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술 / 서버

양자 컴퓨터를 개발하는 이는 누구인가

James A. Martin  | Network World 2018.05.28
IDC 월드와이드 인프라스트럭처 컴퓨팅 플랫폼 분야 부사장 아시시 나드카니에 따르면, 양자 컴퓨팅(quantum computing)을 개발하는 업체는 두 부류가 있다. 첫 번째 부류는 전통적인 컴퓨팅 분야에서 확고한 입지를 굳힌 업체이며, 두 번째 부류는 양자 컴퓨팅 신생 업체다.

나드카니는 "양자 컴퓨팅 분야는 매우 세분화되어 있다"며, "각 업체는 보편적인 양자 컴퓨터를 구축하고 이를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한 자체적인 접근방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전통적인 컴퓨팅 업체, 양자 컴퓨팅 분야 개척
양자 컴퓨팅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전통적인 컴퓨팅 업체는 IBM을 비롯해 알파벳,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있다.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 수십 년동안 연구를 해 온 IBM은 이 분야에서 선구자적인 위치에 서 있다. 2016년 5월 IBM은 IBM 양자 컴퓨터를 클라우드를 통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세계 최초의 양자컴퓨팅 서비스 제품인 IBM 퀀텀 익스피리언스(Quantum Experience, IBM Q 익스피리언스)를 발표했다.

알파벳의 구글은 최근 72큐비트(qubit)의 새로운 브리슬콘(Bristlecone) 양자 프로세서가 '양자우월(quantum supremacy)'을 달성하는데 조심스럽게 낙관적인 상황이다. 양자우월 또는 양자이점(quantum advantage)은 양자 컴퓨터가 슈퍼컴퓨터의 성능을 넘어서는, 전통적인 슈퍼컴퓨터로 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인텔은 CES 2018에서 탱글 레이크(Tangle Lake)라는 49큐비트 양자 테스트 칩을 발표했다. 인텔은 탱글 레이크가 자체적인 완전한 양자 컴퓨팅 시스템 개발 목표를 향한 진전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는 인공지능과 증강현실과 함께 양자 컴퓨팅이 미래에 가장 중요한 세 가지 기술이라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5년 안에 애저 클라우드의 일부가 될 양자 컴퓨터를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양자 컴퓨터용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양자 개발 키트(Quantum Development Kit)의 미리보기 무료 버전을 발표했다.

양자 컴퓨팅 신생 업체, 양자 컴퓨팅 시장 세분화 
리제티 컴퓨팅(Rigetti Computing)은 2013년에 설립되어 양자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풀 스택 양자 컴퓨팅 업체다. 리제티 컴퓨팅은 포레스트(Forest)라는 양자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한다.

디웨이브 시스템(D-Wave Systems)은 2011년에 양자 컴퓨터를 실제로 판매하는 세계 최초의 업체가 됐다. 당시 비용은 1,000만 달러였다. 1999년에 설립된 디웨이브 시스템은 가장 오래된 양자컴퓨터 벤처 기업 가운데 하나다.

하버드대학에서 분사되어 2018년 5월에 공식 출범한 자파타 컴퓨팅(Zapata Computing)은 최신 양자 컴퓨터 신생업체 가운데 하나다. 자파타 컴퓨팅은 리제티, IBM, 그리고 다른 업체의 하드웨어를 지원하는 양자 컴퓨팅 알고리즘 및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하버드대 교수이자 유명한 양자 컴퓨터 알고리즘 개발자인 알란 아스푸루-구직이 공동 설립자다.

IBM이 자파타 컴퓨팅과 1큐비트를 포함한 다양한 양자 컴퓨팅 신생업체와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다. 양자 컴퓨팅 보고서는 양자 컴퓨팅 신생업체들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