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IDG 블로그 | 미리 짚어보는 2018년 사물 인터넷 변화 5가지

Majid Ahmed | Network World 2017.08.22
사물 인터넷이 빠른 속도로 전 세계로 확산하고 수백만의 사람을 연결하고 있다. 불과 몇 년 사이에 수십억 개의 센서가 비즈니스의 운영 방식과 사람들의 소통 방식을 새로 정의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도 시작에 불과하다. HIS는 2025년까지 사물 인터넷이 무려 750억 대의 디바이스를 연결할 만큼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렇다면 바로 내년에 사물 인터넷이 가져올 변화는 무엇일까? 상호 연결된 세계라는 현상은 그저 일시적인 유행에 불과한 것일까? 아니면 사물 인터넷이라는 흐름은 앞으로도 계속 우리를 새로 정의할 것인가? 여기 소개하는 다섯 가지 흐름은 길모퉁이에 숨어 있는 놀라운 혁신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미리 맛볼 수 있도록 해 준다.



어느 때보다 많은 사물 인터넷 기기

HIS를 비롯한 여러 시장조사기관이 다음 10년 동안 디지털 연결 디바이스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리라 예측하지만,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BI 인텔리전스의 IoT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5년 동안 거의 6조 달러가 사물 인터넷 솔루션에 사용될 것이며, 이는 사물 인터넷 기기의 빠른 확산이 이미 시작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을 막론하고 더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의 디바이스를 구매해 웹에 연결하면서 사물 인터넷의 영역은 날로 넓어지고 있다. 저전력 근거리 네트워크 디바이스는 이런 바람을 수익으로 연결하려는 기업들에 의해 점점 더 증가할 것이며, 1년이면 수백만 개 이상의 센서가 이 세상에 내장될 것이다.

소매유통의 대대적인 변화
2018년 사물 인터넷이 미칠 영향 중의 하나는 소매 유통 분야에 가져올 변화이다. 소비자와 사업주 모두 사물 인터넷이 주도하는 센서와 데이터로부터 큰 혜택을 얻을 수 있는데, 사물 인터넷을 통해 사업주는 가망 고객에게 자사 제품을 좀 더 잘 마케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술 친화적 기업은 센서 기반의 분석에 점점 더 많이 투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무엇보다도 상점의 어떤 영역이 손님의 움직임이 가장 많은지 추적할 수 있다. CB인사이트의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은 사물 인터넷을 사용해 더 나은 재고 추적, 도난 손실 관리, 그리고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구현할 수 있다.

아마존의 드론 배달이 온라인 쇼핑객의 증가 같은 것은 잊어버려라. 내장 센서 중심의 소매 유통 쇼핑의 인기는 고객의 좋아하는 제품을 찾고 구매하는 방식을 손쉽게 바꿔 놓을 것이다.

헬스케어의 재구성
점점 더 많은 환자가 빅데이터 중심의 헬스케어 솔루션에 의존하면서 사물 인터넷 역시 사람들이 의료 서비스에 액세스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을 재구성하고 있다. 특히 웨어러블 기술은 헬스케어에 적용되면서 추진력을 얻었는데, 심박수나 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는 웨어러블 기기가 대표적인 예다.

병원과 전문 진료센터는 보살핌을 필요로 하는 환자가 증가하면서 환자에게 언제 처방전을 받고 언제 운동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혈압이 너무 높으면 경보를 울려주는 네트워킹 기기를 이용할 수 있다.

새로운 네트워크 보안 과제
다가올 사물 인터넷 세상이 모두 긍정적인 것은 아니다. 2018년에는 해커와 사이버 범죄자들이 자신들의 목적에 사물 인터넷을 이용할 방법을 찾으면서 새로운 네트워크 보안 과제가 IT 전문가를 한계까지 몰아붙일 것이다. 2016년 DNS 서비스 업체 딘(Dyn)을 공격한 해커는 이미 사물 인터넷 기기를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용 사물 인터넷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전세계 인터넷 인프라 시스템의 취약점 역시 증가할 것이다. 점점 더 많은 기기가 서로 연결되면서 보안 전문가와 주요 기업은 자사 방어막의 허점을 더 신속하게 막아야만 할 것이다.

확대되는 자본
이런 놀라운 성장이 진공 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투자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사물 인터넷을 주목하고 있으며, 사물 인터넷의 확산에 필요한 자금을 대고 있다. 2018년에는 사물 인터넷 기반 신생업체가 벤처 캐피털과 더 많이 접촉할 것이며, 투자 시장은 이들을 좀 더 진지하게 고려할 것이다.

포레스터의 조사에서 약 19%의 기업 응답자는 이미 사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28%의 응답자가 가까운 미래에 비즈니스 운영에 사물 인터넷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기간 설비, 운송, 제조, 광산업은 모두 몇 년 내에 사물 인터넷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그 혜택을 볼 수 있는 산업군이다.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언제나 어려운 일이며, 사물 인터넷의 진정한 역량은 아직 제대로 실현되지도 않았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와 기업 모두 사물 인터넷이 가져올 세상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에서 2018년에는 사물 인터넷이 한 단계 더 성장할 것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