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엔지니어링 혁신과 단순성’ 확보한 네트워크 슬라이싱 설계

Sally Bament | Juniper 2018.06.14


자신이 속한 조직의 네트워크가 5G, IoT, 최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에 적합하게 설계되었는가? 복잡한 인프라가 민첩한 대응을 방해하고 있지는 않은가? 이제 네트워크 인프라와 운영을 재고해야 할 때가 되었다.


주니퍼 네트웍스는 엔지니어링 단순성을 핵심 원칙으로, 최근 주니퍼 Contrail Network SlicingBot을 출시하고 주니퍼 봇 라이브러리 확대에 나섰다.

Contrail Network SlicingBot은 물리적 인프라와 가상 인프라 전반에서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 프로비저닝과 관리를 자동화한다. Contrail Network SlicingBot은 인간의 자연 언어(“대상”)로 쓰여진 고급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기반한 자동화 경험을 제공하고, 실행가능한 워크플로우(“방법”)로 전환한다. 예를 들면 ‘컨트롤 플레인, 지연성 최대, 보안의 특징을 갖춘 슬라이스가 필요하다’, 또는 ‘IoT용 슬라이스가 필요하다’같은 문장을 쓰고 입력할 수 있다. Contrail Network SlicingBot은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도 CUPS(Control and User Plane Separation)과 Junos Node Slicing을 모두 자동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Contrail Network SlicingBot은 실시간 분석을 통합하고 필요한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주니퍼의 인텐트 기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크로스 도메인 리소스 관리, 크로스 레벨 리소스 모델링, 이기종 환경을 포용하는 확장 가능한 API를 통합한다.

5G, 에지 컴퓨팅, IoT의 등장으로 네트워크 오퍼레이터는 새로운 차원의 복잡성이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새로운 서비스를 설계, 프로비저닝, 배포하는 방식을 재고해야 한다. 현재의 고객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권한을 갖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필요에 따라 맞춤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요구한다. 현재의 최선형(best-effort) 전송 및 에지 서비스로는 충분하지 않다. 가입자와 애플리케이션 모두의 품질에 대한 기대치가 훨씬 높기 때문이다.

운영 시스템과 관리 시스템은 이종 서비스 인프라라는 고립된 섬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지속불가능한 한계점에 다다랐다. 네트워크 오퍼레이터는 기저 환경의 복잡성을 가린 격리 네트워크로 “슬라이싱”될 수 있는, 고성능 인프라 기반의 유연한 NaaP(network-as-a-platform)를 필요로 하게 된다. 또한, 오퍼레이터는 분산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현하기 위해 CUPS를 채택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 CUPS는 가상 컨트롤 플레인의 확장성을 고성능 유저 플레인(user-plane)과 결합시켜 네트워크 민첩성을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기 때문이다.

네트워크 슬라이싱과 CUPS는 분산된 모바일 클라우드를 위한 NaaP의 토대를 형성한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오퍼레이터가 공유 네트워크 인프라에서 전용 네트워크 리소스를 생성해, 특정 사용자·특정 애플리케이션 요구에 맞는 여러 서비스를 제공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메커니즘이다. 슬라이싱은 오퍼레이터의 서비스 환경에 따라 여러 네트워크 리소스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실행될 수 있다. 일반적인 예로는 다양한 QoS 보장에 따른 네트워크 연결 및 서비스의 물리적/논리적 분리, 가정/기업/IOT/모바일 서비스에서의 격리된 슬라이스, 사전 정의된 특정 네트워크 기능 등이 있다. 또한,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통해 오퍼레이터는 내/외부 엔티티에 네트워크의 일부를 논리적/물리적으로 임대하는 유연성과 필요한 특정 기능이나 기대에 부응하는 경험까지 얻을 수 있다.

주니퍼는 혁신적 비전을 통한 기술력을 고성능 MX 라우터에 결합하여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제공한다. MX 시리즈의 컨트롤 플레인 독립적인 노드 슬라이싱(node-slicing)은 프로그래밍 가능한 가상 Junos 컨트롤 플레인과 결합해 주니퍼 네트워크 슬라이싱 솔루션의 기반을 형성한다. 또, 개방형 MX 플랫폼은 모바일을 비롯한 다양한 네트워크 도메인의 혁신적인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위해 여러 개의 파트너 가상 컨트롤 플레인을 통합할 수 있다.


주니퍼는 갈수록 복잡해지는 네트워크에 엔지니어링 단순성을 부여하는 작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니퍼는 운영 단순성을 중심으로 Contrail Network SlicingBot을 설계해 클라우드 인프라 전반에서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간소화하고, 인간의 자연어로 정의된 자동화를 구현함으로써 기업의 차세대 네트워크 전략을 지원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