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리워드 앱이 돈을 벌게 해주는 어플, 앱 테크 수단으로 알려지면서 젊은층을 중심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리워드 앱에 대한 관심과 이용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기업들도 자사의 모바일 앱에 대한 인지도와 설치율을 단기간에 높이기 위해, 리워드 앱을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인식하고, 활용하기 시작했다. 이에 모바일 광고마케팅 채널로 새롭게 등장하여 주목을 받고 있는 리워드 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만족수준, 그리고 기업 입장에서 광고마케팅의 효과가 어느정도 인지를 살펴봄으로써 리워드 앱 시장을 조명하고, 전망해보고자 본 연구를 기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