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 클라우드

성공적인 VDI 환경 구축 및 운영의 전제 조건 ‘VDI 모니터링’

비즈머스 | Bizmerce 2017.01.04


VDI 환경을 운용 중인 많은 기업들이 안고 있는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일까요?

가상 데스크톱이 호스팅 된 가상화 서버 등 VDI 시스템의 장애에 따른 많은 사용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업무 연속성 단절의 문제와 로컬 PC보다는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관리하는 일일 것입니다.

낮은 유지보수비용, 보안 강화 등 수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VDI 환경에는 시스템 장애 발생 시 로컬 PC 환경과 달리 다수의 사용자, 더 나아가 해당 기업의 모든 사용자의 업무 수행을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위험이 따릅니다. 또. 장애가 아니더라도 해당 기업의 인프라 환경, 그리고 수행하는 워크로드 타입 등 여러 제반 조건들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VDI 환경을 구축하지 못했을 경우 로컬 PC 환경보다 낮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게 되어 업무 생산성을 저해하는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VDI 관련 IT 담당자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물론 장애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고 업무 연속성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는 고가용성, 이중화, DR 등 시스템 투자와 속도 등 사용자 경험을 제고할 수 있는 고성능의 스토리지 도입 등을 통해 VDI 시스템 구축 시 일정 부분 이러한 고민을 덜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하드웨어적 투자는 ROI 측면에서 투자한 만큼의 성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물론 구축 초기에는 시스템 안정성과 속도 등을 보장하지만, VDI 시스템 운용에 따라 여러 조건이 변화하면서 시스템 장애가 증가하는 현상은 피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용자 경험에 있어 중요한 요소는 단지 속도만이 아니므로, 고성능 스토리지 도입 등 같은 단 하나의 솔루션으로 모든 사용자 경험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사용자별로 각각 다른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없다면 사용자 경험 관련 이슈는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결국. 가장 이상적인 솔루션은 시스템 장애나 사용자 경험상 문제들이 발생하기 전 이를 사전에 감지하고 조처하는 것이며, 여기에 필요한 솔루션이 바로 VDI 전문 모니터링 솔루션입니다. VDI 모니터링 솔루션을 통해 서버의 CPU/RAM 등 리소스 과점유 발생으로 인한 장애 감지나 스토리지 응답속도 저하로 인한 성능 이슈뿐만 아니라 세밀한 사용자 체감 성능 이슈까지 파악할 수 있어 문제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제 파악뿐 아니라 원인까지 분석하여 즉각적인 조치까지 취하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VDI 관련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면서 업무 연속성을 보장하는 필수적인 솔루션입니다.

VDI를 포함한 가상화 및 클라우드 관련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비즈머스(wisecloud.bizmerce.com)는 VDI 관련 기업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 600여개 고객사에서 사용중인 VDI모니터링 솔루션인 ControlUp을 공급하고 있으며, 2016년 말 SK텔레콤을 첫 번째 고객으로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대규모 VDI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SK텔레콤은 VDI 장애 사전 감지 및 즉각적 장애 조치, 사용자 경험관리 최적화 등 SK텔레콤의 VDI 기반 업무 연속성을 확보하고 비용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VDI 환경 운영을 위해 VDI모니터링 솔루션 도입을 검토하였고, 가상화/클라우드 제품 전문가 그룹으로 VDI 전 제품 라인업을 보유한 VDI 전문 기업인 비즈머스가 공급하고 있는 ControlUp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비즈머스가 제안하는 VDI 모니터링 솔루션인 ControlUp을 통해 기업의 VDI 인프라를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방법을 비즈머스제품페이지(wisecloud.bizmerce.com)에서 확인하십시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