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술 / 소셜미디어

"미래의 교육은 다르다"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의 혁신 효과 5가지

Damian Wolf | InfoWorld 2017.09.05
라이브 스트리밍은 수십억 달러 규모의 산업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외에도 다양한 소셜 미디어 기업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플랫폼에 통합하려고 수백만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교육 사이트에서도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을 이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이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학습자가 교육에 접근 하는 방식이 변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프로그래밍, 게임 개발, 데이터 분석, 디자인, VR & AR, AI와 암호화 화폐 분야의 기술 향상을 돕는 교육 플랫폼은 라이브에듀(LiveEdu) 외 여러 업체가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을 교육 분야에서 활용할 때 얻을 수 있는 5가지 장점을 모았다.

1. 향상된 교수법
대다수 사용자들이 모두 몇 시간 동안 지속되는 출석 방식 수업이 필수적으로 여겨진 교육을 받았다. 전통적인 접근법은 여러 그룹을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 도입으로 전통적인 교수법은 서서히 효율이 낮아지고 있다. 인터넷 및 스트리밍 기술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는 교육용 웹 사이트에서는 짧은 영상을 사용하여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한다. 학습자는 편안하게 시각화 학습 능력을 얻을 수 있다.

2. 비용 절감
대학 교육에는 많은 비용이 든다. 여기에는 수업업료, 서적, 교통비 외에도 많은 추가 비용이 포함된다. 그러나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온라인 학습을 통해 학습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사립 대학에서 공부하는 데 드는 비용은 평균 연간 약 5만 달러로 매우 비싼 편이다.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에서의 온라인 학습은 1개월에 약 100달러를 지출하면 된다. 기존 방법보다 더 저렴한 가입 패키지를 제공하는 교육 플랫폼이 여럿 있다.

3. 상호 작용
상호 작용은 학습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동료와의 상호 작용 및 검증이 없다면 학습자는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지 못할 수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의 채팅 기반 시스템으로 답변을 제공하는 콘텐츠 제작자와 쉽게 상호 작용할 수 있다. 질문에 대한 답을 신속하게 제공해 학습욕을 제고하고 많은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4. 협업 환경 조성
협업은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학습자는 서로 상호작용하고 협력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가 자연스럽게 생산되고,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제시되어 학습의 속도와 정확도에 실질적 개선을 가져온다.

5. 이동 중 학습
라이브 스트리밍의 출현으로 학습자는 여행 중에도, 또 자유 시간이 있을 때 집에서도 학습에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프로그래밍 및 인공 지능 등의 전문 기술 분야에서 일하는 현장 전문가는 지속적으로 일과 관련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해야한다. 대학에 다니는 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감안하면, 라이브 스트리밍 및 비디오 자습서의 이동 기능을 사용하여 새로운 주제에 대해 배우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 또한, 구직 시장의 요구 조건인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술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결론
실시간 스트리밍 기술은 이미 현장에 도달했다. 유데미(Udemy)나 린다(Lynda) 등의 유명 교육 사이트는 열정적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의 지식과 기초 교양을 전파하고 있다. 라이브 에듀(LiveEdu) 등에서는 스트리밍 기술로 이론적 지식을 수반하는 프로젝트 튜토리얼을 서비스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교육 목적의 실시간 스트리밍 기술의 이점을 통해 앞으로 더 많은 학생과 사용자들이 새로운 학습 방식을 채택할 것임을 알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