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내 그래픽 카드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 GPU 벤치마크가 필요한 이유와 방법

Thiago Trevisan | PCWorld 2021.07.28
그래픽 카드 성능을 확인하는 벤치마크는 매우 어려운 작업처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오히려 GPU 벤치마크는 쉽고 즐거우며 누구나 바로 시작할 수 있다. 여기서는 오버클럭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안정성과 성능 모두를 위한 벤치마크 확인 방법을 살펴보자.
  

GPU 벤치마크를 해야 하는 이유

그래픽 카드 벤치마크를 확인하는 것은 굳이 경쟁을 뚫고 오버클럭 차트 1위를 차지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기본 성능 지표를 구하기 위해서다. 그래야 다른 일반적인 결과와 비교해 자신의 GPU가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 현재 PC의 성능을 나중에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했을 때와 비교하기 위해서다. 그래픽 카드를 새로 사면 얼마나 성능이 늘어날지 이제 알 수 있다.
  • 온도, 클럭 속도 등 안정성과 관련되거나 기타 중요한 수치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유니진의 헤븐 벤치마크 © THIAGO TREVISAN/IDG
 

안정성과 온도 테스트

벤치마크 확인의 이유는 알았으니 이제 방법을 알아보자. 안정성과 필수 수치부터 시작한다. 드물지만 가끔은 그래픽 카드가 결함이 있는 상태로 출고된다. 아예 작동이 안 되는 카드일 수도 있지만 대개는 소위 '아티팩트(artifact)'라고 하는 색상이 깜박이거나 심지어 흔들리는 등의 이미지 결함이 생긴다.

첫 번째로 사용할 프로그램은 유니진 헤븐(Unigine Heaven) 4.0이다. 개인 용도는 무료이며 GPU를 제대로 활용하는 그래픽 환경을 반복 실행한다. 여기서 가장 먼저 할 일은 그래픽 카드가 멈추거나 이상한 그래픽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유니진 헤븐을 최소한 30분 실행해 GPU 온도가 충분히 오른 상태에서 봐야 한다.

다 정상으로 보이면 필수 수치도 주시해야 한다. 필수 수치는 오른쪽 상단 구석에 GPU 정보와 함께 표시된다. 첫 번째 필수 수치는 온도다. 하드웨어와 케이스 공기 흐름에 있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알 수 있다. GPU가 최대 온도 한계까지 빠르게 도달한다면 (드문 경우지만) 써멀 페이스트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팬이 공기를 식힐 여유 공간이 부족해 공기 흐름이 막혀 있을 가능성이 높다.

최근에는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90 파운더스 에디션(Founders Edition)의 GDDR6X 메모리 온도에서 발생한 문제가 대표적이다. 메모리가 VRAM 온도 한계에 매우 근접하여 성능이 제한될 수 있다는 것은 GPU를 압박 테스트하지 않고서는 절대 알 수 없다(서멀 패드를 보수해 문제를 상당히 개선한 사람들도 있다).
 
필자가 직접 조립한 수냉식 쿨러 GPU © THIAGO TREVISAN/IDG

그래픽 카드 GPU 코어의 정상 작동 온도는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구체적인 내용은 GPU 이름을 구글로 검색해 보면 된다) 기본 레퍼런스 스타일 쿨러는 최대 84도까지 가는 반면 EVGA의 멋진 FTW3 시리즈처럼 크고 묵직한 방열판과 여러 개의 팬을 갖춘 일부 그래픽 카드는 상대적으로 낮은 60도 대와 70도대이다.

위험 구간에 있음을 알 수 있는 것은 온도가 80도대 후반이고 팬이 마구 돌아갈 때다. 이럴 때는 케이스 공기 흐름이 나쁜 경우가 많다. 팬을 추가하거나 케이스 패널을 열면 온도가 내려간다. 바로 이런 점이 GPU 테스트와 벤치마크 중에 얻는 지식의 직접적인 장점이다.

GPU가 의도된 사양에 가깝게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코어 클럭과 메모리 클럭을 주시할 수도 있다. 더 손쉬운 방법은 그냥 유니진 헤븐에서 벤치마크 옵션을 실행하는 것이다. 그러면 본인의 벤치마크 점수를 온라인상의 다른 점수와 비교할 수 있고, 정상 성능인지 확인할 좋은 기준점을 확인할 수 있다.
 

기준 성능 측정을 위한 GPU 벤치마크 확인 방법

타임 스파이에 내장된 성능 측정 기능 © THIAGO TREVISAN/IDG
안정성과 열 치수 테스트가 끝난 후 성능 테스트를 하면 여러분의 벤치마크 확인 실력을 전문가 수준까지 올릴 수 있다. 여기서 사용할 것은 인기 있는 3D마크(3DMark) 벤치마크 제품군으로 무료 모드가 포함돼 있다. 타임 스파이(Time Spy)(다이렉트엑스(DirectX) 12 그래픽 성능 테스트)와 포트 로얄(Port Royal)(레이 트레이싱 성능)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벤치마크에 속한다. 3D마크에는 본인의 점수를 다른 점수와 비교할 수 있는 온라인 명예의 전당까지 있다!

어떤 수치에 주목해야 할지는 간단하다. 타임 스파이를 실행하는 경우에는 총점이 하나 있고 CPU와 GPU 점수가 각각 별도로 있다. 포트 로얄은 GPU 점수만 있고 총점이 있다. PC 부품을 바꿔보면 개별 점수를 통해 해당 부품이 총점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오버클럭 할 예정이라면 특히 유용하다.

3D마크 점수에서도 선택한 게임과 해상도에서 얻게 될 대략적인 프레임 속도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본인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가늠할 뿐만 아니라 부품을 업그레이드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성능과 비교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정보다. 오버클럭을 하는 경우에도 3D마크를 실행하면 시스템 중단 등 불안정성이 드러날 수 있으므로 수치를 조정해 다시 시도할 수 있다.
 
3D마크의 포트 로얄 테스트 결과 페이지 © THIAGO TREVISAN/IDG
 

게임에서의 GPU 벤치마크 확인 방법

GPU 벤치마크를 재미있게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많은 게임에 내장된 자동 벤치마크를 사용하는 것이다. 내장 벤치마크 기능이 있는 게임은 PC게이밍 위키를 참고하면 된다.
 
쉐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의 내장 벤치마크 결과 © THIAGO TREVISAN/IDG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Shadow of the Tomb Raider)'는 필자가 좋아하는 게임인데 각 장면에서 초당 프레임 수 성능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게임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실행될지 파악하기 좋다. 게다가, 그래픽 카드나 다른 PC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할 경우 벤치마크를 다시 실행하면 정확히 얼마나 성능이 늘어났는지도 알 수 있다.

고급 게이머는 프랩(Fraps)이나 OCAT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내장 벤치마크가 없는 게임의 성능 벤치마크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하려면 더 많은 시간과 테스트가 필요하며 정확한 수치를 확인하기 위해 반복 가능한 테스트 시나리오를 알아내야 한다.
 
게임은 계속된다. © THIAGO TREVISAN/IDG

여기까지 왔다면 GPU 벤치마크 확인 과정을 졸업하고 준전문가로 거듭났다. 자신의 그래픽 카드가 안정적이고 완벽하게 기능하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GPU가 사양과 맞는지 확인할 성능 수치 검증 방법, 자신의 하드웨어를 향후 업그레이드한 후 비교할 기본 성능 측정 방법 등을 알게 됐다. 몇 명 정도는 벤치마크 확인 작업이 즐거워 취미로 삼게 되기를 기대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