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이 등장해 미디어를 매개로 한 뉴스가 탄생한 이후, 라디오, TV등을 통한 뉴스의 등장은 내용과 형식면에 크고 작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런 뉴스들은 정형화된 원칙과 개념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으나,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기존 뉴스와는 완전히 다른 형식과 내용으로 진화하였다. 과거의 뉴스가 오피니언 리더와 기자라는 전문 직업인을 중심으로 생산되고 소비되는 장르였다면, 지금의 뉴스는 평범한 개인이 생산하고 유통하며 이용하는 대중적인 장르로 재탄생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한 뉴스 이용자의 변화를 분석해보고, 뉴스 이용자의 변화가 가져온 뉴스의 변화를 고찰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