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 카탈리니는 리브라 및 관련 온라인 디지털 지갑 출시를 담당하는 페이스북의 자회사인 칼리브라(Calilbra)의 헤드 이코노미스트다. 카탈리니는 실물자산을 담보로 연동되는, 즉 현금으로 지원되는 암호화폐 계획은 처음부터 개인정보 판매가 아닌 광고로 수익을 얻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카탈리니는 MIT 경영대학원(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과의 인터뷰에서 “암호화부터 접근 제한까지 정보 연결을 막는 조치가 있을 것이다. 페이스북 관점에서는 개인정보 판매 없이 광고를 보여주고, 더 많은 광고를 판매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칼리브라 지갑에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수익 모델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리브라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기반이므로 일반적인 금융 서비스의 승인 및 결제 절차 없이 송금할 수 있다.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은 며칠이 걸리거나 중앙은행 및 기타 결제 기관의 수수료가 발생하므로 이론상 리브라는 더 빠르고 저렴할 것”으로 예상했다.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는 초당 수천 건의 금융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페이팔(PayPal)의 전 회장이자 현재 칼리브라 사업의 수장인 데이비드 마커스에 따르면 거래 관련 정보는 소셜 네트워크 정보와 별도로 유지된다.
블록체인은 사용자 검증 또는 사전 검증된 사용자 개체가 다른 검증된 엔티티에 송금하는 경우의 비용을 줄인다. 분산 원장 기술도 네트워킹 비용을 줄일 것이다.
카탈리니는 “리브라의 진짜 의미는 단일 중개자에 의지할 필요 없는 디지털 플랫폼을 설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플랫폼 설계자를 의존할 필요도 없다”고 설명했다.
페이스북은 리브라 코인 보유자가 칼리브라 디지털 지갑을 사용하도록 강요할 계획이 없다. 대신 경쟁 지갑이 암호화폐를 저장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이로 인해, 데이터 개인정보보호는 칼리브라가 더 많은 사용자를 얻기 위해 경쟁할 또 다른 지표가 될 것이다.
그러나 MIT 경영대학원 교수이자 디지털 플랫폼과 경쟁에 대한 책인 ‘플랫폼 비즈니스: 디지털 경쟁, 혁신, 힘의 시대와 전략(The Business of Platforms: Strategy in the Age of Digital Competition, Innovation, and Power)’의 공동 저자 마이클 커서매너는 MIT 경영대학원과의 이전 인터뷰에서 페이스북은 개인정보보호를 보장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지금껏 인터넷에 있는 거의 모든 정보는 안전하지 않았다. 페이스북이 뭐라고 하든, 정보의 완벽한 안전을 약속할 수 없다”고 말했다.
MIT 슬로안 엑스퍼트 시리즈(Sloan Expert Series)의 일환인 이 인터뷰에서, 카탈리니는 지난달 리브라 협회(Libra Association)에서 6개 이상의 회원사 탈퇴로 이어진 규제당국의 압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카탈리니는 MIT의 휴직교수로,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해왔으며 MIT암호경제학(Cryptoeconomics) 연구소를 설립했다. 그는 리브라협회의 회원사에 대한 규제기관의 압력을 인정하면서도 “앞으로 많은 긍정적인 면이 있다. 일단 규제로 인한 불확실성이 해결되면, 리브라 플랫폼을 채택하는 회원사가 많아질 것”이라 기대한다.
지난 9월, 프랑스와 독일 규제당국은 유로의 가치를 위협하고 불법적으로 돈을 사유화할 우려로 인해 리브라를 금지한다고 밝혔다. 지난 해, 인도의 중앙은행 (RBI, Reserve Bank of India)은 가상화폐와 연관된 위험 때문에 규제 대상 금융 기관 중 어떤 곳에서도 사용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미국 하원 금융위원회 위원을 포함한 국회의원들도 리브라가 자금세탁 또는 기타 범죄행위에 이용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리브라가 지난 6월에 발표된 직후, 위원회는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에게 ‘규제기관과 의회가 모든 문제를 조사하고 조치를 취할 기회가 있을 때까지 이행 계획을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지난 달 금융위원회 앞에서 증언하면서 주커버그는 미국 규제당국의 승인을 받을 때까지 리브라 출범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원래는 2020년 출시될 예정이었다.
카탈리니는 규제당국의 반발 가능성은 리브라 개발 및 출시 단계에서 이미 계산된 “확장 단계”로써, 경영진이 규제기관, 정책 입안자, 비정부 기구 및 기타 생태계 참여자와 협력할 계획이고 이들이 리브라의 성공을 정의하는 주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는 다양한 곳에서 오는 많은 비판을 듣는 단계이고, 이 모든 것을 흡수해 설계에 반복적으로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커서매너는 “개발도상국뿐만 아니라 미국 내에서도 재정적인 차이가 있으며 리브라가 국경 간 금융 거래에서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국세청(IRS, Internal Revenue Service)은 암호화폐를 통화가 아닌 자산으로 간주하고 매각 시 재산세를 적용할 것이므로, 리브라에 세금 공제액을 허용해야 한다. (어쨌든) 이는 일정 부분 리브라 채택을 저조하게 만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중국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 위챗(WeChat)은 위챗페이(Wechat Pay)를 도입했으며 매우 성공적이었다. 리브라 모델도 적어도 부분적으로 이 성공에 영향을 받았다. 위챗페이는 다른 결제 시스템과의 호환되는 개방형 플랫폼이 아니며 리브라도 마찬가지 일 것”으로 예상했다.
커서매너는 “페이스북의 리브라 출시는 타이밍이 좋지 않았다. 개인정보보호의 실패와 가짜뉴스 문제는 큰 논란을 일으켰고 페이스북에 대한 호감과 신뢰는 매우 낮은 때였다”고 말했다.
그리고 “정부와 사용자가 페이스북이 우리가 무엇을 구매하고 저축하는지, 어디에 돈을 쓰는지에 대한 매우 상세한 거래 정보를 갖고 있다고 믿을 필요는 없다. 페이스북은 사용자 정보를 오용하거나 광고주에게 팔지 않을 것을 모두에게 보장하거나 확신을 주어야 한다. 사용자가 특정한 이유로 송금했다는 정보가 페이스북에 있다면, 광고주는 이 데이터를 알고 싶어할 것이다. 따라서 정보 보호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페이스북은 리브라가 현재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전 세계 17억 명의 사람들에게 현지 화폐를 디지털코인으로 변환 및 저축하고, 상품 구매부터 B2B 거래까지 무수히 많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도주의 구호 단체 머시코프(Mercy Corps)의 소셜 벤처 전무이사 스캇 온더는 현재 세계 금융 시스템의 지속적인 결함으로 대부분의 사람에게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는 기본적인 금융 도구가 부족한 이들이 빈곤에 계속 갇혀있다고 지적했다.
온더는 리브라가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제 3세계 또는 개도국의 사람들을 위한 “더욱 포괄적인” 금융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칼리니는 리브라가 네트워크 중단과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얼마나 안전할지에 대한 질문에, 암호화폐 네트워크는 “적대적인 환경”에 대응하도록 구축되었다고 답했다.
그리고 “규모에 따라 전세계 거래를 처리하기 위해 하나의 네트워크에 최대 100개의 유효성 검증 노드*(Validator node)를 관리할 수 있다. 블록체인이 얼마나 유용한지 이해를 돕기 위한 예로, 기존 결제 시스템에서는 정전 시 네트워크가 중단되곤 한다. 하지만 리브라의 네트워크에서는, 유효성 검증 노드의 3분의 1이 어떤 이유로 사라진다 하더라도, 네트워크는 여전히 운영되고 결제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리브라는 국경 간 거래를 위한 세계적인 금융 교환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고, 간단한 송금 서비스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외국인 근로자가 본국의 가족에게 돈을 보내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디지털화폐는 처음에는 미국 달러로 뒷받침될 것이다. 매각하려는 토큰과 동일한 수만큼 현금 준비금을 예치해야 한다. 디지털 자산과 현금 준비금은 중앙은행이 관리와 정책 적용, 규제를 담당한다.
칼리니는 “전 세계 어디든 중앙 은행은 낮은 인플레이션, 높은 독립성, 가치 보존의 사명을 이룬 역사를 가졌다”고 강조하며 “이런 장점이 섞여 있으므로,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신뢰한다면 사용자는 리브라의 가치가 투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리브라는 투자 수단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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