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블록체인이 결제 산업의 5G로 각광 받는 이유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2019.03.27
블록체인 기반 결제 네트워크와 명목 화폐 담보 디지털 화폐(미국 최대 은행의 화폐 포함)가 증가하면서 업계 전문가와 애널리스트들은 금융 서비스 산업의 혁신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미국 뉴저지 소재 법률회사 로웬스타인 샌들러(Lowenstein Sandler LLP)의 기술 그룹 파트너인 맷 사베어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면서 “핀테크 분야의 일도 많이 하는데, 고객사인 은행, 적어도 큰 은행은 원래 보수적이다. 그러나 다른 은행이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면 눈덩이처럼 그 추세가 커진다. 다른 은행도 재빨리 뛰어든다”고 말했다.

JP모간 체이스 앤 컴퍼니(JPMorgan Chase & Co.)가 블록체인 분산 원장에 사용할 자체 스테이블 코인 토큰을 만든 데 이어 지난 주에는 IBM이 블록체인 월드 와이어(Blockchain World Wire)를 출범했다. 은행은 블록체인 월드 와이어를 통해 중개 없이, 거의 실시간으로 토큰과 암호화폐를 전송함으로써 자본 비용과 청산 수수료를 낮출 수 있다.

이 분산 원장 기술(DLT) 네트워크는 자체 암호화폐인 스텔라 루멘스(Stellar Lumens, XLM)를 사용하는 탈중앙화된 결제 네트워크인 스텔라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해외 결제와 정산을 구현한다. IBM 네트워크는 XLM을 지원하지만, 주로 미국 달러화를 비롯한 국가 통화와 1:1로 담보되는 스테이블 코인을 사용하게 된다.

즉, IBM은 블록체인 인프라(컴퓨터 노드와 소프트웨어)를 운영하고, 은행은 네트워크를 통해 명목 화폐와 연계된 디지털 토큰을 전송하게 된다.

자산 기준 필리핀 10대 은행 중 하나인 리잘 커머셜 뱅킹 코퍼레이션(Rizal Commercial Banking Corporation, RCBC)은 송금 결제 서비스에 블록체인 월드 와이어를 사용하는 첫 은행 4곳 중 하나다. 이러한 결제는 주로 외국에서 일하면서 모국으로 돈을 보내는 해외 근로자들이 사용한다. 웨스턴 유니언(Western Union), 머니그램(MoneyGram)과 같은 방식이다.
 
ⓒIBM


이와 같은 움직임이 금융 분야에서 더 많은 실험과 사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가트너 연구 부문 부사장인 아비바 리탄은 현재 금융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수직 산업이 모든 참여자가 자신의 전자 거래 원장 사본을 받는 피어 투 피어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근간으로 하는 블록체인 기술의 이점을 “현실화”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리탄은 블록체인 기반 결제, 청산, 정산 네트워크를 통신 시장의 5G에 비유하면서 기존 금융 시스템은 진작부터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상황이었다며, “과거 통신 네트워크의 속도는 매우 느렸지만, 지금은 비디오와 엔터테인먼트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항상 업그레이드된다. 그런데 결제 네트워크에 대해서는 그동안 무심했다. 이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기서 블록체인이 변화를 이끄는 핵심 동력이다.
 

대형 은행의 관심

IBM 대변인은 월드 와이어 네트워크에 사용할 스테이블 코인 발급을 고려 중인 미국의 대형 은행 두 곳과 논의했음을 밝혔다. 올해 초 JP모간이 결제 네트워크에 사용할 자체 명목 화폐 담보 토큰을 출범한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IBM의 블록체인 부문 부사장인 제시 룬드는 지난 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IBM이 스테이블 코인 발급에 대해 두 곳의 대출 기관과 “대화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구체적인 은행 이름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JPM 코인 이후 업계의 관심을 체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IBM 대변인은 “IBM 월드 와이어는 블록체인에서 운용되므로 구조적으로 수수료와 운영 비용이 낮다. 총 거래 비용은 거래별 수수료와 총 결제액에 적용되는 베이시스 포인트(BP) 요금,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면서 “총 비용은 현재 시장의 비용에 비하면 훨씬 더 낮다”고 말했다.

IBM 금융 블록체인 부문 CTO인 스탠리 용에 따르면, IBM은 운영 유동성 관리 비용이 10%~20% 절감되고 총 거래 비용은 50% 이상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사베어는 “스테이블 코인은 독자적인 개념이다. 다양한 온라인 소매점이 스테이블 코인뿐만 아니라 비트코인, 이더와 같은 암호화폐도 받는다. 특히 암호화폐를 즐겨 사용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소매 수준에서 이러한 추세가 확산되리라 본다. 이미 시작됐다. 기술 마니아가 아닌 보통 사람들도 사용한다”고 말했다.

JP모간, IBM 및 은행 파트너 외에 비자, 마스터카드, 그리고 뉴욕에 본사를 둔 글로벌 결제 서비스 CLS 은행도 이미 블록체인 기반 결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CLS가 전 세계 정산에서 하루에 처리하는 금액은 약 5조 달러에 달한다. 지난해 11월 CLS와 IBM은 대형 투자은행인 골드만 삭스, 모건 스탠리가 CLSNet의 첫 고객사가 됐으며, 그 외에 뱅크 오프 차이나(홍콩)를 비롯해 북미와 유럽, 아시아의 6개 기관이 향후 몇 개월 이내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리탄은 은행이 IBM 월드 와이어와 같은 블록체인 기반 외국환(FX) 네트워크에 익숙해지고 네트워크의 효율성과 안정성, 보안을 믿게 되면, 기업 및 소비자 고객을 대상으로 이러한 결제 서비스의 문을 열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리탄은 “미래의 새로운 결제 백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DLT는 기존 결제 및 정산 네트워크에 비해 여러 이점을 제공한다. 거래를 관할하는 중앙 은행의 수수료와 마찰이 줄어드는 것 외에 참가자에게 투명하다는 점도 분산 원장의 특징이다. 모두가 불변성 원장의 실시간 사본을 볼 수 있고 감사에도 이 원장을 사용할 수 있다.
 
ⓒIBM


리탄은 “현행 결제 시스템의 문제 중 하나는 불투명함이다. 송금을 하는 경우 언제 돈이 들어가는지 볼 수 없다. 일부 시스템은 2일 내에 입금된다는 수준의 정보를 알려주지만 대체로 가시성이 떨어진다”면서 “월드 와이어는 참가자에게 완전한 시야를 제공한다. 송금을 위한 뛰어난 기술”이라고 말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