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 / 개발자

“창조적인 IT 인재는 IT 밖에 있다” 혁신적 CIO만의 비밀 채용 법칙

Joel Dobbs | HPE 2017.04.28


IT는 혁신하고, 시장을 파괴하며 동시에 시장 파괴에 맞서 싸우기 위해 전에 없던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IT 역량이 아닌 새로운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CIO는 혁신적인 팀 구성원을 고용하고 성장시켜야만 합니다.

“늘 하던 일만 한다면, 늘 받던 것만 받게 될 것입니다.” – 존 C 맥스웰

대부분의 CEO에게 IT에 바라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CIO의 조직이 혁신을 주도하고, 성장의 원동력이 되며, 변화를 활성화하고, 경쟁할 환경을 만들어 주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할 것입니다. 실제로 “혁신 선도”라는 주제는 2016년 월 스트리트 저널 선정 CIO 전략적 우선순위 목록에서 3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CIO는 다니엘 부르스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제안한 그런 CIO로 변신하지 않는 것일까요? 필자의 추측으로는 문제의 일부가 CIO와 조직이 혁신적인 행태를 선택하지 않는 고용 패턴에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혁신적인 인재 고용에 대한–그리고 그런 고용을 통해서 가장 많은 것을 얻기 위한– 세 가지 제안입니다.

진부한 접근방식을 버리십시오
IT 사람들은 비슷한 IT 사람을 채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똑같은 자격 요건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전자계산학 또는 관련 학부의 학사, n년의 경력 등). 혁신적인 직원을 찾기 위해서는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곳을 찾아야만 합니다.

비즈니스 내부에서 고용하십시오. 몇 년 전 필자는 팀원들을 고착상태에서 떼어내기 위해 프로젝트 팀에 활력을 불어넣을 필요가 있었습니다. 필자는 팀이 지원하는 사업 부서의 기대주에게 임시 과제를 마련했습니다. 그는 완전히 다른 관점을 가져다 주었으며 팀원들이 오랫동안 가지고 있던 가정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결과는 획기적인 제품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존 스태프 중에서 특별한 재능을 찾으십시오. 필자가 이끌었던 한 조직에, 데스크톱 지원 조직을 관리했던 젊은 여성이 있었습니다. 필자는 그녀가 마케팅에 매우 남다른 재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IT 프로젝트의 내부 마케팅 캠페인을 창출하는 역할을 맡기자 그녀는 엄청난 성공을 거뒀으며, 전사적인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한 팀 전체의 역량을 극적으로 증진했습니다.

창의적인 직함을 사용하고, 종래와는 다른 곳에서 홍보하십시오. 일반적인 IT 전용 구직 게시판을 벗어나거나, 더 나은 방법으로 색다른 장소에서 후보자를 물색할 수 있는 훌륭한 스카우터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개발자나 아키텍트 같은 더 기술적인 용어 대신에 디자이너 또는 크리에이터(Creator) 같은 사실상 덜 기술적인 직함을 사용하십시오(더 많은 정보는 창의적인 직함이 어떻게 근로자들에게 활기를 북돋울 수 있는지에 대한 최근의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기사를 참고하십시오).

혁신에 대한 인터뷰
한 개인의 창조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통찰력을 이끌어내도록 고안된 질문을 던져보세요.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당신이 창조한 것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위험하다고 여겨지는 새로운 프로세스나 프로그램을 만들었을 때에 대해 말해보세요.”
“서둘러서 몇 가지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안해 내어야만 했던 상황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아이디어들이 받아들여졌었나요? 성공적이었나요?”
“위험을 감수했을 때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가장 커다란 실패 한 가지와 그것을 통해서 배운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위의 질문이 모두 간단한 예 또는 아니오 응답 이상을 요구하는 개방형 질문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CIO는 지원자가 자세히 말할 수 있도록 하고, 말할 때 귀담아 들어야만 합니다. 창조성, 신중한 위험 감수, 그리고 실패를 통해 배운다는 증거를 찾아야 합니다. 누군가 한 번도 실패해본 적이 없다고 말한다면, 인터뷰를 중단하고 다음 지원자로 넘어가도 좋습니다! 한 번도 실패해본 적이 없는 사람은 새로운 것을 한번도 시도해보지 않은 사람입니다.

틀을 깨십시오
일반적으로, IT 조직은 융통성이 없고 프로세스 주도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혁신을 가져오려면, 그런 틀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다음 몇 가지 제안을 참고하세요.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일자리를 창출하십시오. 필자가 앞에서 언급했던 내부 마케팅 역할이 한가지 예시입니다. 조직을 더욱 혁신적으로 만들기 위해 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빈자리를 찾아낸 다음, 그런 빈자리를 채울 수 있는 역할을 창출하십시오. HR 부서나 어쩌면 상사까지 설득해야 할 가능성을 미리 염두에 두십시오. 그러나 해당 직위가 해결하는 문제에 대해서 명확히 알고 있다면, 예상보다 설득이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팀을 마구 뒤섞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1년에 두 번씩, 필자가 가르치고 있는 경영 대학원은 가장 뛰어난 컴퓨터 공학과 IT 학생들이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 앱을 개발하기 위해 팀을 이뤄 경쟁하는 혁신 도전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들은 그래픽, 인터페이스 설계, 그리고 다른 비 기술적인 측면들에 대해 훌륭한 시각을 제공하고, 그 결과 팀이 한층 더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합니다. 서로 다른 배경과 관점을 가진 사람들을 팀으로 만드는 방법을 찾으십시오. 실제로, 팀의 사고방식을 확장시키기 위해서, 팀과 함께 일하는 것이 책임인 아티스트, 심리학자, 또는 음악가를 고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일자리를 창출하라”를 참고)

창조적인 지연을 조장하고 축하하십시오. 디자인 회사인 아이데오의 창업자인 데이비드 켈리는 직원들에게 “더 빨리 성공하기 위해, 더 빨리 실패하라”고 고무하고 있습니다. 팀이 “조기에 실패하고, 빨리 실패하며, 비용이 적게 들 때 실패하고, 빨리 배울 수”있게 해주는 반복을 조장하는 애자일(Agile) 또는 린(Lean) 방법론을 수용하십시오. 실패로부터 배우고, 배운 것을 축하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혁신이 저절로 일어날 것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혁신적인 직원을 찾고, 고용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리더십과 색다른 사고방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