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ㆍML / IoT / VRㆍAR / 디지털 디바이스

온세미컨덕터, 인텔리전트 비전 시스템 구현 위한 고속 이미지 센서 공개

편집부 | ITWorld 2019.09.16
온세미컨덕터가 1:1 화면비의 0.3MP(Mega Pixel) 해상도를 제공하는 ARX3A0 디지털 이미지 센서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ARX3A0는 최대 360fps(초당프레임수)로 다양한 환경에서 글로벌 셔터처럼 작동하지만 크기, 성능, 감도면에서는 후면조사형(BSI) 롤링 셔터 센서의 이점도 누릴 수 있다. 또한, 소형의 정사각형 형태이며, 높은 프레임률로 소형 보조 보안 카메라뿐 아니라 머신 비전(Machine Vision), 인공지능(AI), AR/VR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최신 기술에 특히 적합하다.



정지 또는 스트리밍 이미지를 제공하는 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전력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ARX3A0은 최소 전력으로 유연한 고성능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30fps로 촬영할 경우에는 19mW 미만의 전력을, 1fps로 촬영할 경우에는 단 2.5mW의 전력을 소비한다.

ARX3A0는 1/10인치 크기의 정사각형 형태로 낮은 높이의 모듈을 가능하게 하며, 초소형 3.5mm 다이(die)로 최대의 센서 화각을 확보할 수 있다. 이렇게 작은 크기와 정사각형 형태 덕분에 방향이 고정돼 있지 않으면서 공간이 제한된 사용자의 눈 움직임을 모니터할 수 있는 AR/VR 고글과 같은 최신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눈 움직임 데이터로 보여지는 이미지를 조절할 수 있으며, 이는 일부 사용자에게 나타나는 멀미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슬램(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SLAM)은 ARX3A0의 소형 크기와 저전력 이미지 센서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또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이다.

흑백 센서는 온세미컨덕터의 NIR+ 기술을 탑재한 560X560 액티브 픽셀(active-pixel) 어레이를 기반으로 제작돼 빛이 전혀 없는 상황이나 사람의 눈으로는 감지할 수 없는 빛만 존재하는 상황에서도 NIR 파장에 탁월한 고감도 이미지를 제공한다. 화면상에 움직임이나 빛의 변화가 감지될 경우 저전력 모드가 자동으로 해지되는 고급 전력 관리 기능도 제공된다. 센서가 카메라 시스템상에서 웨이크(wake) 기능을 작동시키는 주 동력원이기 때문에 시스템 전력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AI가 발전함에 따라 더 많은 영역으로 그 사용이 확장되고 있으며, 인간이 아닌 장비(머신)를 위한 데이터의 수요도 창출하고 있다. 이런 시스템들은 특수한 요구사항을 필요로 하고, 이는 이미지 센서 기술에도 영향을 미친다. 대다수의 이미지 센서들은 오로지 비주얼 애플리케이션을 염두에 두고 개발됐으나, ARX3A0는 전통적인 화상(viewing) 시스템뿐 아니라, 갈수록 첨단화되고 지능화되는 최첨단 시스템을 목적으로 설계된 디지털 이미지 센서 중 하나다.

온세미컨덕터 이미지 센서 그룹 소비자 솔루션 사업부 부사장 겸 총괄 지안루카 콜리는 “AI가 비전 기반 시스템의 필수 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이제 세상은 새로운 유형의 인텔리전스로 공유된다는 것이 명백해지고 있다”며, “ARX3A0는 머신 운영에 비전이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새로운 유형의 머신을 위해 개발됐다”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