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분석 / 애플리케이션

“비트코인 보다 다양한 활용 가능” 이더리움의 개념과 특징

Martyn Casserly | PC Advisor 2018.02.06
모든 현대의 디지털 암호화폐를 통틀어 가장 유명한 것으 비트코인이지만 비트코인을 위협하는 유명세를 타는 다른 화폐들도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이더리움(Ethereum)으로, 블록체인 개념을 세밀하게 다듬어 현실 세계에서도 이미 사용되는 중이다.

이더리움은 어떤 역할을 하고,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조금 더 깊게 알아봤다.

블록체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모두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한다. 즉, 여러 온라인 서버에 걸쳐 분산되며 동기화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데이터베이스다.

핵심 개념은 주 서버가 공격을 당하면 붕괴될 수 있는 전통적인 방식의 시스템에 존재하는 취약한 부분을 없애는 것이다. 또 다른 이점은 시스템에 모든 것을 통제하는 중앙 사이트와 같은 소유자가 필요 없고 그 대신 피어 투 피어 기술을 통해 기능한다는 데 있다.

블록체인에는 수백만 개의 컴퓨터가 참여하고 따라서 정보의 복사본이 무수히 많이 존재하므로 시스템의 투명성도 확보된다.

현재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디지털 화폐는 비트코인이다. 그러나 이더리움이 블록체인 방식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부여하기 시작하면서 비트코인 열풍을 추월할 가능성도 예견되고 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어떻게 다른가?
비트코인은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결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단순한 암호화폐일뿐인 반면 이더리움은 그보다 조금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이더리움 자체는 자체 블록체인을 사용해서 사용자가 계약, 크라우드 소스 펀딩을 생성하거나 자체 보안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게 해주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이더리움의 활용처
이더리움은 비트코인 매거진의 공동 창업자 비탈릭 부테린의 아이디어에서 비롯됐다. 부테린은 이더리움을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용도로 설계됐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이 갖는 장점은 개발자의 진입 장벽과 비용을 대폭 낮추면서 외부 세력의 검열과 조작에 대한 보호 기능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특징은 날이 갈수록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더리움에서 돋보이는 기능 중 하나는 스마트 계약이다. 사용자는 이더리움을 통해 다른 계약 당사자와 조건을 합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정한 날짜에 작업이 완료되는 경우 10이더(이더리움의 통화)를 지불하기로 하고 이를 계약에 매개 변수로 집어넣을 수 있다.

이후 목표가 달성되면 중간자 개입 없이 자동으로 자금 교환이 이루어지며 어느 한 쪽이 계약을 철회하거나 위반할 수 없다.

두 사용자의 익명성이 유지되므로 참견하기 좋아하는 정부 기관, 독재 정권 또는 기업체의 눈에 띄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이더리움의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내부적으로 자체 통화를 만들고자 하는 기업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데 있다. 이더리움 웹사이트 설명에 따르면, 이 프로세스는 개발자가 ‘통화, 자산의 표시, 가상 지분, 멤버쉽 증명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거래 가능한 디지털 토큰’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토큰은 표준 코인 API를 사용하므로 계약은 이 표준을 사용하는 모든 지갑, 다른 계약 또는 교환과 자동으로 호환된다.

따라서 기업은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고객에게 보상으로 크레딧을 지급하는 일종의 충성도 프로그램을 도입할 수 있다.

창작자가 투자에 대한 보상으로 지분 또는 제품을 지급하는 킥스타터와 같은 활동에도 유용하다. 캠페인을 호스팅하는 사이트에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지급할 필요가 없다.

개발자는 이더리움의 블록체인을 사용해서 데이터에 대한 통제력을 사용자가 스스로 갖는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와 메시징 시스템을 구축할 수도 있다.

또한, 분산되고 암호화로 보호되는 플랫폼은 금융 거래, PC의 다드 르아비으 공간과 미사용 연산 역량 공유(일부 과학 연구 그룹에서는 이미 시작함), 온라인 투표에도 사용 가능하다.

비탈릭 부테린은 “혁신을 위한 모든 새로운 플랫폼이 그렇듯이 앞으로 어떤 용도로 사용될지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다”고 말하면서, “지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그리고 현대의 인터넷 그 자체까지 모두 초기 월드와이드웹과 1990년대부터 사용된 월드와이드 웹의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스크립트 개발의 결과물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마찬가지로, 이더리움 프로젝트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범용 블록체인을 제공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 내에 패키징함으로써 금융, 개인 간 거래, 부산 관리, 전체적인 인간 협업에 있어서도 그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더리움은 많은 면에서 복잡한 개념이며, 여기서는 기본적인 개념과 가능성을 간략히 살펴봤을 뿐이다. 이 혁신적이고 흥미로운 기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더리움 웹사이트를 방문할 것을 권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