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SAP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성능 향상 전략

Riverbed | Riverbed 2017.08.07


나무는 지구에서 가장 중요한 식물이다. 인간에게 산소를 공급해줄 뿐 아니라, 탄소를 저장하고, 땅을 건강하게 해주며, 야생 동식물에 생명을 불어 넣는 역할을 한다. sap(수액)은 나무 안에서 물과 영양소를 운반하는 끈적한 액체인데, 대문자로 쓰인 SAP도 비슷한 역할을 한다. 기업 운영에 가장 중요한 ‘경영 활동’과 ‘고객 관계’를 관리하는 핵심 솔루션을 공급하기 때문이다.

흔히 ‘전사적 자원 관리(ERP)’라고 불리는 SAP의 소프트웨어는 기업이 비즈니스에 이용하는 각종 자원과 인력 그리고 파트너 관계에 이르는 모든 것을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비즈니스 관리자 입장에서는 마치 수족과도 같은 도구인 것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레거시 환경과 가상화·클라우드 환경, 이 둘을 연결한 하이브리드 환경 그리고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업무 환경이 점점 더 복잡해지면서, ‘이처럼 복잡한 환경 아래서도 ERP 솔루션 이용에 제약을 받지 않는 방법은 무엇일까’가 기업 비즈니스 관리자들의 중요한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비즈니스 관리자들의 이 같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SAP의 선택은 리버베드 테크놀로지스다. 세계에서 가장 큰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기업인 SAP의 애플리케이션은 점점 더 많은 곳에서, 점점 더 많은 사용자가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복잡성이 증가하고 네트워크에 부담이 커지는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사용 환경을 최적화하는 것은 SAP와 30만이 넘는 SAP의 고객 모두에게 가장 큰 도전과제였다.


리버베드는 지난 2016년 4월 SAP로부터 ‘Wide Area Network Connectivity - Network Performance for SAP On-Premises and Cloud Solutions(NETWK-PERF 2.0)’ 인증을 받았다. ‘기능의 정확성’, ‘성능 보존’, ‘안전하고 암호화된 커뮤니케이션’, ‘성능 향상’ 이 네 가지 요건을 충족한 파트너에게 주는 인증이다. 인증 과정에서 리버베드의 네트워크 성능 관리 솔루션 ‘스틸헤드(SteelHead)’는 SAP 애플리케이션의 HTTP 트래픽을 98% 이상 줄여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여기에는 네 가지 핵심 기술이 사용되었다.

1. 데이터 간소화 - 이전에 이미 한 번 보내었던 바이트를 WAN으로부터 제거
2. 운송 간소화 - 적은 왕복 이동과 각 이동당 데이터의 감소로 더 효율적인 TCP 통신
3. 애플리케이션 간소화 - 각 프로토콜당 복잡성의 간소화
4. LZ 압축 - WAN을 통해 나간 모든 트래픽의 페이로드 압축

대역폭 제한과 네트워크 지연 현상을 겪는 모바일, 브랜치,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트래픽 98% 절감’은 엄청난 생산성의 향상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것이 끝이 아니다. 트래픽의 절감만큼 중요한 가치는 스틸센트럴이 자랑하는 ‘통합된 가시성’이다. 이 기능은 네트워크 인프라와 앱의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 발생 지점을 파악하며, 트래픽의 사용 현황과 특징에 대한 완벽한 통찰력을 제공해 IT가 비즈니스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최적의 컨디션을 유지하고 발전하도록 돕는다.


특히 스틸센트럴은 기업의 지사가 있는 하이브리드 WAN부터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 그리고 무선과 유선 LAN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에 이르기까지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전반에서 일관된 정책을 설정하고, 유연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SD-WAN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필요한 곳에 탄력적으로 새로운 네트워크 엔드포인트를 구축하고, 중앙에서 통합적이고도 단순하게 관리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구축의 복잡성이 비즈니스의 발목을 잡지 않게 된다. 하드웨어 중심의 경직된 네트워킹이 아니라, 클라우드 시대에 최적화된 네트워킹을 통해 진정한 ‘디지털 엔터프라이즈’를 구현하는 것이다.

기업이 비즈니스를 확장할 때 네트워크의 운영,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엔드포인트 네트워크 정책 같은 개별 사안들에 집중하다 보면 '비즈니스 경쟁력'이라는 큰 그림을 보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모든 주요 과제를 모두 아울러 최적의 환경을 구축하는 통찰력은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업이 나무이고, SAP가 나무에 생기를 불어넣는 핵심 영양소라면, 리버베드는 ‘아름다운 숲을 가꾸는 조경법’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나무에 가려 숲을 보지 못하는 기업에 리버베드의 IT 최적화 기술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필요한 한 차원 다른 경쟁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