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광고효과에 대한 검증의 필요성도 함께 증가했습니다. 한국인터넷 진흥원에 따르면 2013년 광고주를 대상으로 ‘모바일 광고집행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 을 조사한 결과 ‘노출 몰입도 증대를 위한 광고유형 개발’(45.9%) 다음으로 ‘효과 분석을 위한 객관적 지표 마련’이 35.3%로 집계 되면서 광고주는 더 세분화되고 정교한 데이터 분석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반영하듯 현재는 다양한 Mobile App Tracking 플랫폼들을 통해 상대적으로 쉽게 모바일앱의 데이터 및 광고효과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환경으로 접어 들었으며 이제는 수집된 정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중요한 시기라고 판단됩니다.
2014년 기준 앱마켓(구글,iOS)에 출시되어 있는 앱의 수는 260만개에 달하며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앱들이 등록되거나 사라지고 있고 수익 양극화 역시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심화되는 경쟁 속에서 많은 서비스가 모바일 앱 트래킹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 이에 대한 교육이나 자료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모바일앱 트래킹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Tracking Data 의 중요성과 활용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보고자 기획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