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소셜커머스가 개화한지 3년이 된다.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에 소셜커머스가 등장한지 채 4년이 지나지 않아 세 업체가 나란히 ‘1조 원 클럽’에 가입한 셈이다. 오픈 마켓이 연 거래액 1조 원을 돌파하는데 걸린 기간이 평균 5년인 것을 감안하면 가히 폭발적 성장세라고 볼 수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소셜커머스의 트렌드 변화 현황을 궁금해하는 기업 실무자, 광고주나 마케터에게 소셜커머스 시장과 소비자를 이해하고 어떠한 마케팅 전략으로 소셜커머스의 미래를 전망하고 헤쳐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