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라는 유통, 의료, 산업용 엔드포인트 디바이스 전문업체로, IoT 분야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올해 두 번째로 조사한 인텔리전트 엔터프라이즈 인덱스는 11개의 기준을 기반으로 하며, 조사 자체는 올해 초 9개 나라 IT 책임자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지브라의 조사 결과 중 주목할 만한 것은 다음과 같다.
- 올해 기업의 IoT 투자는 2017년보다 4% 증가했으며, 평균 460만 달러를 투여했다.
- 응답 기업의 38%는 현재 프로덕션 단계인 전사적인 IoT 환경이 있다.
- 응답 기업의 84%는 2년 내에 자사의 IoT 구현을 마무리할 것으로 예상했다.
- 응답 기업의 82%는 IoT 솔루션에서 나오는 정보를 실시간 또는 거의 실시간으로 직원들과 공유한다.
이중 마지막 요소는 기업의 IoT를 추진하는 큰 이유 중 하나이다. 43%의 응답자는 IoT 정보를 실시간으로 직원에게 제공하며, 39%는 하루 종일 정기적으로 정보를 공유한다. 16%만 하루 이상 늦게 정보를 제공하며, 2%는 전혀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다.
대다수 기업은 좀 더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IoT 기술을 자사 비즈니스에 통합하고자 한다. 이런 정보를 비즈니스에 좀 더 실시간에 가깝게 통합하면, 더 나은 고객 경험과 더 나은 운영 효율성을 이룰 수 있다. 따라서 IoT는 실생 가능한 정보를 퍼뜨리는 도구가 된다. 하지만 460만 달러라는 투자 금액은 기업의 이니셔티브가 아직은 초기 단계임을 보여준다. 조사 결과 향후 2년 동안 86%의 기업이 관련 예산이 증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49%는 IoT 투자가 최대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구현 단계별로 보면, 38%의 기업이 전사적인 IoT 배치 환경을 보유하고 있으며, 55%는 IoT 비전 하에 계획을 수립하고 있고, 84%는 1~2년 내에 IoT 프로젝트를 마무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희망적인 신호는 36%의 기업은 자사의 IoT 계획에 대한 저항이 전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는 것으로, 지난 해 조사의 25%에서 큰 폭으로 증가했다. 그만큼 기업의 IoT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음을 보여준다.
또 하나 주목할만한 조사 결과는 기업이 보안을 진지하게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IoT는 많은 보안 허점과 문제의 소지가 있으며, 엄격한 보안 정신을 요구한다. 응답자의 95%는 자사의 IoT 보안을 모니터링하고 무결성이나 프라이버시 관련 표준도 있다고 답했으며, 일종의 선제적인 보안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는 응답도 69%를 기록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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