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놀로지 리더를 위한 전문 도서관
2018.10.05

[DMC] 2018 국내외 여행산업 현황 및 최신 동향

이제 여행은 더 이상 이벤트가 아닙디다. 휴가철에만 잠시 떠돌다가 사라지는 이벤트라기보다는 바쁜 일상 속에서 종종 활력을 주는 ‘이야기 소재’, ‘힐링 체험’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작년 한 해 인기를 끌었던 유행어 ‘워라밸(Work-Life Balance)’ 역시, 여행이 우리 생활 바로 가까이에 있음을, 어쩌면 라이프 스타일 그 자체임을 상기시켜주는 단어였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를 증명이라도 하듯, 작년 한 해 국민 10명 중 9명은 국내 각지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행을 떠나는 빈도나 기간이 예년보다 더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호재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여행 시장의 전망은 그리 밝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국민을 상대하는 국내여행 시장은 더 이상 양적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성숙기 시장으로 진입하였고, 국민 해외여행객을 위한 아웃바운드 시장과 방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인바운드 시장마저도 글로벌 온라인여행사(이하 OTA, Online Travel Agency)의 영향력 증대로 점차 국내 업체가 설 자리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에 기반한 초연결사회에서는 전통 방식의 여행 산업이 더 이상 설 자리가 없다는 것이 시장과 학계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내외 여행 산업 및 온라인여행 시장의 객관적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우리나라 여행 시장의 실태를 점검하고, 여행 산업과 관련한 최신 이슈들을 되짚어봄으로써 향후 국내 여행 시장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운로드 안내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쿠키가 차단되어 있을 경우 백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없습니다.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허용해 주세요. 아래 아이콘을 클릭하면 쿠키설정 방법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2018.10.05

[DMC] 2018 국내외 여행산업 현황 및 최신 동향

이제 여행은 더 이상 이벤트가 아닙디다. 휴가철에만 잠시 떠돌다가 사라지는 이벤트라기보다는 바쁜 일상 속에서 종종 활력을 주는 ‘이야기 소재’, ‘힐링 체험’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작년 한 해 인기를 끌었던 유행어 ‘워라밸(Work-Life Balance)’ 역시, 여행이 우리 생활 바로 가까이에 있음을, 어쩌면 라이프 스타일 그 자체임을 상기시켜주는 단어였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를 증명이라도 하듯, 작년 한 해 국민 10명 중 9명은 국내 각지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행을 떠나는 빈도나 기간이 예년보다 더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호재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여행 시장의 전망은 그리 밝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국민을 상대하는 국내여행 시장은 더 이상 양적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성숙기 시장으로 진입하였고, 국민 해외여행객을 위한 아웃바운드 시장과 방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인바운드 시장마저도 글로벌 온라인여행사(이하 OTA, Online Travel Agency)의 영향력 증대로 점차 국내 업체가 설 자리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에 기반한 초연결사회에서는 전통 방식의 여행 산업이 더 이상 설 자리가 없다는 것이 시장과 학계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내외 여행 산업 및 온라인여행 시장의 객관적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우리나라 여행 시장의 실태를 점검하고, 여행 산업과 관련한 최신 이슈들을 되짚어봄으로써 향후 국내 여행 시장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운로드 안내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쿠키가 차단되어 있을 경우 백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없습니다.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허용해 주세요. 아래 아이콘을 클릭하면 쿠키설정 방법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