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MPLS와 SD-WAN, 더 모던한 네트워킹 관리법은 무엇일까?

Shreyak Shah | Riverbed 2018.01.30


광대역 네트워크(WAN)의 전통적 관리 방법을 고집하는 일은 이제 다소 복잡한 작업이 되었다. 애플리케이션과 비즈니스에서 요구 사항이 점점 더 늘어나 네트워크에 과도한 부담을 야기하고, 그럼에도 IT와 경영 부서 리더는 계속해서 뒤처지게 된다. 필자 개인적으로 트래픽 요구와 흐름에 따라 기능하는 네트워킹을 적극 지지한다. 소프트웨어 정의 광대역 네트워크(SD-WAN)가 조직의 수익에 가져올 수 있는 가치에 대해 자주 언급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SD-WAN의 ROI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SD-WAN은 네트워크가 MPLS(Multiprotocol Label Switching)에서 클라우드, 인터넷 연결, 가상 사설 네트워크(VPN)로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IT 관리자는 비즈니스 중요성에 따라 고가, 저가의 WAN 링크 간 트래픽을 분리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형 전략을 사용하면 지사의 전체 대역폭에 액세스할 수 있어 네트워크 비용이 절감된다. 특히 비용이 많이 드는 MPLS 네트워크를 제거할 때 비용절감의 효과는 더욱 커진다.

ROI가 충분하지 않을 때는 MPLS와 대비해 SD-WAN만이 가진 고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각각의 WAN 접근법 중 비즈니스에 더 도움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고려해야 한다.

MPLS의 기초
MPLS는 전통적으로 대부분 통신 환경에 사용되어 왔지만, 산업계에서도 수년간 지속적으로 활용 사례가 늘어났다. 기본적으로는 MPLS로 모든 프로토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고, 대부분의 패킷을 레이어3까지 갈 필요 없이 레이어2에서 바로 전달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자의 네트워크로 가는 입구에서 진입 라우터가 레이블을 부여하고, 라우팅 스위치가 이 라벨을 기반으로 패킷을 전달하게 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출구 라우터가 라벨을 제거하고 원본 IP 패킷을 최종 목적지로 전달한다.

안전한 프라이빗 MPLS는 패킷 전달을 위해 프로비저닝된 신뢰할 수 있는 대역폭을 제공한다. MPLS는 긴 네트워크 주소 대신, 라벨을 기반으로 하나의 노드에서 다음 노드로 데이터를 전달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VPN과 같은 지원 애플리케이션뿐 아니라 QoS도 향상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연구에 따르면 MPLS 메가바이트는 광대역 메가바이트에 비해 매월 최대 200배의 비용이 들 수 있다. 게다가 사용자들은 제공 업체 간 프로비저닝 지연이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인터넷 대역폭과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IT 부서는 빠르고 비용을 중시하는 현대 시장에서 MPLS가 적절한 수단인가 하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SD-WAN의 기초
SD-WAN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기술로, 오피스 365 및 세일즈포스 같은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활용을 최적화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이 기술은 클라우드뿐만 아니라 WAN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노드는 기반이 되는 전송 서비스 전체에 가상 오버레이를 형성하며, 트래픽 라우팅과 경로 선택은 사용자 정의 정책에 따라 이루어진다. 오늘날 모든 SD-WAN은 인터넷 연결, 지사 사무소 및 사설 데이터 서비스 전반에 걸쳐 운영된다.

이 접근 방법은 통합 관리 및 네트워크 복잡성 감소를 통해 비용을 낮출 수 있으며, 사용자는 다양한 하이브리드 네트워킹 모델을 채택할 수 있다. 또한, SD-WAN은 지터, 패킷 손실 및 처리량 등 연결 성능 메트릭스의 실시간 분석을 기반으로 서로간의 다중 네트워크 경로와 스위칭을 활용해 더 높은 성능을 보장한다. 프로그램 가능성과 자동화가 향상되어 수동 구성 단계를 줄이고 네트워크 민첩성을 향상한다. 결국, 내장 엔드 투 엔드(end-to-end) 가시성, 보안 및 제어가 IT 관리를 단순화하는 것이다.

밀려드는 클라우드 데이터와 요구에 한발 앞서 대처하기 위해 충분히 (그리고 다행히도) 선제적으로 대처해 온 기업들이 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연간 유지보수 비용이 증가하고 있음을 뒤늦게 깨달은, 기존 하드웨어 시스템을 유지보수한 기업들이다. 새로운 네트워크의 구현은 복잡한 일이지만, 리버베드는 SD-WAN과 MPLS, 그리고 클라우드, 전용 인터넷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해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그 다음 단계로의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다.

리버베드 스틸커넥트는 사용자와 비즈니스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게 연결해주는 완벽한 SD-WAN 솔루션이다. 간편한 사용자 환경과 비즈니스를 위한 최대 성능을 제공한다. 자세한 제품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하고 사이트에서 체험판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