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현재 모바일 쇼핑 이용자가 1,100만 명을 돌파하면서 모바일 쇼핑은 새로운 유통채널로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 한국온라인쇼핑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2013년 국내 모바일을 통한 쇼핑시장 거래규모는 1조 3,000억원으로 예상한다. 현 모바일 쇼핑 시장은 업체들이 다양한 할인 혜택과 프로모션으로 이용자들의 이용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간편한 결제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모바일 쇼핑 활동 시,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모바일 쇼핑 이용자들의 모바일을 통한 구매 이용 행태를 분석하여 향후 모바일 쇼핑 시장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