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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11

[DMC] 2018 1인가구 시장 규모 및 마케팅 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따르면, 1인가구는 다세대가구 대비 TV및 유료 미디어 이용률은 낮은 편이나 스마트폰 보유율 및 이용률은 2세대 가구에 이어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으며, 1인가구의 스마트폰 이용 시간은 1시간 50분으로 다세대가구 대비 가장 긴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이 1인가구의 일상에서 중요한 미디어 수단으로 안착했으며, 1인가구 타겟팅 채널로써 그 중요도가 높아졌음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1인가구와 연관이 높은 음식 서비스나 애완용품 등의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1인가구의 모바일 쇼핑은 점점 더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지만, 이용자 특성에 따른 1인가구 소득 수준 및 소비성향에 차이를 보여, 성공적인 1인가구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를 고려한 광고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인가구 증가로 '가심비'나 '소확행'등 소비자 개인의 가치 및 만족도를 우선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데, 일부 업계 관계자는 이같은 1인가구 소비 트렌드가 한시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계청에 따르면, 1인가국 비중은 오는2045년 36.3%에 이르기까지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광고 마케팅 업계 내 1인가구의 중요도는 계속해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본고에서는 1인가구 연령대별 소비 현황과 업종별 마케팅 현황을 상세하게 살펴봄으로써,1인가구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하는 브랜드 및 마케터가 1인가구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적 변화에 주목하여 더욱 정교한 1인가구 타겟팅을 할 수 있도록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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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11

[DMC] 2018 1인가구 시장 규모 및 마케팅 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따르면, 1인가구는 다세대가구 대비 TV및 유료 미디어 이용률은 낮은 편이나 스마트폰 보유율 및 이용률은 2세대 가구에 이어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으며, 1인가구의 스마트폰 이용 시간은 1시간 50분으로 다세대가구 대비 가장 긴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이 1인가구의 일상에서 중요한 미디어 수단으로 안착했으며, 1인가구 타겟팅 채널로써 그 중요도가 높아졌음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1인가구와 연관이 높은 음식 서비스나 애완용품 등의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1인가구의 모바일 쇼핑은 점점 더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지만, 이용자 특성에 따른 1인가구 소득 수준 및 소비성향에 차이를 보여, 성공적인 1인가구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를 고려한 광고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인가구 증가로 '가심비'나 '소확행'등 소비자 개인의 가치 및 만족도를 우선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데, 일부 업계 관계자는 이같은 1인가구 소비 트렌드가 한시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계청에 따르면, 1인가국 비중은 오는2045년 36.3%에 이르기까지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광고 마케팅 업계 내 1인가구의 중요도는 계속해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본고에서는 1인가구 연령대별 소비 현황과 업종별 마케팅 현황을 상세하게 살펴봄으로써,1인가구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하는 브랜드 및 마케터가 1인가구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적 변화에 주목하여 더욱 정교한 1인가구 타겟팅을 할 수 있도록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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