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소식 Blog

HPE 3PAR 스토어서브 페더레이션과 악명 높은 ‘지게차 업그레이드’ 도전

  • 이반 이아나콘, 월드와이드 프로덕트 라인 매니저, HPE 3PAR StoreServ @ivaniannaccone
  • 2016-05-17

IT 인프라스트럭처를 현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다음과 같이 심각하고 고통스런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겁니다.

• 어떻게 현대적인 스토리지 인프라스트럭처로 전환할 것인가?
• 어떻게 새로운 스토리지 인프라스트럭처를 항상 최신의 상태로 유지할 것인가?

어떤 벤더들은 이를 “지게차 업그레이드” 문제라고 합니다.

이 용어가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겠습니다. 지게차 업그레이드는 스토리지 라이프사이클에서 문제 그대로 지게차가 낡은 하드웨어를 치워 버리는 때를 말합니다.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벤더들은 레거시 스토리지 솔루션을 치우고 난 후에 스토리지 라이프사이클을 어떻게 하면 단순화할 것 인지에만 치중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인프라스트럭처에서 어떻게 전환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지원해 줄 수 있는 제안도 거의 없고요.

그리고 몇몇 스토리지 벤더들은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안합니다.

• 더 많은 IOPS 및 미래의 소프트웨어 특성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컨트롤러 교체
• 다른 세대의 컨트롤러들을 기존의 클러스터에 더해 섞어 놓기

처음에는 이 방식이 환상적으로 보입니다. SSD와 플래시 기반의 미디어는 HDD에서 종종 발생했던 기계적인 오류와 같은 것들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는 SSD 자산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게 하며 스토리지에 대한 투자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NAND 플래시의 지속성만으로 충분히 만족하십니까?

모든 기계적인 그리고 전자적인 컴포넌트들은 욕조곡선(bathtub curve)을 따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욕조곡선은 신뢰성 공학(reliability engineering)에서 폭넓게 쓰입니다. 그리고 그 명칭은 욕조의 가파른 양면과 평평한 바닥 모양의 단면으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다른 컴포넌트들은(드라이브 엔클로저, SAS 커넥터 등을 포함해 드라이브 컨트롤러와 기타 시스템 컴포넌트) 앞서 언급된 욕조 곡선을 따를 것입니다.

SSD 안정성에 대한 구글의 실제 경험에 대한 최근의 연구와 어떻게 SSD의 (사용량이 아닌) 연식이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토론에서 발견한 재미있는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구글과 토론토 대학의 보고서 전문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오직 가장 약한 링크에 맞는 속도만큼만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법의 또 다른 단점은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가장 약한 링크의 속도만큼만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차에 비유를 해보겠습니다. 기존에 있던 낡은 차의 엔진을 성능 개선을 위해 더 강력한 것으로 교체를 했습니다. 그런데 타이어나 트랜스미션이 같이 교체되지 않는다면 새로운 엔진은 이 낡은 타이어에서 성능을 거의 발휘하지 못할 것입니다. 타이어를 교체하더라도, 차의 낡은 동력 전달장치가 견딜 수 있는 만큼의 파워만 낼 수 있을 것입니다(설계의 가장 기초적인 이론이지요). 문자 그대로 이 장치가 산산조각이 나지 않을 정도로만 간신히 말입니다.

요약하면 스토리지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차도 가장 약한 링크에 맞춘 만큼의 속도만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특정 컴포넌트만 교체하거나 다른 세대의 하드웨어를 섞는 것은 기대했던 결과를 낼 수 없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토리지 혁신을 위한 공간 만들기
앞서 언급한 다른 세대의 하드웨어를 뒤섞는 방식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만들려면 ‘혁신적인’ 비용이 들 것입니다. 차세대 플랫폼을 구식의 하드웨어에 맞춘 설계에 억지로 맞춰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만일 새로운 세대들이 이전 기종과 호환되지 않는다면 최신의 PCIe, SAS 혹은 인텔 NTB(non-transparent bridge)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사실 많은 기준들이 적용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중요한 점은 결국, 전체 시스템의 생에 주기가 끝나면 데이터는 어떻게 마이그레이션 되야 할까요? 어레이의 백엔드를 새로운 프론트엔드와 함께 유지하고 지원하는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경제적일까요? 이미 한번 감가상각 주기가 끝난 상황에서 말입니다.

페더레이션, HPE 3PAR 스토어서브는 접근법이 다릅니다
우리는 이 문제의 근원을 살펴보았습니다.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활동 자체를 말입니다. 그리고 써드파티 어레이에서 3PAR로 전환하여 3PAR 어셋 전체의 생애주기 관리와 최신 기술로의 업데이트/교체를 매끄럽게 능률화 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우리는 이 솔루션을 ‘HPE 3PAR 페더레이션’이라고 부릅니다.

HPE 3PAR 페더레이션 기술은 데이터를 더 최신으로 현재의 하드웨어 기술로 이전시킬 수 있습니다. 지게차 업그레이드와 연관된 곤란한 상황들은 피하면서요. 예를 들면 (애플리케이션 다운타임이나 다른 영향을 일으킬 수 있는 이벤트 방지를 포함하여) 값 비싼 계획 및 준비 비용 같은 것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HPE 3PAR 페더레이션은 레거시 어레이의 용도를 변경하거나 페더레이션 확장 및 복제, 혹은 필요 없는 부분은 단순히 제거함으로써 활용도를 넓힐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은 타 기술과 차별되는 점입니다.

가장 중요한 특징은 HPE 3PAR 페더레이션은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이므로(마치 단 하나의 컨트롤러를 운영하는 것처럼) 지체하지 않고 단일 장애점(SPOF : Single Point Of Failure)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볼륨의 온라인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여 클러스터로 익스포트하거나 복제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접근법은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의 힘든 상황(고통점)에 의해 촉발된 고객의 주요 자산의 업그레이드/교체를 리스크 발생 없이, 하드웨어 이노베이션 중 일부라도 포기하는 일 없이 해결합니다. HPE 3PAR 아키텍처와 유연한 소프트웨어 스택은 제품의 수명 주기 동안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특성을 구현합니다. 지난 3년간의 HPE의 소프트웨어 출시는 혁신과 기존 고객에 대한 헌신의 증거였습니다. 우리의 SPC-1과 SPC-2 결과에서 증명됐듯이, HPE 3PAR 아키텍처는 성능 구현에 있어 업계에서 가장 효율적입니다. 이는 앞으로의 제품의 수명주기 동안 내내 강력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나요?

Storage Federation white paper를 읽어보십시오.

Around the Storage Block Blogger Ivan Iannaccone, Worldwide Product Line Manager, HPE 3PAR StoreServ. Connect with Ivan on Twitter: @ivaniannacc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