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업데이트 : “텍스트를 귀로 듣자” MS 워드의 읽어주기와 소리내어 읽기 명령

JD Sartain | PCWorld 2020.07.03
마이크로소프트 워드가 내게 텍스트를 읽어줄 수 있을까? 그렇다. 워드, 아웃룩, 파워포인트 등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는 2003년 이후부터 읽어주기 기능이 있었다. 당시에는 TTS(Text to Speech)라고 불렸지만, 지금은 조금 더 직관적인 ‘읽어주기’ 기능이라 불린다. 이 기능의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거 ‘읽어주기’ 버튼 추가하기

ⓒ ITWorld
1.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서 아래로 향한 화살표 모양의 사용자 지정 아이콘을 클릭한다.

2. 드롭다운 메뉴에서 ‘기타 명령’을 클릭한다.

3. World 옵션 대화창에서 ‘빠른 실행 도구 모움’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명령 선택’의 드롭다운 메뉴를 ‘모든 명령’으로 바꾼 후 ‘읽어주기’를 찾는다.

4. ‘읽어주기’를 클릭하고 가운데에 ‘추가’ 버튼을 클릭한 다음, ‘확인’을 클릭한다.

5. 이제 워드의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읽어주기’ 버튼이 추가되었다. 
 
ⓒ ITWorld
 

텍스트 읽어주기 실행하기

1. 컴퓨터의 스피커가 켜져있는지 확인한다.

2. 텍스트를 선택한 후 읽어주기 버튼을 클릭한다.

3. 선택된 모든 텍스트는 물론 문서 전체를 읽어주기도 한다. 문서 전체를 선택하려면 Ctrl+a를 누른다.

4. 읽어주기 버튼을 한 번 누르면 읽기를 시작하고, 한번 더 누르면 중지한다. 잠시 멈추기 옵션은 없는데, 현재 많은 사용자들이 요구하고 있는 기능이라 향후에는 추가될 가능성도 있다.
 

‘소리내어 읽기’ 명령 선택하는 법

1.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능에 접근하는 방법은 또 있다. 메뉴의 ‘검토’ 탭에서 ‘소리내어 읽기’를 선택하는 것이다. ‘소리내어 읽기’의 가장 큰 장점은 텍스트를 커서로 선택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읽기 시작 지점에 커서를 두고 ‘소리내어 읽기’ 명령을 실행하면 된다.

2. 또 하나의 장점은 ‘소리내어 읽기’ 버튼을 한 번 더 클릭하면 바로 읽기가 정지된다는 것이다. 멈춘 곳부터 다시 읽을 때도 버튼만 한 번 클릭하면 된다. 즉, 읽어주기 기능에 없는 잠시 멈춤 역할을 한다.
 

윈도우 제어판에서 읽기 설정 변경하기

읽기 명령과 관련된 설정은 워드가 아니라 윈도우에서 변경해야 한다.
 
ⓒ ITWrodl

1. 시작 > 윈도우 시스템 > 제어판으로 이동한다.

2. 접근성 > 음성 인식 > 텍스트 음성 변환 항목으로 이동 후 읽기 속성(Speech Properties) 창이 열리면 Text to Speech 탭을 살펴본다.

3. 음성 선택 항목에서는 한국어 음성과 영어 음성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4. 아래의 프리뷰 항목에서 각각의 음성이 기본 문장을 읽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 슬라이더를 좌우로 움직여 읽기 속도를 느림, 보통, 빠름 단계 주아 일정 수준으로 조정할 수 있다. 

6. 오디오 아웃풋(Audio Output) 버튼에서 소리 설정에 접근할 수 있다.

7. 고급 설정(Advanced)에서는 오디오 출력 장치를 선택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