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뉴스 미디어 환경을 주도해왔던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뉴스캐스트 서비스가 2013년 4월 1일 종료됨에 따라 포털사이트 중심으로 소비되던 온라인 뉴스의 생태계가 변화될 것이라 전망되고 있다. 기존 뉴스캐스트가 뉴스 생산과 소비의 주체를 중개로 유통플랫폼으로 트래픽을 아웃링크 시켜주는 공진화 정책을 통해 뉴스미디어 산업의 양적인 성장을 기여하였다면, 뉴스스탠드는 보다 질 높은 콘텐츠 제공을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본 조사는 이러한 온라인 뉴스 미디어 환경에서 온라인 뉴스 콘텐츠 소비실태를 알아보고, 향후 온라인 뉴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자 기획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