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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여행은 더 이상 이벤트가 아닙디다. 휴가철에만 잠시 떠돌다가 사라지는 이벤트라기보다는 바쁜 일상 속에서 종종 활력을 주는 ‘이야기 소재’, ‘힐링 체험’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작년 한 해 인기를 끌었던 유행어 ‘워라밸(Work-Life Balance)’ 역시, 여행이 우리 ...
2018.10.05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따르면, 1인가구는 다세대가구 대비 TV및 유료 미디어 이용률은 낮은 편이나 스마트폰 보유율 및 이용률은 2세대 가구에 이어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으며, 1인가구의 스마트폰 이용 시간은 1시간 50분으로 다세대가구 대비 가장 긴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이 1인가구의 일상에서 중요한 미디어 수단으로 안착했으며, 1인가구 타겟팅...
2018.09.11
올해 들어 세 번째인 글로벌 스포츠 빅 이벤트인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이 오는 8월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와 제7의 도시 팔렘방에서 막을 올립니다. 오는 8월 18일부터 9월 2일까지 열리는 이번 아시안 게임에는 아시아 스포츠 선수들의 정상을 향한 치열한 명승부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이...
2018.08.03
최근 이용자 정보 유출 및 유용 이슈 등과 같은 악재와 여론 악화에도 불구하고 올 페이스북 1분기 실적은 작년 12월에 비해 신규 가입이 3.4%나 늘어났으며, 광고 수익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50% 증가한 약 12조 9,000억 원을 기록했다. 이처럼 잊을만하면 터지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의 각종 논란에도 불구하고 소셜 미디어는 외형상으로 괄목할만한 성장...
2018.07.09
2018 디지털 광고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는 최근 1년간 업계의 주목을 받은 디지털 캠페인 사례를 통해 국내외 디지털 광고 마케팅의 흐름을 살펴보고, 업계 관계자에게 최신 트렌드를 전하기 위해 작성된 보고서입니다. 해당 보고서는 업종별로 분류 발행되며, PC, 모바일, IPTV, DOOH 등 다양한 디지털 캠페인 유형을 담고 있습니다. 본고에서 다루는...
2018.06.20
2018년은 ‘Year of Video’라고 불릴 만큼 인터넷 동영상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가득 찬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콘텐츠가 넘쳐나는 ‘콘텐츠 홍수’시대를 살아가는 대중에게 고정된 화면 속 단편적 이미지는 더 이상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습니다. 대신, 오늘날의 대중은 연속적 움직임이 있는 동영상 ...
2018.05.09
해를 거듭할수록 디지털 시장이 거대해지면서, 업계를 불문하고 디지털이 접목되기만 하면 ‘역대 최고치 돌파’, ‘사상 최대’ 등의 수식어가 따라붙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단연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있는 분야가 바로 본고에서 다루는 인터넷 쇼핑 시장입니다. 모바일 미디어와 그에 따른 테크놀로지의 눈부신 발전, 1인 ...
2018.04.06
지난 2017년은 디지털 광고 시장에 중요한 한 해였다. 시장조사업체 MAGNA가 발표한 전 세계 채널별 광고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2016년 디지털 광고 점유율은 36.0%로 리니어TV(38.0%)보다 낮았으나, 2017년에는 41%까지 확대되며 처음으로 리니어TV(35%)를 넘어섰다. 인터랙티브 광고를 통한 콘텐츠 도달 및 인게이지먼트 기회가 확대되면...
2018.03.06
네이티브 모바일 앱, 인스턴트 메신저, 이메일 등 트래킹이 어려운 퍼스널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공유가 증가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 시장 수면 아래에 있는 ‘다크 소셜(Dark Social)’에 대한 이슈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오픈 플랫폼에 콘텐츠를 배포하더라도 이용자가 이를 다크 소셜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게 되면, 일반적인 웹...
2018.02.02
디지털 화폐 비트코인(Bitcoin)의 시세가 폭등과 폭락 사이를 반복하고 있는 가운데, 비트코인이 법적 통화 가치로 수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 가치 불안정성과 범죄 활용 가능성을 놓고 아직 많은 국가에서 비트코인을 공식적인 화폐로 인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에 대한 거래 및 수요는...
2018.01.05
지난 3월,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6년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간편 결제 서비스의 이용실적은 일 평균 86만 건으로, 약 260억 원에 달합니다. 이중 ‘페이(Pay)’결제를 통한 모바일 결제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PC 전용 간편 결제 서비스의 도입과 O2O ...
2017.09.08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모바일을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은 많은 사람에게 불편함으로 다가왔습니다. TV와 PC 스크린에 적응된 시청자들은 작은 크기의 모바일 스크린을 통해 만족스러운 시청 경험을 얻을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모바일 동영상 트래픽은 전년 동월 대비 46.3% 증가한 3,091.4TB였으며, 전체 모바일 트...
2017.08.07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인터넷+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64조 9,134억 원으로 2015년(53조 8,883억 원) 대비 20.5% 증가하며 65조 원에 육박하는 수치를 보였다. 그중 지난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34조 7,031억 원으로 2015년보다 10조 2,386억 원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 시장 거래액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
2017.07.06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인플루엔서가 만들어내는 콘텐츠를 즐기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인플루엔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미 다수의 사례를 통해 인플루엔서 마케팅의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인플루엔서 마케팅에 대한 투자도 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산업...
2017.06.05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가 등장함에 따라 멀티채널의 시대가 도래했다. 다양한 디바이스의 사용으로 소비자는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정보와 구매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만큼 똑똑해진 소비자는 복잡하고 구체적인 니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꼭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기 위해 검색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사이트간 이동도 빈번합니다. 이렇듯 소비자의 ...
2017.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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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DMC] 2018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와 뷰어 그룹 및 Multi-Screen 이용 행태 분석 보고서_요약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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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DMC] 2018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_요약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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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해를 거듭할수록 디지털 시장이 거대해지면서, 업계를 불문하고 디지털이 접목되기만 하면 ‘역대 최고치 돌파’, ‘사상 최대’ 등의 수식어가 따라붙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단연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있는 분야가 바로 본고에서 다루는 인터넷 쇼핑 시장입니다. 모바일 미디어와 그에 따른 테크놀로지의 눈부신 발전, 1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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