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보급의 대중화로 소비자의 디지털 기기 이용 환경이 PC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면서 모바일 메신저가 주목받고 있다. 기존 ‘MSN 메신저’나 ‘네이트온’과 같은 PC기반의 메신저는 점차 이용 비중이 감소하는 반면, 새롭게 ‘카카오톡’이나 ‘라인’, ‘틱톡 플러스’ 같은 모바일 메신저의 이용률은 급격히 증가하며 인스턴트 메신저 시장의 지배구도가 바뀌고 있다.
본 보고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시장의 이슈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향후 시장변화에 발맞춘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될만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