변화가 아주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일단 새로운 기능에 익숙해지고 나면, 이런 기능을 모르고서 어떻게 살았는지 궁금해진다. iOS 15에서 놓치기 쉬운 사소한 10가지 기능에 관해 살펴보자.
 

어디에서나 번역 기능 지원

iOS 15는 어디에서나 텍스트를 번역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앱에서 텍스트를 선택할 수 있다.

텍스트 블록을 선택하여 길게 누르면 텍스트 선택 창이 표시되고 시작점과 종료점을 드래그할 수 있다. 복사/붙여넣기와 같은 방식이다. 작은 팝업 메뉴에 번역 옵션이 새로 생겼다(일부 앱에서는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야 추가 옵션이 표시된다).

텍스트가 애플로 전송되어 번역이 처리된다는 경고가 표시된다. ‘계속’을 누르면 팝업 카드에 번역된 텍스트가 표시되고 번역 복사, 언어 변경 등 옵션이 제공된다.
 
ⓒ IDG

데이터를 애플로 보내지 않고 번역하려면, 설정 메뉴를 연 후 번역하고 온디바이스 모드(On-Device Mode)를 활성화한다. 그리고 다운로드 된 언어 메뉴를 열고 오프라인 번역을 활성화할 언어를 다운로드해야 한다.
 

앱 활동 감시하기

애플은 항상 개인정보 보호 기능을 확대하고 있다. iOS 15에도 어떤 앱이 스마트폰의 기능과 데이터에 접근하는지 파악하는 새로운 강력한 도구가 있다.

설정을 열고 ‘프라이버시’를 누른 후 하단의 ‘앱 활동 기록’으로 스크롤한다. 화면 상단에서 활성화해야 한다.
 
ⓒ IDG

그러면 모든 앱이 마이크 등에 언제, 얼마나 자주 접근하는지, 또는 어떤 웹 영역을 방문하는지에 대한 7일 분량의 정확한 요약 정보를 기록한다. 1주일 후에 이 화면을 열면 전체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다.

‘탭 활동 저장’을 누르면 모든 데이터를 JSON 파일로 내보낼 수도 있다.
 

실시간 강수량 알림 받기

iOS 15에서 개선된 날씨 앱과 위젯보다 더 흥미로운 기능은 다음 강수량 알림이다.

강수량 알림은 애플이 2020년에 인수한 앱이자 서비스인 다크 스카이(Dark Sky)의 주요 기능 중 하나였다.
 
ⓒ IDG

활성화하려면 날씨 앱을 열고 우측 하단에서 위치 목록의 아이콘을 누른다. 그리고 우측 상단의 ‘추가’ 버튼(점3개)을 누르고 ‘알림’을 선택한다. 현재 위치와 각 저장된 위치의 알림을 별도로 전환할 수 있다.

이 기능이 활성화되면 1시간 내에 비나 눈이 시작되거나 그칠 때 알림을 받게 된다.
 

시리로 공유하기

온라인에서 발견한 멋진 것을 공유하는 과정이 복잡할 때가 있다. URL 또는 이미지를 복사하고 메시지로 전환한 후 붙여넣기를 길게 누르고 제대로 작동되기를 기다려야 한다.

iOS 15에서는 드디어 공유 작업을 시리에게 부탁할 수 있게 되었다. “안녕 시리, 이것을 [이름]과 공유해줘”(또는 “이것을 [이름]에게 보내줘”)라고 하면 시리가 메시지를 사용하여 화면 속 콘텐츠를 그 사람과 공유한다.

이미지, 웹 페이지, 애플 뮤직 또는 팟캐스트, 애플 뉴스 기사, 지도 위치 등의 항목이 실제 콘텐츠(또는 링크)를 공유한다. 시리가 공유할 수 없는 콘텐츠의 경우 스크린샷만 전송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하지만 시리는 자동으로 스크린샷을 촬영하고 메시지에서 그 사람에게 전송한다.

모든 과정이 아주 매끄럽다. 시리에게 공유를 요청하기만 하면 시리가 순식간에 준비하고 “전송할까요?”라고 묻는다. 그렇다고 대답하면 끝이다. 공유 메뉴를 찾아서 열고 복사/붙여넣기 한 후 메시지 앱으로 전환할 필요가 없다.
 

앱마다 텍스트 크기 다르게 선택하기

시스템 전체의 텍스트 크기는 오래 전부터 변경할 수 있었지만 iOS 15에서는 앱별로 텍스트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우선, 제어 센터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한다. 설정을 열고 제어 센터를 누른 후 아래로 스크롤하여 텍스트 크기 컨트롤을 추가한다.

그리고 앱 안에서 제어 센터를 열고(우측 상단 모서리에서 아래로 밀기) 텍스트 크기 컨트롤을 선택한다. 큰 슬라이더로 텍스트 크기를 변경할 수 있으며 화면 하단의 토글 스위치로 모든 앱 또는 현재 사용 중인 앱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다.
 
ⓒ IDG
 

복구 및 사망시 신뢰할 수 있는 연락처 설정하기

애플 ID와 아이클라우드 계정의 중요성은 매년 점점 더 커진다. 여기에는 구매, 서비스, 클라우드 데이터, 사진 등이 저장되어 있으므로 접근할 수 없게 되면 많은 것들이 영원히 사라지게 된다.

iOS 15에서는 2가지 유용한 기능이 추가됐다. ‘계정 복구 연락처’는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 재설정을 돕는, 신뢰할 수 있는 연락처다. 실제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는 없지만 비밀번호 재설정을 시작할 때 사용자가 자신의 기기에 접근할 수 없는 경우 재설정 코드를 신뢰할 수 있는 연락처로 전송할 수 있다.

이 설정을 활성화하려면 설정을 연 후 상단에서 애플 ID를 누른다. 그리고 비밀번호 및 보안을 선택한 후 계정 복구를 선택한다. 복구 연락처 추가 옵션이 표시된다.

사용자의 사망 시 모든 연락처에 접근하는 경우는 어떨까? 디지털 레거시 연락처는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요청할 수 있는 사람이다. 메시지, 사진, 메모, 연락처, 캘린더 일정, 구입한 유료 앱, 기기 백업에 액세스할 수 있지만 아이클라우드 키체인(iCloud Keychain)이나 라이선스 미디어 구입에는 액세스할 수 없다.

iOS 15로 업데이트한 후에는 가족 구성원을 여기에 설정해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거의 모든)위치에 상관없이 텍스트 스캔하기

새로 생긴 라이브 텍스트 기능으로 카메라나 사진 앱에서 이미지 속 텍스트를 선택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

게다가 이 기술을 사용하면 거의 모든 곳에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다!

앱의 텍스트 입력란을 누르면 텍스트 선택 팝업이 표시된다(복사/붙여넣기와 동일). 여기에는 거의 모든 앱이 해당된다. 텍스트가 선택되지 않으면 안쪽에 선이 있는 작은 꺾쇠 괄호 아이콘과 함께 텍스트 스캔 옵션이 표시된다. 다양한 옵션이 있는 경우 아이콘만 표시된다.
 
ⓒ IDG

선택하면 키보드가 카메라 보기로 대체된다. 거의 모든 곳에 있는 텍스트 블록을 촬영하면 텍스트 주변에 괄호와 함께 큰 파란색 삽입 버튼이 표시된다. 카메라를 너무 빨리 움직이면 “천천히 움직이세요” 등의 지침이 표시될 수 있다.
 

전원이 꺼진 상태의 아이폰 추적하기

내 아이폰 찾기(Find My iPhone)는 분실한 장치를 추적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누군가 아이폰을 훔쳐간 경우에는 전원을 꺼서 추적을 비활성화할 수 있다. (설정에서 활성화한 경우) 찾기에 기기의 마지막 위치가 표시되어도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iOS 15의 경우 전원이 꺼져 있는 아이폰이 실제로는 수면 상태로 진입해 블루투스 비콘을 계속 활성화하기 때문에 아이폰이 하나의 에어태그로 작동한다.

밀어서 전원 끄기 인터페이스 아래에도 작은 “전원을 끈 후에도 아이폰을 찾을 수 있음” 알림이 표시된다.
 

야간 모드 계속 끄기

최신 아이폰의 카메라 앱의 야간 모드는 대부분 매우 유용하다. 저조도 환경에서 촬영한 사진을 멋지게 바꿀 수 있다.

카메라 앱이 어두운 장면을 감지하면 야간 모드가 자동으로 활성화되지만 때로는 극적인 어두움 효과를 원하기 때문에 야간 모드를 비활성화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다. 야간 모드 표시기를 누른 후 타이머를 0초로 밀어야 한다.

잠시 기다렸다가 다른 사진을 촬영하면 자동으로 다시 활성화된다.
 
ⓒ IDG

iOS 15에서는 설정 > 카메라 > 설정 유지로 이동하여 야간 모드 설정을 유지할 수 있는 옵션을 찾을 수 있다. 이 기능이 활성화되면 야간 모드가 꺼진 상태를 기억하고 다시 자동으로 활성화되지 않는다. 야간 모드 사진을 촬영하고 싶은 경우 야간 모드 표시기를 수동으로 눌러 직접 활성화할 수 있다.
 

비디오 재생 속도 조절하기

유튜브 같은 앱은 현재 가변 속도 재생 기능이 있지만 아이폰 기본 비디오 재생기는 그렇지 않다. iOS 15에서는 (여러 웹 비디오에 사용되고 많은 앱이 사용하는) 기본 재생기에 재생 속도 제어 기능이 생겼다.
 
ⓒ IDG

비디오 재생 시 우측 하단의 3점 메뉴를 누르면 최대 5가지의 재생 속도를 선택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Tags iOS15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