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놀로지 리더를 위한 전문 도서관
2018.02.02

[DMC] 2017 소셜 미디어 시장의 현황 및 전망

네이티브 모바일 앱, 인스턴트 메신저, 이메일 등 트래킹이 어려운 퍼스널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공유가 증가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 시장 수면 아래에 있는 ‘다크 소셜(Dark Social)’에 대한 이슈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오픈 플랫폼에 콘텐츠를 배포하더라도 이용자가 이를 다크 소셜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게 되면, 일반적인 웹 분석 방식으로는 직접적으로 공유된 트래픽(Direct Traffic)을 트래킹하는 데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러나, 이러한 다크 소셜 트래픽이 소셜 미디어 시장에 반드시 부정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크 소셜을 통해 공유되는 콘텐츠 및 링크는 입소문으로 전해지는 ‘구전(Word-of-Mouth)’ 정보를 전달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를 빠르게 전환시킵니다. 해당 데이터는 비즈니스에 중요한 마케팅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일례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는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을 통해 소규모 그룹 ‘스콰드(Squad)’를 형성하여, 퍼스널한 프로모션을 진행했으며, 한 발자국 더 가까이에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확인하고 다크 소셜 시스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습니다.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아디다스 사례처럼, 원론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적인 체험을 통한 해당 시장의 견해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본고에서는 소셜 미디어 시장 현황 및 트렌드를 심도 있게 살펴봄으로써,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기획하는 현업 마케터에게 해당 시장에 대한 실제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다각화된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더욱 영향력 있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운로드 안내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쿠키가 차단되어 있을 경우 백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없습니다.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허용해 주세요. 아래 아이콘을 클릭하면 쿠키설정 방법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2018.02.02

[DMC] 2017 소셜 미디어 시장의 현황 및 전망

네이티브 모바일 앱, 인스턴트 메신저, 이메일 등 트래킹이 어려운 퍼스널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공유가 증가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 시장 수면 아래에 있는 ‘다크 소셜(Dark Social)’에 대한 이슈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오픈 플랫폼에 콘텐츠를 배포하더라도 이용자가 이를 다크 소셜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게 되면, 일반적인 웹 분석 방식으로는 직접적으로 공유된 트래픽(Direct Traffic)을 트래킹하는 데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러나, 이러한 다크 소셜 트래픽이 소셜 미디어 시장에 반드시 부정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크 소셜을 통해 공유되는 콘텐츠 및 링크는 입소문으로 전해지는 ‘구전(Word-of-Mouth)’ 정보를 전달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를 빠르게 전환시킵니다. 해당 데이터는 비즈니스에 중요한 마케팅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일례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는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을 통해 소규모 그룹 ‘스콰드(Squad)’를 형성하여, 퍼스널한 프로모션을 진행했으며, 한 발자국 더 가까이에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확인하고 다크 소셜 시스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습니다.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아디다스 사례처럼, 원론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적인 체험을 통한 해당 시장의 견해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본고에서는 소셜 미디어 시장 현황 및 트렌드를 심도 있게 살펴봄으로써,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기획하는 현업 마케터에게 해당 시장에 대한 실제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다각화된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더욱 영향력 있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운로드 안내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쿠키가 차단되어 있을 경우 백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없습니다.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허용해 주세요. 아래 아이콘을 클릭하면 쿠키설정 방법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