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디바이스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고객이 증가하면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비상이 걸렸다. 이제 과거의 단순한 메시지 배포 방식으로는 기업보다 훨씬 ‘스마트’한 고객을 사로 잡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제 마케팅에서 데이터 과학과 실시간 기술이 필요해졌으며, 특히 지속적인 관계가 중요한 멤버십 고객을 확보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로열티 마케팅에는 필수조건으로 자리 잡았다. 마케팅 실행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 로열티 마케팅을 제대로 실행하는 실전 전략을 알아본다.
주요 내용
- 마케팅 실행에 대한 기본 인식의 전환
- 누구나 하지만 제대로 하기는 어려운 로열티 마케팅
- 핵심은 고객 라이프사이클 중심의 유기적인 통합
- ‘고객 라이프사이클 중심’ 로열티 프로그램의 조건
- 고객의 변화에 적응하는 실시간 데이터 기반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