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와 기술의 급격한 진화에 따라 광고 또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기업이 마케팅의 주체가 되는 전통적 마케팅 시대에서 이제 소비자가 마케팅의 주체가 되어 브랜드를 컨트롤 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어쩔 수 없이 광고들을 시청해야 했던 소비자들은 이제 원치 않는 광고를 접하게 되면 다른 미디어로 이탈하거나, 혹은 주저 없이 스킵(Skip)버튼을 누릅니다.
이러한 소비자들과의 심리전에서 승리하기 위해 ‘광고가 아닌 정보‘ 컨셉을 취하던 광고들은 이제 하나같이 ‘광고지만 괜찮아‘라고 외칩니다. 브랜드 및 제품의 정보와 미사여구의 연속이었던 포멧도 벗어던지고 이젠 ‘광고지만’ 소비자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의 모양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것입니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마케팅 트렌드 중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정의와 사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마케터들에게 효과적인 브랜딩을 위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시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