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ㆍML

코그넥스, 의료 및 제약 분야 ‘딥러닝 기반 머신비전 시스템 활용 사례’ 발표

편집부 | ITWorld 2020.05.06
코그넥스(www.cognex.com)는 진단시약과 키트에 대한 추적 및 확인과 체외진단기기 테스트 자동화 등 의료 및 제약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딥러닝 기반 머신비전 시스템 활용 사례’를 발표했다.

머신비전 시스템은 특수 광학 장치와 산업용 카메라의 디지털 센서를 사용해 이미지를 수집한다. 수집된 이미지는 제품의 품질을 규격이나 품질 정확성에 맞게 처리, 분석, 측정해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다.

보다 경제적인 방식으로 정확한 진단과 추적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제약, 의료기기 및 생명공학 제품 제조업체의 비즈니스 성공을 좌우하는 주요 요인이다. 딥러닝 기반 비전 검사 솔루션은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의료 시험 장비나 약품 포장의 완전성 보장, 제조업체에서 환자까지 일련화된 제품 추적, 바코드 및 텍스트 검증을 통한 라벨 정확성 보장 등의 업무에 활용하여 1차적인 검사를 넘어 결함 방지, 품질 개선, 수율 향상, 생산물 관리 자동화, 물류 관리 추적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원가 절감과 부가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추적 및 확인에 코그넥스 ‘데이터맨(DataMan)’ 바코드 리더기 및 ‘비전프로 비디(VisionPro ViDi)’를 사용했다. 진단 연구소는 모든 테스트가 환자들과 올바르게 연계될 수 있도록 샘플을 정확하게 추적해야 한다.

특히 지금처럼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이 창궐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감염 의심자에 대한 빠르고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바코드로 관리되는 진단시약과 키트에 대한 추적 및 확인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 샘플 추적 절차의 품질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연구소에서는 더 높은 수준의 바코드 판독률과 함께 빠르고 안정적이며, 사용이 쉬운 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있다.

코그넥스의 이미지 기반 바코드 리더기는 시약 바코드 판독률을 개선하고 1D 및 2D 코드 판독을 모두 지원해 연구소에서 안정적인 관리를 보장하고, 샘플 추적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한다. 고속으로 작업이 진행되는 라인을 가진 공장 및 물류 고객이 코그넥스를 찾는 것과 동일한 이유로, 진단 연구소의 자동화 고객 또한 모든 코드를 정확하고 빠르게 판독하기 위해 코그넥스의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추적 및 확인에도 코그넥스의 ‘데이터맨(DataMan)’ 바코드 리더기가 사용되고 있다. 국내 진단키트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만큼 보다 더 안정적이고 높은 퀄리티의 키트 생산에 코그넥스의 다양한 솔루션이 적용될 수 있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인간의 육안 검사에 버금가는 딥러닝 기반 이미지 분석 성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인 코그넥스의 ‘비전프로 비디(VisionPro ViDi)’를 적용해, 진단키트의 압축(조립) 상태 검사를 진행해 압축이나 조립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벌어짐 현상이 발생한 키트를 구별하고, 제습제의 안착 유무 및 위치 검사와 진단키트 바코드 마킹 불량 검사, 진단키트 시료 찍힘 검사, 진단키트 이물 및 불량 검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진단기기 생산 및 건강검진 관련 의료 기관들은 진단 시스템의 자동화의 중요성에 깊게 공감하고 있다. 진단기기 테스트의 자동화에 머신비전 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간단한 진단 테스트에서부터 정교한 DNA 분석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효율성과 생산성을 개선할 수 있다. 테스트 자동화를 통해 진단기기의 잠재적 오류 대폭 감소, 검진자의 감염 여부 및 건강 상태에 대한 보다 정확한 감지, 조기 진단을 통한 질병 예방, 약물 치료를 모니터링하는 체외진단장비에 대한 안정성, 효율성, 정확성, 정밀성까지 모두 보장한다.

의료기기 제조라인에도 코그넥스의 머신 비전 솔루션을 적용해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 작업 수행이 가능하다. 부적격 제품을 제거하고, 사전 품질 검증을 통해 생산 라인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머신비전 시스템을 통해 제품의 취급 혹은 조립 시 1D 및 2D 코드의 검사, 측정 및 판독도 가능하다. 제조 기업들은 이를 통해 시스템 정지 시간, 인건비, 폐기물 및 거부 비율을 최소화하며, 최종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제품의 포장 결함 또한 방지해 처리량 향상 및 우수한 품질 관리가 가능하다. 여기에 규정 준수를 비롯한 종단간 추적 기능을 통한 제품 회수 효율 개선도 가능하다.

코그넥스코리아는 진단키트 시장 고객의 수요 및 관심에 발맞추어, 5월 14일 오후 2시 ‘진단키트 검사 및 포장에 대한 획기적인 솔루션 제시’를 주제로 웨비나를 진행한다. 웨비나에서는 ▲딥러닝 개요 ▲코그넥스 딥러닝 ViDi 소개 ▲진단키트 산업에서의 머신비전과 바코드리더기 활용 사례 등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특히, 진단키트 검사 및 포장 산업에서의 다양한 딥러닝 활용 사례를 중점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editor@itworld.co.kr
 Tags 코그넥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