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 클라우드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최고의 선택, 하이퍼 컨버지드클라우드 어플라이언스

비즈머스 | Bizmerce 2017.01.04


’어플라이언스’란 각종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서버와 스토리지 하드웨어에 최적화해 통합한 장비를 말하며, 별도의 운영체제(OS)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전원을 켜면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 기기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정의를 따르면 클라우드 어플라이언스란 클라우드 소프트웨어가 이미 설치되어 전원만 켜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하드웨어라 할 수 있습니다. 또, 고객이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별도로 구매해 설치하고 구성할 필요 없이, 사전에 모든 것이 설치/구성되어 고객에게 전달되므로 직접 장비를 구축해야 한다는 어려움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어플라이언스의 정의를 알아보면, 클라우드 어플라이언스가 왜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최고의 선택인지 조금은 이해가 갑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하이퍼바이저(Hypervisor)가 설치된, 가상머신을 운용할 가상화 호스트 및 스토리지, 네트워크 같은 하드웨어 인프라와 클라우드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전체 클라우드 인프라를 관리하는 관리 호스트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구성 요소들을 각 조직의 니즈에 맞게 설치하고 구성하는 일은 다수의 클라우드 전문 인력과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하는 작업으로,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도입할 때 큰 허들로 작용하게 됩니다.

사용자의 고충을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클라우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구성 요소를 사전에 모두 설치, 구성하여 완성된 형태로 고객에게 전달하는 클라우드 어플라이언스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클라우드 어플라이언스의 초기 형태인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Converged Infrastructure)는 각각의 클라우드 구성 요소 모두를 물리적으로 사전에 통합 구성한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42U 표준 서버 랙에 각 구성 요소, 즉 가상화 호스트, 스토리지, 네트워크 장비, 관리 서버를 구성하여 고객에게 인도하는 제품으로 사전 구성을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빠르게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랙 단위로 도입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에 데이터센터와 비교하여 경제성을 제고하는 데 한계가 있고, 구성요소들이 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증설 시에도 많은 고려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반면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Hyper-Converged Infrastructure)는 가상화 호스트, 스토리지 장비, 네트워크 장비, 관리용 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Software Defined Technology, SDN)”으로 하나의 서버에 모두 포함한 고집적 장비로써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하드웨어 증설뿐만 아니라 상면, 전력 등 운영비용 절감까지 가능한 제품입니다.

하이퍼 컨버지드 클라우드 어플라이언스는 하나의 노드로도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수 있고 대규모의 데이터센터로 쉽고 빠르게 확장할 수 있어 SMB부터 엔터프라이즈까지 규모와 상관없이 모든 기업이 빠르고 쉽게 그리고 낮은 TCO로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하이퍼 컨버지드 클라우드 어플라이언스에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비용과 인력 측면에서 단일 장비로 클라우드 기능을 구축하므로 설치가 단순하여 구성 비용이 낮으며 집적도는 높이고 케이블링과 네트워크 장비 연결을 줄일 수 있어 비용과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둘째, IT 서비스 신속성 측면에서 가상화 및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스토리지 등으로 자원 배분이 빨라지며 단일화된 관리 콘솔을 통한 빠른 대응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장비가 필요할 때마다 한 대씩 선형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어 필요한 만큼 자원을 늘릴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토탈 클라우드 솔루션 기업인 비즈머스(wisecloud.bizmerce.com)가 공급하는 pentaARK(펜타아크)는 국내 유일의 하이퍼 컨버지드 클라우드 어플라이언스로 SMB부터 엔터프라이즈까지 쉽고 빠르게 프라이빗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입니다. 비즈머스가 제안하는 pentaARK 기반의 클라우드 관련 자세한 내용을 백서로 만나보십시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