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 / 개발자 / 미래기술

Enterprise.nxt | 기업의 IT 혁신, 부서간 소통이 답이다

Mike Shaw | HPE 2017.02.14

디지털화로 인해 앞으로 비즈니스 IT 개발 인력이 등장하게 될 것입니다.


도표에서 알 수 있듯 디지털 혁신의 전개를 이끌고 있는 것은 비즈니스입니다. 결국 고객이나 제품 및 서비스, 핵심 운영과 가장 가까운 것은 비즈니스 부서이므로 이는 좋은 현상입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운영이 기업 IT와 완전히 격리되는 경우 효과가 별로 없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종국에는 개발과 테스트, 생산 환경에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기업 IT 담당자와 소통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기업 IT 부서는 분명히 기록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시스템은 고객의 세부 정보는 물론 고객과 기업 간의 거래 세부 정보를 기록합니다. 그러나 어느 시점에 이르면 경이롭고 새로운 디지털 방식 제품이나 고객 경험 또는 핵심 운영 솔루션이 이들 기록 시스템과 상호작용해야 합니다.

일례로 최근 어느 대형 은행은 P2P 금융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그런데 이 새로운 상품의 사용자는 기존 은행 계좌에 액세스할 수 없고 대신 새로운 상품을 이용하여 새 계좌를 개설하고 기존 계좌에서 새 솔루션으로 계속 이체해야 했습니다. 이렇게 불편한 단계는 새 금융 상품 사용자에게 상당한 번거로움을 안겨 주어 이 상품의 경쟁력이 감소하고 언론의 조롱까지 받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이런 상황이 발생한 것일까요? 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은 기업 IT 부서를 참조하지 않고 비즈니스 부서에서 개발한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고객 계좌, 즉 기록 시스템에 액세스가 되지 않은 것입니다.
제품의 구매 및 사용 과정에 대해 분석을 시행해야 하는 때가 반드시 찾아오며, 이를 위해서는 기록 시스템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 IT 부서는 애플리케이션의 업데이트 유지, 애플리케이션 지원, 여러 출처에서 분석 수행, 데이터 보안 유지, 가용성과 성능, 보안의 확보에 대해 풍부한 경험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낭비입니다. 디지털 혁신 토대를 형성해야만 지속적인 디지털 혁신에 필요한 모든 기준뿐만 아니라 일선 사업부 개발자의 요구사항도 충족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디지털 혁신의 토대
디지털 혁신 토대가 무엇을 제공해야 하는지 살펴봅니다.


디지털 제품 수명 주기 혁신
기업들은 최소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혁신도 제공해야 합니다. 18개월에 걸친 제품 개발 일정이 통하던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지속적 혁신 단계
기업은 새로운 기능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이를 제품에 신속히 적용하여 측정하고 조정한 뒤 다시 시도하거나 빠른 실패에 이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의 애플리케이션화 제품에 프로세서가 내장되어 있을 경우 연결된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면 제품을 강력한 서버 구성요소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Map은 매우 강력한 클라이언트애플리케이션으로 보이지만 사실 그 뒤에는 엄청난 작업을 처리하는 Google 데이터 센터의 수많은 서버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실상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이란 유연한 기술을 토대로 신속한 실험과 업데이트가 가능한 원활한 클라이언트/서버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첨단 데이터 과학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Uber, Airbnb, Google Map, Spotify, Netflix가 그렇듯 제품에 분석을 적용할 수 있게 하는 첨단 데이터 과학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고객과의 상호작용 시 고객과 고객의 진정한 의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더욱 탁월한 제품을 더욱 신속하게 만들어내고 핵심 운영을 최적화하는 것은 물론, 슈퍼맨 직원의 탄생에도 도움을 줍니다.

고객 경험, 디지털 기반 제품,
핵심 운영(제조 작업 현장, 석유 시추대, 통신, ATM 네트워크 등) 등의 에지에서 통계를 신속하게 수집하는 기능도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 코어로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게 됩니다.


안심할 수 있는 비즈니스 IT 혁신
개발 담당자는 비즈니스 부서 출신일 가능성이 높고, 20년 경력의 노련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일 필요도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혁신을 진행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토대를 마련해야 합니다.

보안
개발 담당자가 애플리케이션 보안의 세부 사항을 걱정하지 않고도 안전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개발 담당자도 보안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보안 세부 사항으로 인해 고민에 빠지는 것은 피하려 합니다.

성능 유연성 및 보증
비즈니스 IT 부서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이 유연하며, 가용성과 성능이 보장되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역시 관련 세부 사항에 대해 알고자 하지는 않습니다.

품질 보증 자동화
개발 담당자는 테스트 및 자동화 설정 방법에 대한 세부 사항으로 인해 곤욕을 치르는 일 없이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을 보장하고 싶어합니다.

구성 가능 애플리케이션
제품 수명 주기 혁신은 속도가 핵심입니다. 디지털 혁신의 소규모 단계를 신속하게 진행하고 신속하게 피드백을 전달받아 빠른 실패에 이르거나 조정을 적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API 경제'라는 표현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 표현은 클라우드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유용한 기능으로 API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기능인 '서비스형 기능'의 등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성 가능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러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과 테스트, 배포, 관리, 거버넌스를 지원하는 디지털 혁신 토대입니다.

기록 시스템 상의 API
기업의 기록 시스템 상의 API도 필요합니다. API의 생성으로 비즈니스 IT 개발 담당자는 기업 데이터의 손상 없이 안심하고 혁신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술 중심 관점에서 디지털 혁신 토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고객과 만들어가는 광범위한 경험을 기초로 생각할 때 기술보다 훨씬 더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것은 사람이고 사람이 참여하는 프로세스입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