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 서버 / 스토리지 / 클라우드

VDI를 구현하는 가장 스마트한 방법, 하이퍼 컨버지드 VDI 어플라이언스

비즈머스 | Bizmerce 2017.01.04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데스크톱 가상화)는 비용 절감, 보안 등 여러 가지 장점 때문에 많은 IT 담당자들이 관심을 갖는 영역으로 지속적으로 성장세에 있는 시장입니다. 모든 애플리케이션 및 정보를 서버에 둠으로써, PC 파손이나 분실, 도난 시 데이터가 유출되거나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로부터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보안적 측면, 중앙관리를 통해 기업 TCO(Total Cost of Ownership)의 70~80%를 차지하는 유지보수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비용 측면의 장점, 그리고 BYOD(Bring Your Own Device)로 대표되는 언제 어디서든 어떤 디바이스로도 오피스 환경에 접속하여 업무가 가능한 스마트 워크(Smart Work) 환경 지원까지, 도입을 안 하는 것이 오히려 이상할 정도로 수많은 장점을 기업에 제공합니다.

이렇게 실제적 유용성이 큰 VDI를 도입할 때, IT 담당자가 직접 느끼는 어려움은 어떤 것일까요? VDI는 무엇보다도 오피스 업무를 수행하는 대부분 사람들에게 사용자 경험이라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IT 담당자들이 다른 IT 프로젝트보다도 신중하게 접근할 수밖에 없는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세 가지만 고른다면 첫째, 속도로 대변되는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는 것과 도입 비용 간의 트레이드 오프, 둘째, 복잡한 설계와 구축 과정, 셋째, VDI 전환에 따른 충격을 최소화하며 단계적으로 도입하고자 할 시의 확장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동안의 VDI 시스템은 가상 데스크톱이 구동되는 고사양 운영 서버와 데이터가 저장되는 공유 스토리지를 별도로 운영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사용자 경험상 중요한 시스템 속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유 스토리지에서 운영서버로의 원활한 데이터 공급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수억 원에 이르는 고가의 스토리지 구매가 필요한 점이 큰 허들이었습니다. 많게는 전체 VDI 도입 예산의 절반이 넘는 비용이 스토리지 도입에 쓰이면서, 비용 측면에서 VDI 도입에 큰 부담이 따랐습니다.

또한, 기존의 VDI 구축 프로젝트는 일부 전문화된 인력에 한정된 시스템이 아닌 기업의 전체 업무 환경에 영향을 주는 시스템이라는 점 때문에 설계와 구축에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었죠. 한편, 소규모로 도입하여 조직의 업무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단계적으로 확장하고자 할 때도 고가의 스토리지 도입에 따른 비용문제와 함께 확장이 쉽지 않은 아키텍처 등의 여러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서버와 스토리지를 분리하여 구성하는 기존 VDI 구축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요? 바로 토탈 클라우드 솔루션 기업인 비즈머스(wisecloud.bizmerce.com)가 제공하는 하이퍼 컨버지드 VDI 어플라이언스를 통해 이러한 이슈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비즈머스가 제공하는 하이퍼 컨버지드 VDI 어플라이언스인 pentaARK(펜타아크) for VDI는,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 기반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기능을 하나의 서버에 구현한 하이퍼 컨버지드 클라우드 어플라이언스인 pentaARK에 세계 최고의 가상화 업체인 시트릭스(Citrix)의 VDI 솔루션까지 통합하여, 하나의 어플라이언스에서 서버 가상화, 데스크톱 가상화, 클라우드 환경을 구현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만든 제품입니다.

pentaARK for VDI는 별도의 공유 스토리지가 필요 없이 어플라이언스의 내장 디스크만으로 VDI 시스템 속도와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어플라이언스 내장 디스크에 데이터를 분산·저장하고 단일 저장 공간으로 가상화하며 저장된 데이터는 다른 어플라이언스의 디스크에 데이터를 복제해 어플라이언스 장애로 인한 서비스 중단을 예방합니다.

또한, 시트릭스의 VDI 솔루션이 pentaARK 내 하나의 솔루션으로 통합되어 간편하고 빠르게 기업의 VDI 환경을 구축할 수 있고, 소규모로 VDI가 우선적으로 필요한 팀이나 업무영역부터 적용한 후 VDI 인프라를 확장할 수 있도록 선형적인 자원확장이 가능한 Scale Out 아키텍처를 제공하여 SMB부터 엔터프라이즈 기업까지 모두 도입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토탈 클라우드 솔루션 기업인 비즈머스의 하이퍼 컨버지드 VDI 어플라이언스인 pentaARK for VDI가 제공하는 다수의 장점을 백서로 만나보십시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